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2회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 39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차트의 구성 요소를 확인할 수 있는가 묻는 문제이다. 차트 각 구성 요소의 이름을 확인해 보자.


39. 다음 중 아래 차트에 설정되어 있지 않은 차트 구성 요소는?


[그림0] 엑셀 차트 구성 요소 문제 보기


① 차트 제목

가로 (항목) 축 보조 눈금선

③ 데이터 레이블

④ 범례


풀이 :


엑셀에서 작성된 차트의 요소 이름을 알고, 해당 구성 요소가 무엇을 가리키는 것인지를 알아야 한다.

그래야, 필요 요소를 추가하고, 삭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묻는 문제이다.


보기가 말하는 차트 구성요소가 무엇인지 살펴보자.


엑셀 차트 구성 요소 문제 풀이


문제의 엑셀 차트에서 일반적인 차트 구성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그림1] 엑셀 기본 차트 구성 요소 모두 보기[그림1] 엑셀 기본 차트 구성 요소 모두 보기



1번) 차트 제목


작성된 차트에 제목을 입력하여 차트에 표시할 수 있다. 이를 '차트 제목' 이라 부른다. 

'차트 요소 추가' 에서 '차트 제목' 을 '없음' 선택하여 표시 않을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차트 위' 선택으로 차트의 위쪽에 표시한다.


[그림2] 엑셀 차트 요소 추가 차트 제목[그림2] 엑셀 차트 요소 추가 차트 제목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39번 엑셀 차트 구성요소


2번) 가로 보조 눈금선


차트에서 항목을 표시하는 가로 축과 평행하게 눈금선이 그려진다. 이를 '가로 눈금선' 이라고 부른다. 

눈금선은 '주 눈금선' 과 '보조 눈금선' 이 있다. '가로 보조 눈금선' 은 '세로 축 서식' 의 '보조 단위' 에 맞춰 그어진 눈금선이다.


[그림3] 엑셀 차트 요소 추가 보조 눈금선[그림3] 엑셀 차트 요소 추가 보조 눈금선



그러나, 차트에 보이는 눈금선은 세로 축 값( 주 단위 )에 맞춰 그어진  '주 눈금선' 이다. 따라서, 2번) 보기는 틀린 설명이다.


3번) 데이터 레이블


차트의 '박정우' 계열을 보면 막대 그래프( 파랑 )의 위쪽 밖에 그 값이 표시된다. 

이렇게 계열의 값을 차트에 표시하는 것을 '데이터 레이블' 이라고 한다.


특정 계열에 '데이터 레이블' 을 추가 하려면, 계열 선택후 '차트 요소 추가' 에서 '데이터 레이블' 메뉴를 사용한다. [그림3 참고]


4번) 범례


작성 차트에서 범례는 계열명과 계열의 표식을 묶어 표시한다. 문제의 차트에서는 오른쪽에 계열 표식을 모아둔 범례가 표시된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7년1회-37번 엑셀 차트 요소



엑셀 차트 작성시 차트 선택 > 디자인 탭 > 차트 요소 추가 메뉴는 꼭 기억하자. 

차트에 포함된 차트 요소의 확인과 추가할 차트 요소 선택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한다.


정답 : 2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7년2회-38번 엑셀 차트 계열 옵션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