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1회 필기 기출 문제 39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에서 차트를 작성할 때 차트에 포함되는 구성 요소들에 관한 설명이다. 문제의 차트에 포함되지 않은 구성요소를 찾아보자.


39. 다음 중 아래의 차트에 설정된 차트의 구성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그림0] 엑셀 차트 구성요소 보기


눈금선

② 데이터 표

③ ‘워드’ 계열의 데이터 레이블

④ 세로 (값) 축 제목


풀이 :


엑셀로 차트를 작성할때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원본 데이터' 와 '차트 종류' 라 할 수 있다. 이렇게 기본적인 차트가 생성되고 난뒤에 필요한 구성요소를 하나씩 추가하고 여러 차트 옵션을 조정하여 원하는 모양의 차트를 완성하는 것이다.


문제의 그림과 같은 차트가 작성되었다. 포함되지 않은 차트 구성요소는 보기 중 어느것인가?


엑셀 차트 구성요소 문제 풀이


1번) 눈금선

엑셀 차트 구성요소 중 '눈금선' 이란? 세로(값) 축 단위의 눈금을 '그림 영역' 으로 연장하여 차트의 그래프를 보다 수월하게 계측할 수 있게 하는 요소이다. 그런데, 위 문제의 보기 그림에서는 그 '눈금선' 은 보이지 않는다. 차트에 추가되지 않은 구성요소이다.


[그림1] 엑셀 차트 요소 눈금선 표시하기[그림1] 엑셀 차트 요소 눈금선 표시하기



차트의 여러 구성 요소를 추가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차트를 선택하고 엑셀 리본 메뉴의 차트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다. 


엑셀 2007 버전에서는 차트 도구에 디자인, 레이아웃, 서식 의 3개의 탭이 있고, 레이아웃 탭 > 축 그룹 > 눈금선 > 기본 가로 눈금선 을 선택하여 눈금선을 추가할 수 있다. 보기와 같이 눈금선을 제거할 때는 같은 메뉴에서 '없음' 을 선택한다. 


엑셀 2016 버전의 경우에는 레이아웃 탭이 디자인 탭의 '차트 레이아웃' 그룹으로 포함되었다. 하지만 그 추가나 제거 작업은 오히려 수월하다. 디자인 탭 > 차트 요소 추가 > 눈금선 > 기본 주 가로 메뉴를 활성화 하면 [그림1]과 같이 그림 영역에 눈금선이 표시된다.


물론, 차트 구성요소를 추가하는 다른 방법도 많이 있다. 또, 하나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연관 차트 요소를 선택하고 바로가기 메뉴를 열어 메뉴를 선택하는 방법이다. 예로, '눈금선' 의 경우 세로 축을 선택하고 바로가기 메뉴를 열어 '주 눈금선 추가' 를 실행하는 것이다.


참고: 현재 풀이는 큰 차이가 없는 범위에서 엑셀 2016 버전을 사용하고 있지만,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은 2017년 현재, 엑셀 2007 버전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수험자라면 잊지말자.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8번 엑셀 차트 추세선 :

http://secstart.tistory.com/823


2번) 데이터 표

여기서 말하는 데이터 표는 차트의 한 구성 요소이지 분석 도구인 '데이터 표' 가 아님을 먼저 확인하자. 엑셀 차트 요소인 데이터 표는 차트의 그림 영역( 그래프 ) 아래에 그 원본 데이터를 표 형태로 표시한다. 데이터 표가 추가되지 않았다면, 항목축인 이름만이 가로 축으로 표시되었을 것이다.


[그림2] 엑셀 차트 요소 데이터 표 추가[그림2] 엑셀 차트 요소 데이터 표 추가



엑셀 2007 은 차트 도구의 레이아웃 탭에서, 엑셀 2016 은 디자인 탭의 차트 요소 추가 메뉴에서 데이터 표 > 범례 표지 포함 을 선택하면, 문제 보기와 같이 범례의 표지를 포함하는 '데이터 표' 를 차트에 추가할 수 있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22번 엑셀 데이터 표 :

http://secstart.tistory.com/899


3번) 데이터 레이블

차트의 '워드' 계열의 값을 데이터 레이블로 그래프에 표시한다. 보기 그림의 '워드' 계열은 주황색 그래프이다. 이 끝에 그 값들이 레이블로 표시되고 있다. 그러나, 푸른색 그래프인 '엑셀' 계열에는 이 레이블이 표시되지 않는다. 보기의 설명처럼 하나의 계열에만 데이터 레이블을 표시하고 있는 것이다.


[그림3] 엑셀 특정 계열 데이터 레이블 표시[그림3] 엑셀 특정 계열 데이터 레이블 표시



이렇게 특정 계열에만 레이블을 추가할 때는 먼저, 그 데이터 계열을 선택하여야 한다. '워드' 계열인 주황색 그래프를 클릭하여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하여 바로가기 메뉴 > 데이터 레이블 추가 > 데이터 레이블 추가 를 실행하면 워드 계열에만 숫자 값이 표시된다.


물론, 1번) 2번)과 같이 계열 선택후 차트 도구를 사용하도 된다. 이때는 데이터 레이블 메뉴가 보다 다양하게 표시된다. '바깥쪽 끝에' 를 선택하면 보기와 같은 데이터 레이블이 표시된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2회-37번 엑셀 차트 크기 :

http://secstart.tistory.com/892


4번) 세로 축 제목

차트의 세로 축에 값축 제목인 '점수' 가 보인다. 이 세로 축 제목은 차트를 선택하고, 차트 도구에서 축 제목 > 기본 세로 를 선택하여 삽입할 수 있다. 삽입된 축 제목의 텍스트를 '점수' 로 편집한다.


[그림4] 엑셀 세로 축 제목 추가와 서식 지정[그림4] 엑셀 세로 축 제목 추가와 서식 지정



이후, 보기와 같은 가로 표시를 위해 축 제목을 선택하고 바로가기 메뉴에서 '축 제목 서식' 을 실행하여 크기 및 속성 > 맞춤 > 텍스트 방향 을 '가로' 로 선택하면 된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31번 엑셀 방사형 차트 :

http://secstart.tistory.com/854


엑셀로 차트를 작성하여 구성요소 추가하고 설정하는 능력을 테스트 하는 문제이다. 엑셀 차트는 이렇게 차트 요소를 추가하거나 재설정하여 원하는 형태로 다양한 레이아웃을 만들 수 있다. 이번 문제는 차트 작성보다면 편집에 관해 묻고있다.


엑셀 차트 요소의 기본적인 추가 방법을 확인하고, 각 차트 요소의 상위 명칭을 기억하고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이다.


정답 : 1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38번 엑셀 차트 작성 :

http://secstart.tistory.com/920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