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2회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 38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차트 작성후 계열 서식 설정에 대한 설명이다. 확인해 보자.


38. 다음 중 차트의 데이터 계열 서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계열 겹치기 수치를 양수로 지정하면 데이터 계열 사이가 벌어진다.

② 차트에서 데이터 계열의 간격을 넓게 또는 좁게 지정할 수 있다.

③ 특정 데이터 계열의 값이 다른 데이터 계열의 값과 차이가 많이 나거나 데이터 형식이 혼합되어 있는 경우 보조 세로(값) 축에 하나 이상의 데이터 계열을 나타낼 수 있다.

④ 보조 축에 해당되는 데이터 계열을 구분하기 위하여 보조 축의 데이터 계열만 선택하여 차트 종류를 변경할 수 있다.


풀이 :


엑셀 차트에서 계열이란, 하나의 열로 묶인 데이터 묶음을 말한다.

문제는 차트의 계열에 서식을 지정하면서 자주 접하는 옵션을 설명하고 있다. 틀린 설명을 찾아보자.


엑셀 차트 계열 서식 문제 풀이


간단한 예로, B2:F6 범위를 엑셀 차트 종류 '묶은 세로 막대형' 으로 작성하였다.


[그림1] 엑셀 차트 묶은 세로 막대형 예제[그림1] 엑셀 차트 묶은 세로 막대형 예제



1번) 계열 겹치기


'묶은 세로 막대형' 으로 작성된 차트에서 한 계열을 선택하고, 바로가기 메뉴에서 '데이터 계열 서식' 을 선택하면 '계열 옵션' 을 설정할 수 있다. 이 계열 옵션에는 '계열 겹치기' 와 '간격 너비' 가 있다.


'계열 겹치기' 는 선택한 계열이 다른 계열과 겹쳐져 보이게 하는 차트 설정은 한다. 이때, 기준은 해당 계열 막대의 폭이다. (단위는 %) 그래서, 양수로 지정하면 계열 사이의 간격이 원래 폭보다 좁아지게 되고, 음수로 지정하여야 그 사이가 벌어진다.


[그림2] 엑셀 막대형 차트 계열 겹치기[그림2] 엑셀 막대형 차트 계열 겹치기



예로, [그림1] 의 '4사분기' 계열을 선택하고, '계열 겹치기' 를 보면, 음수이다. 만일, 이 값이 0 이라면, 계열들이 모두 붙어서 표시될 것이다. 이를, 양수 30% 로 설정한다면, 계열과 계열 사이의 간격이 30% 만큼 겹쳐져 보이게 된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38번 엑셀 차트 작성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2회-40번 엑셀 부분합 차트


2번) 계열 겹치기, 간격 너비


차트에서 데이터 계열 간격은 1번) 보기의 '계열 겹치기' 를 양수/음수로 지정하면서 좁게/넓게 지정할 수 있다.

애매한 보기의 설명이 가로 항목축 사이의 간격을 말한다면, '간격 너비' 를 조절하면 된다.


[그림3] 엑셀 막대형 차트 간격 너비[그림3] 엑셀 막대형 차트 간격 너비



'간격 너비' 는 계열을 선택하고, '데이터 계열 서식' 의 '계열 옵션' 에서 조절 할 수 있다.

'간격 너비' 를 200% 로 설정하면, 가로 항목들의 사이 간격이 막대 하나의 폭의 200% 로 설정되는 것이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7년1회-33번 엑셀 차트 데이터 계열 서식


3번) 차트 보조축 사용하기


막대형 차트는 값축으로 기본축과 보조축 둘을 사용할 수 있다. 보조축은 '데이터 계열 서식' 에서 지정한다.


예로, [그림1] 의 차트에서 이름, 3사분기, 4사분기, 실적합계 를 원본 데이터로 하여 막대형 차트를 작성한다.

그러나, '실적합계' 가 다른 두 계열과 너무 큰 값의 차이를 보여 차트 확인이 쉽지 않다.


[그림4] 엑셀 막대형 차트에서 값의 큰 차이[그림4] 엑셀 막대형 차트에서 값의 큰 차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보조축을 활용할 수 있다. 값의 큰 차이를 보이는 '실적합계' 계열을 선택하고, '데이터 계열 서식' 의 '계열 옵션' 에서 '보조축' 을 선택한다. 오른쪽에 보조축이 표시되고, '실적합계' 계열은 이 축에 대응하여 표시된다.


[그림5] 엑셀 차트 계열을 보조축으로 설정[그림5] 엑셀 차트 계열을 보조축으로 설정



4번) 보조축 계열 차트 종류 변경


3번) 보기 풀이에서 보조축으로 바꾼 '실적합계' 계열을 선택하고, '계열 차트 종류 변경' 을 선택하여, 특정 계열만을 다른 종류의 차트로 만들수 있다.


[그림6] 엑셀 보조축 계열 차트 종류 변경 - 콤보[그림6] 엑셀 보조축 계열 차트 종류 변경 - 콤보



보조축 계열인 '실적합계' 만을 꺾은선형의 차트로 변경하였다.


관련 게시물 : [엑셀] 엑셀 2007 에서 이중축혼합형의 차트만들기



엑셀 차트의 계열 서식에서 할 수 있는 여러 작업 중 몇 가지이다.

계열 겹치기, 항목 간격 조정, 보초축 활용, 콤보 차트 작성 등은 차트 작업에서 자주 사용될 것이다.


정답 : 1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7년2회-37번 엑셀 차트 작성 편집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