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PERMUT 함수는 전체 집합에서 지정한 갯수의 원소로 순열수를 계산하는 함수이다. 유사 함수로 조합수를 구하는 COMBIN 함수가 있다.


엑셀 PERMUT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전달된 집합 전체 원소 갯수 number , 순열 계산에 사용할 원소수 number_chosen , 두 인수로 순열을 계산한다.

구문 : PERMUT( number, number_chosen )

인수 :

number : 집합의 총 원소 갯수

number_chosen : 집합에서 선택하여 순열로 조합할 개체 수 (1개의 순열에 사용할 원소 갯수)

노트1 : 인수 중  실수가 포함되었을 경우 소수를 버리고 정수로 처리한다.


참고1 : PERMUT 함수는 반복된 개체 사용이 불가능하다. 만일, 반복사용이 필요하다면 PERMUTATIONA 함수를 사용한다. ( PERMUTATIONA 함수는 엑셀 2013 버전 이후 사용 가능 )

참고2 : PERMUT 함수는 순열수를 구한다. 따라서, 가능한 모든 순서로 개체를 재배열한 갯수를 구한다. 개체 순서와는 상관이 없는 조합수를 구하려면 COMBIN 함수를 사용한다.


관련 링크 :

위키백과 조합 : https://ko.wikipedia.org/wiki/조합

위키백과 순열 : https://ko.wikipedia.org/wiki/순열


엑셀 PERMUT 함수 사용 예제

PERMUT 함수로 순열을 계산해 보자. 이때, 조합( COMBIN 함수 ) 계산에 사용한 예제를 사용한다. 두 차이도 살펴보자.


[그림1] 엑셀 PERMUT 함수로 순열수 구하기[그림1] 엑셀 PERMUT 함수로 순열수 구하기



사용 예제2 : =PERMUT( 3, 2 )

사용 결과2 : 6


A, B, C 3개로 이루어진 전체 개체수 중에서 2개 개체를 배열하여 만들 수 있는 순열수를 구한다. AB, AC, BC 로 순서에 상관없는 조합수( COMBIN 함수 ) 3이 구해진다. 그러나, PERMUT 함수는 개체 배열 순서가 다르다면 다른 개체로 계산한다. ( 순열 ) 그래서, 여기에 BA, CA, CB 의 순서를 바꾼 개체 3개가 추가되어 총 6 이 순열수로 반환되는 것이다.


참고로, 이 순열수를 FACT 함수로 계산한다면, =FACT(3) / FACT(3-2) 의 함수식이 될 것이다.


관련 함수 : [엑셀 모바일] FACT 함수로 전달 인수의 팩토리얼 구하기


사용 예제3 : =PERMUT( 4, 3 )

사용 결과3 : 24


A, B, C, D 4개의 전체 집합 원소 중 3개의 개체를 배열하여 순열수를 구한다. 따라서, 배열 순서에 따라 다른 개체로 인식한다. 이때, 조합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총 24 개이다. 순열수를 계산하는 PERMUT 함수로 구해지는 결과와 같다.


참고로, 이 순열수 계산은  nPk = n! / (n-k)! = 4! / (4-3)!  과 같다. 예제2와 같이 FACT 함수로 순열 계산을 대체할 수 있는 이유이다.


관련 링크 :

나무위키 조합 : https://namu.wiki/w/조합

나무위키 순열 : https://namu.wiki/w/순열(수학)


엑셀 PERMUT 함수 오류

PERMUT 함수에서 주로 생기는 오류는 다음과 같다.

- number 인수나 number_chosen 인수가 0 보다 작은 값이 전달되면, #NUM! 오류가 발생한다.

- number 인수가 number_chosen 인수보다 작을 때, #NUM! 오류가 발생한다.

- 하나의 인수라도 숫자가 아니라면, #VALUE! 오류가 발생한다.



PERMUT 함수는 순열을 계산하는 함수이다. 며칠전 배운 조합을 계산하는 COMBIN 함수와 유사한 함수이다.


참고 : 순열과 조합 함수

순열 계산 함수 : PERMUT (반복불가) , PERMUTATIONA (반복가능)

조합 계산 함수 : COMBIN (반복불가) , COMBINA (반복가능)


관련 함수 : [기타 함수] 엑셀 COMBIN 함수로 조합수 구하기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