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3회 필기 기출 문제 23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리본 메뉴의 삽입 탭은 표 기호 도형 개체 차트 등을 문서에 삽입할 때 사용되는 메뉴 탭이다. 이 탭의 일러스트레이션 그룹에서 선택할 수 없는 도구는 무엇인가?

23. 다음 중 [삽입] 탭의 [일러스트레이션] 그룹에서 삽입 가능한 개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도형     ② 클립아트
WordArt     ④ SmartArt

풀이 :

컴활 2급 시험은 엑셀 2007 버전을 기준으로 한다. ( 2017년도 ) 엑셀 2007 이상 버전의 리본 메뉴 > 삽입 탭 > 일러스트레이션 그룹 은 시트에 그림이나 도형 개체를 삽입할 때 사용되는 메뉴 그룹이다.

[그림1] 엑셀 2007 삽입탭 일러스트레이션 그룹[그림1] 엑셀 2007 삽입탭 일러스트레이션 그룹


[그림2] 엑셀 2016 삽입탭 일러스트레이션 그룹[그림2] 엑셀 2016 삽입탭 일러스트레이션 그룹



엑셀 삽입 탭의 일러스트레이션 도구

1번) 도형 : 각종 도형( 원, 삼각형, 사각형 등 )과 글 상자, 화살표등을 통합문서에 추가할 때 사용한다. 일러스트레이션 그룹에 포함되어 있다.

[그림3] 엑셀 일러스트레이션 도형 개체[그림3] 엑셀 일러스트레이션 도형 개체



2번) 클립아트 : 조각 그림을 온라인으로 검색하여 입력할 수 있다. 엑셀 2013 버전에서부터 '온라인 그림' 으로 메뉴명이 바뀌었다. '클립아트' 나 '온라인 그림' 역시 일러스트레이션 그룹에 포함된다.

3번) WordArt : 워드아트는 입력한 텍스트에 여러 다양한 텍스트 효과를 적용하는 MS 오피스의 통합기능이다. MS 워드는 물론 엑셀에도 포함되어 있는 기능이다. 그러나, 이 도구는 텍스트 그룹에 포함되어 있다. ( [그림1] 참고 )

[그림4] 엑셀 WordArt 로 텍스트에 스타일 주기[그림4] 엑셀 WordArt 로 텍스트에 스타일 주기



4번) SmartArt : 단순한 하나의 도형이 아닌 그룹 형태로 구성된 도형들 위에, 분리된 창에서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 개체이다. 즉, 데이터와 서식이 분리되어 있으면서 쉽게 원하는 개체를 완성할 수 있는 발전된 형태의 일러스트레이션 도구이다.

[그림5] 엑셀 스마트아트로 그룹 개체 생성하기[그림5] 엑셀 스마트아트로 그룹 개체 생성하기



'SmartArt 그래픽 선택' 창에서 카테고리별로 분류된 개체를 선택하여 삽입한 뒤, 텍스트를 입력하여 개체를 완성한다.

[그림6] 엑셀 SmartArt 그래픽 선택 창[그림6] 엑셀 SmartArt 그래픽 선택 창



엑셀의 WordArt 가 텍스트 그룹에 속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기억하고 여러 도형과 개체를 리본 메뉴의 삽입 탭에서 추가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기 바란다.

정답 : 3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22번 엑셀 반올림 함수 :
http://secstart.tistory.com/842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