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TRIMMEAN 함수는 인수로 전달된 값들의 정리된( 최고 최저 절사 ) 평균을 구한다.


엑셀 TRIMMEAN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전달 값들의 중심 척도가 되는 값을 평균으로 반환한다. TRIMMEAN 은 값 범위의 양끝에서 일부 값을 버리고, 나머지 값으로 산술 평균을 계산한다. 이는 평균이 너무 치우치는 값에 의해 왜곡되는 것을 방지한다.

구문 : TRIMMEAN( array, percent )

인수 :

array : 정리된 평균 계산을 원하는 숫자 값의 배열

percent : 전달 array 인수에서 버리길 원하는 값 수의 퍼센트 ( 2로 나뉘어 범위의 양끝에서 적용 )

노트1 : array 인수에서 버릴 값을 계산할 때, percent 인수는 가장 가까운 2의 배수로 자리내림 된다.


엑셀 TRIMMEAN 함수 사용 예제

몇 가지 사용 예제를 통해 TRIMMEAN 함수의 기능을 확실히 이해하자.


[그림1] 엑셀 TRIMMEAN 함수 최고 최저 정리 평균[그림1] 엑셀 TRIMMEAN 함수 최고 최저 정리 평균



사용 예제1 : =TRIMMEAN(F5:F14, 18%)

사용 결과1 : 673.9


TRIMMEAN 함수로 F5:F14 범위의 정돈 평균을 구한다. 정돈 기준은 두번째 인수인 18% 이다. F5:F14 범위는 '재고누계', 10 개의 셀을 참조하고 있고, 이중 18%, 즉 1.8 을 2의 배수로 자리내림하면 0 이 된다.( 노트1 참고 ) 이는 최고값과 최저값들에서 버려지는 셀이 없다는 것이다.


결국, AVERAGE( F5:F14 ) 와 같은 결과를 반환한다.


관련 함수 : [엑셀 모바일] AVERAGE 함수는 주어진 인수의 평균을 구한다


사용 예제2 : =TRIMMEAN(F5:F14, 25%)

사용 결과2 : 703


예제1과 동일 범위를 array 인수로 지정하고, percent 인수로 25%( 2.5 ) 를 지정하였다. 이 percent 값은 2의 배수 2로 자리내림 되어 최고값 셀과 최저값 셀 1개씩이 평균 범위에서 제외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결국, 최고값 F11( 1032 ) 과 최저값 F5( 83 ) 가 평균 범위에서 정리되고, 나머지 값들의 평균을 구하여 반환하는 것이다.

이는 =AVERAGE(F6:F10, F12:F14) 식과 동일한 결과를 반환하는 것이다.  그래서, 703 이 결과 반환 된다.


관련 함수 : [엑셀 모바일] TRIM 함수로 불필요한 공백 제거하기


사용 예제3 : =TRIMMEAN(D5:D14, 42%)

사용 결과3 : 2637.5


array 범위로 '판매수량' 의 D5:D14 를 범위 지정하고, 버려질 값의 갯수로 42% 를 지정하였다. 이 값은 2의 배수 40%( 4 )로 자리내림 되어 2로 나누어 진다. 그래서, 최고값 2개의 셀과 최저값 2개의 셀이 버려지고, 이렇게 정리된 남은 값들의 평균이 구해지는 것이다.


=AVERAGE(D5,D7:D9,D11:D12) 와 같은 예제3 의 수식은 2637.5 를 결과로 반환한다.


관련 함수 :

[컴활 1급] 기하 평균을 계산하는 엑셀 GEOMEAN 함수

[컴활 1급] 조화 평균을 계산하는 엑셀 HARMEAN 함수


엑셀 TRIMMEAN 함수 기본 오류

TRIMMEAN 함수 사용시 자주 발생하는 오류이다.

- 전달된 percent 인수는 0 미만( <0 )이거나, 1 이상( >=1 )이라면, #NUM! 오류 발생.

- 전달된 array 인수가 텅 비어 있다면, #NUM! 오류 발생.

- 전달된 percent 인수가 숫자가 아니라면, #VALUE! 오류 발생.



이렇게 TRIMMEAN 함수는 최고, 최저의 값을 임의로 재단하여 극한값을 버리고, 평균을 구하기에 AVERAGE 함수 보다 중심에 가까운 값을 얻을 수 있다.


TRIMMEAN 함수의 핵심은 최고값과 최저값을 임의 갯수만큼 버릴 수 있다는 것과 버림의 기준이 되는 두번째 인수는 2의 배수로 자리내림( ROUND DOWN ) 된다는 것이다. 기억하자.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