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배포하고 있는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연습문제를 함께 풀어 보자.


해당 연습문제 : 2급 엑셀 예제.zip


컴퓨터활용능력 실기는 기본작업 20점, 계산작업 40점, 분석작업 20점, 기타작업 20점으로 점수가 배정된다.

분석작업은 어렵게 보면 복잡하지만, 기능만을 따르는 작업이고, 출제범위도 제한적이다. 확실한 20점이 될 수 있다.


이전 작업 : [연습 문제] 2018년도 컴활2급 실기 B형 - 계산작업 풀이 -1



문제3. 분석작업 (20 점) 주어진 시트에서 다음 작업을 수행하고 저장하시오.


1. ‘분석작업-1’ 시트에 대하여 다음의 지시사항을 처리하시오. (10점)


- [부분합] 기능을 이용하여 <그림>과 같이 학과별로 ‘출석’ 과 ‘평소’ 의 합계를 계산한 후 ‘총점’ 의 최대값을 계산하시오.

▶ 정렬은 ‘학과’ 를 기준으로 오름차순으로 처리하시오.

▶ 합계와 최대값은 위에 명시된 순서대로 처리하시오.


[그림0] 엑셀 부분합 기능 문제 결과



풀이 :


부분합 기능으로 학과별 필터링하여 합계를 비롯한 평균, 최대값, 최소값 .... 등의 그룹 처리를 한다. 부분합 전에 필수 작업은 그룹화의 기준이 되는 필드로의 정렬이다. 기억하자.


ㄱ. 부분합 작성 표 범위 A3:H16 을 선택한다.

ㄴ. 리본 메뉴 > 데이터 > 정렬 을 실행하고, 정렬 기준으로 '학과', 정렬 방법은 '오름차순' 으로 지정하고 확인.


[그림1] 엑셀 부분합 기초 작업 정렬[그림1] 엑셀 부분합 기초 작업 정렬



ㄷ. 부분합 기준 필드 '학과' 로 정렬 뒤, 부분합 작업 시작.

ㄹ. 리본 메뉴 > 데이터 탭 > 윤곽선 그룹 > 부분합 기능을 실행한다.

ㅁ. '그룹화 할 항목' 은 문제의 요구대로 '학과' 로 선택한다.

ㅂ. '사용할 함수' 로 문제의 요약 순서대로 '합계' 를 먼저 사용한다.

ㅅ. 부분합이 적용될 '부분합 계산 항목' 으로 '출석', '평소' 를 체크한다. 

ㅇ. 최초 부분합시는 '새로운 값으로 대치' 옵션은 상관이 없다. 하지만 문제가 요구하듯 요약이 아래쪽에 표시되어야 하기에 '데이터 아래에 요약 표시' 옵션을 체크하고 확인한다.


[그림2] 엑셀 부분합으로 정렬된 필드 요약하기[그림2] 엑셀 부분합으로 정렬된 필드 요약하기



ㅈ. 이렇게 1차 부분합 작성이 완료되어 '학과' 별로 '출석' 과 '평소' 의 합계가 그룹화된 '학과' 아래에 표시된다.

ㅊ. 2차 부분합 작성을 시작한다. 이때, 표 선택은 그대로 유지한다.

ㅋ. 다시 부분합 실행, 문제의 요구대로, 그룹화 항목은 '학과', 사용 함수로는 '최대값', 계산 항목은 '총점' 을 지정한다.

ㅌ. 부분합 창의 옵션 중 '새로운 값으로 대치' 는 체크 해제한다. 이 값이 체크되면 1차 부분합(합계;요약)이 삭제되고, 그 자리에 2차 부분합이 표시되기 때문이다.


[그림3] 엑셀 부분합 추가 - 새로운 값으로 대치 해제[그림3] 엑셀 부분합 추가 - 새로운 값으로 대치 해제



ㅍ. 이렇게 부분합 추가도 완료되었다. 부분합은 먼저 지정한 요약이 아래쪽에 표시된다. 이점 알고 가자.


[그림4] 엑셀 분석작업 부분합 결과[그림4] 엑셀 분석작업 부분합 결과



관련 게시물 :

[기타 함수] 엑셀 SUBTOTAL 함수로 부분합 계산의 기본 배우기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2회-40번 엑셀 부분합 차트

[엑셀 기초] 그룹과 자동 윤곽의 설정과 해제



>> [연습 문제] 2018년도 컴활2급 실기 B형 - 분석작업 풀이 -2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