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06년도 2회 필기 기출 문제 28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차트의 한 요소인 추세선에 대한 잘못된 설명을 가리는 문제이다.

28. 다음 중 차트 작업 중에, 추세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추세선은 데이터의 추세를 그래픽으로 표시하고 예측 문제를 분석하는데 사용된다.
② 누적되지 않은 2차원 영역형, 가로 막대형, 세로 막대형, 꺾은선형, 주식형, 분산형, 거품형 차트 등의 데이터 계열에는 추세선을 추가할 수 있다.
3차원, 방사형, 원형, 표면형, 도넛형 차트에는 1가지 계열에 대해서만 추세선이 가능하다.
④ 추세선에 사용된 수식을 추세선과 함께 나타나게 할 수 있다.

풀이:

엑셀 차트의 한 요소인 추세선은 데이터 계열의 변화 추이를 나타내는 보조선이다. 이 추세선은 지수형, 선형, 로그형, 다항식, 거듭제곱, 이동 평균 등의 다양한 계산 수식으로 그려질 수 있다.

예제 차트 작성

하나의 차트 예제를 작성하여 위의 문제를 풀어보자.

추세선을 추가의 전체 단계[그림1] 추세선을 추가할 차트의 원본 데이터


ㄱ. 원본데이터로 항목축 B4:E9 와 수량 계열 D4:D9 범위를 선택 (원본 범위)
ㄴ. 엑셀 리본 메뉴 > 삽입 탭 > 추천 차트 > 모든 차트 탭 > 세로 막대형 > 묶은 세로 막대형 선택 (차트 종류)
ㄷ. 작성된 막대형 차트의 수량 계열에 마우스 우클릭 > 바로가기 메뉴 > 추세선 추가 선택 (추세선 추가)


계열에 우클릭 추세선 추가[그림2] 엑셀 차트 추세선 추가하기


ㄹ. 추세선 옵션창이 보이면 '선형' 을 선택.


이렇게 추세선을 차트의 기본 형태인 막대형 차트에 추가할 수 있다.

추세선 추가 문제 풀이

이제, 작성한 차트 예제로 함께 문제를 풀어보자.

1번) '추세' 란 단어가 의미하듯, 추가된 추세선은 차트 동일 계열의 항목별 변화를 예측하고 분석하는 차트 요소이다. 1번 바른답.

2번) 모든 차트 종류에 추세선을 추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기본적으로 누적형 차트와 3차원 차트는 추세선을 추가할 수 없다. 물론 예외는 있다.

2차원 차트 중 항목축( x축 )과 값축 ( y축 )의 구분이 확실한 가로/세로 막대형, 꺽은선형, 주식형, 분산형, 거품형 차트는 추세선을 추가 할 수 있다. 특히 '3차원 거품형' 차트는 3차원이지만 두축의 구분이 확실하여 추세선이 추가 될 수 있다. 조심하자.

따라서, 2번 역시 바른답.

3차원 거품형 차트 추세선 추가[그림3] 엑셀 3차원 거품형에 추세선 추가



3번) 3차원 대부분의 차트와 원형, 도넛형, 표면형, 방사형과 같은 항목축과 값축의 구분이 명확치 않은 차트 종류는 추세선 자체를 추가할 수 없다. 따라서, 3번 보기는 잘못된 답이다.

참고로, 추가 가능한 차트 종류에서는 1개 이상의 추세선을 추가할 수 있다.

4번) 추세선에 사용된 수식을 차트에 표시하려면 추세선 선택 > 바로가기 메뉴 > 추세선 서식 을 선택한다.
옵션 창이 열리면 '수식을 차트에 표시' 옵션이 있다. 이 체크 박스를 선택하면 추세선의 수식이 차트에 표시된다.

추세선 수식을 차트에 표시[그림4] 엑셀 추세선 수식을 차트에 표시하기


엑셀 추세선 문제를 요약한다

ㄱ. 추세선은 x축과 y축의 구분이 명확한 차트 종류에서 추가할 수 있다.
ㄴ. 추세선은 누적형 차트에는 추가할 수 없다.
ㄷ. 추세선은 대부분의 3차원 차트에 추가할 수 없다.


추세선이라는 요소를 차트에 추가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값을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활용 ...
컴퓨터활용능력 필기에서도 생각보다 자주 출제되는 부분이다.

정답 : 3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7번 엑셀 카메라 도구 :
http://secstart.tistory.com/819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