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2회 필기 기출 문제 40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의 부분합을 원본으로 하여 생성된 차트를 제대로 분석할 수 있는지를 묻는 조금은 고난이도의 문제이다.


40. 다음 중 아래 차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그림0] 엑셀 부분합 차트 문제


① 세로 (값) 축의 축 서식에서 주 눈금선 표시는 ‘바깥쪽’, 보조 눈금 표시는 ‘안쪽’으로 설정하였다.

② 세로 (값) 축의 축 서식에서 주 단위 간격을 ‘5’로 설정하였다.

데이터 계열 서식의 ‘계열 겹치기’ 값을 0보다 작은 값으로 설정하였다.

④ 윤곽기호를 이용하여 워크시트와 차트에 수준 3의 정보 행이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하였다.


풀이 :


문제의 그림을 보면, 먼저 엑셀 부분합을 작성하고 이를 원본으로 하여 차트를 작성하였다. 그 생성된 차트를 보면서 어떠한 세부 옵션이 적용 되었는지를 묻고 있다. 보기에는 부분합의 설정에 대한 질문도 포함되어 있다.


엑셀 부분합 작성하기

컴활 필기라고는 하지만 엑셀이다. 필기라하여 글로만 기억한다면 바로 잊고 말 것이다. 엑셀은 몸으로 익혀야 머리속에 바로 기억되고 오래 남는다. 차트의 원본 데이터가 되는 문제의 부분합을 직접 작성해 보자.


문제 보기에선 부분합이 평균으로 요약되어 있다. 요약된 각 셀의 값이 같다는 말이다. 또, 한가지, 데이터 범위에 부분합을 작성하면 요약 항목은 그 아래나 위에 표시된다. 보기의 그림은 아래에 표시. 


따라서, 12행에서 13행까지가 경영과, 국어 영어 점수는 요약과 같은 값. 성명은 공백이면 족하다. 부분합 원본을 이렇게 작성한다.


[그림1] 기본 데이터로 부분합 작성[그림1] 기본 데이터로 부분합 작성



ㄱ. A11:B19 의 범위를 선택한다.

ㄴ. 엑셀 리본 메뉴 > 데이터 탭 > 부분합 을 실행한다.

ㄷ. 부분합의 그룹화 항목을 문제 보기와 같은 '학과' 로 선택.

ㄹ. 부분한 요약에 사용될 함수로 '평균' 을 선택.

ㅁ. 부분합으로 요약할 항목 '국어', '영어' 선택.

ㅂ. 옵션으로 '데이터 아래에 요약 표시' 를 선택한다.


부분합 작성 창을 확인으로 종료한다면 문제와 같이 작성된 부분합을 보게 될 것이다. 단, 부분합의 기본은 그룹화 수준 3 이다.


[그림2] 엑셀 부분합 수준 3 일때의 요약 형태[그림2] 엑셀 부분합 수준 3 일때의 요약 형태



위 그림의 설정으로 문제 보기와 같은 그룹화 수준 2 의 부분합이 작성된다.


부분합 차트 작성 및 문제 풀이

이렇게 작성된 수준2 의 부분합 범위 A11:D23 을 선택하고,

리본 메뉴 > 삽입 탭 > 2차원 세로막대형 > 묶은 세로 막대형 으로 차트를 작성한다.


[그림3] 부분합 수준2로 작성된 묶은 세로 막대형 차트[그림3] 부분합 수준2로 작성된 묶은 세로 막대형 차트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30번 엑셀 차트 작성 :

http://secstart.tistory.com/853


이제, 본격적으로 이 작성 차트를 기준으로 문제를 풀어보자.


1번) 값 축 눈금선 표시 서식


[그림4] 엑셀 차트 눈금 표시 서식[그림4] 엑셀 차트 눈금 표시 서식



ㄱ. 차트의 세로(값) 축을 선택한다.

ㄴ. 우클릭 후 바로가기 메뉴 > 축 서식 > 축 옵션 > 눈금 설정.

ㄷ. 주 눈금은 '바깥쪽' 으로, 보조 눈금은 '안쪽' 으로 선택 ( 기준은 차트영역 )


보기는 바른 설명이다.


2번) 축 서식의 주 단위 설정


문제 그림의 값 축 눈금 단위와 최대/최소값을 설정한다.


[그림5] 엑셀 값 축 주 단위 눈금 설정[그림5] 엑셀 값 축 주 단위 눈금 설정



ㄱ. 차트의 세로(값) 축을 선택.

ㄴ. 축 서식 > 축 옵션 에서 경계( 최대, 최소 ) 와 단위( 주, 보조 ) 설정.

ㄷ. 최대 75, 최소 95, 주 단위 5, 보조 단위 1로 설정


따라서, 주 단위를 5로 설정한다는 보기는 바른 설명이다.


3번) 데이터 계열 겹치기 설정


문제의 그림을 보면 영어 계열이 국어 계열 위에 겹쳐져 있다. 이를 설정한다.


[그림6] 엑셀 차트 계열 겹치기 설정[그림6] 엑셀 차트 계열 겹치기 설정



ㄱ. 차트의 영어 계열( 주황색 )을 선택한다. 

ㄴ. 데이터 계열 서식 > 계열 옵션 에서 '계열 겹치기' 를 설정.

ㄷ. 50% 로 설정해 보자. 선택된 영어 계열이 기준이다. 따라서, 영어 계열이 국어 계열을 50% 덮는다. 


보기와 같이 음수( 0 보다 작은값 )로 설정하게 되면 두 계열은 멀어지게 된다. 문제의 보기는 잘못된 설명이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28번 엑셀 차트 계열 순서 :

http://secstart.tistory.com/850


4번) 부분합 요약 수준 설정


4번) 보기는 차트에 보여지는 원본이 되는 부분합 설정에 대한 설명이다. 현재는 부분합 요약 수준2 로 설정된 상태이다. 이 설정에서는 수준3 일때 표시되는 각 행은 보이지 않는다. 바른 설명이다. ( [그림2] 와 [그림3] 비교 )


[엑셀 기초] 수동 그룹을 이용한 차트의 실무 활용 :

http://secstart.tistory.com/812


나머지 설정) 차트 제목 삭제, 범례 위쪽 표시

ㄱ. 차트 제목에 마우스 우클릭하고 바로가기 메뉴에서 '삭제' 선택하여 차트에서 제거한다.

ㄴ. 범례의 바로가기 메뉴에서 '범례 서식' 열기.

ㄷ. 범례 위치를 '위쪽' 으로 설정.


엑셀 차트 작성의 세부 옵션을 배워보았다. 또, 부분합을 차트로 작성할 수 있다는 것도 배웠다. 부분합의 수준이 변경되면 차트도 바뀐다는 것도 기억하자. 차트는 표시되는 데이터를 기준으로 변경되기 때문이다. 활용하시길...


정답 : 3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2회-39번 엑셀 붙여넣기 메뉴 :

http://secstart.tistory.com/895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