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메모리 오로지 pc시장에서의 메모리사용에서 각종 IT분야에 널리 사용되는 환경이 되었습니다.
디지털카메라,MP3 플레이어 ,휴대폰 등,,
하여 플래시 메모리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어제 삼성전자에서30나노 64Gb 낸드플래시 개발하여다 하지요. 그렇다면 플래시 메모리란 뭘말하는 것일까요? 자세히는 몰라도 조금 살펴 봅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그림은 www.nandflash.co.kr 얻은 파일 중 한 부분입니다. >
아래글을 읽기전 여러분이 미리 조금 아셔야 할 내용은 NAND(낸드) 와 NOR(NOR) 입니다.
NAND는 NOT AND를 줄인말이라 생각하시면 되고 이같은 동작을 하는 회로를 기본으로 한다는 말입니다. AND는 모든 값이 참일때 참이 되는 논리값을 갖게 하는 논리명령입니다.
OR 는 하나의 값이라도 참이면 참의 결과를 반환 하는 논리명령입니다. 이들의 앞에 NOT을 붙인 명령이 NAND와 NOR 입니다.

NAND회로는 직렬성을 갖고 NOR회로는 병렬성을 갖는다고 합니다. 하여 둘의 용도가 구분이 되지요. NAND 는 직렬성을 갖기에 회로가 단순해지고 하여 고용량화가 쉽다고 합니다. NOR는 병렬성을 갖기에 속도가 빨라 빠른 속도가 필요한 메모리를 생산하기 쉽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그림은 www.nandflash.co.kr 얻은 파일 중 한 부분입니다.>

아래의 내용은 http://www.itc-memory.com 의 글입니다.
플래시 메모리는 크게 노어(NOR)형과 낸드(NAND)형으로 구분되며, 낸드(NAND)형은 저장할 수 있는 용량에서, 노어(NOR)형은 정보의 처리속도에서 앞서 있다. 노어(NOR)형은 주로 휴대전화의 메모리로 사용되며 낸드(NAND)형은 MP3플레이어, 인터넷폰, 디지털 카메라와 디지털캠코더, 휴대용 저장장치인 USB카드 등의 메모리로 채용된다.

낸드(NAND) 플래쉬 메모리란 플래쉬메모리의 한 형태입니다. 플래쉬메모리란 전원이 없는 상태에서도 메모리에 데이타가 계속 저장돼어질 수 있는 메모리를 말함 또한, 데이타의 저장/삭제가 자유롭다. 이런 플래쉬메모리는 내부방식에 따라 노어(NOR)형과 낸드(NAND)형으로 나누는데, 노어(NOR)형이란 셀이 병렬로 연결된 방식이고, 낸드(NAND)형이란 셀이 직렬로 연결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낸드(NAND)플래쉬메모리는 주로 요즘 나오는 메모리카드중 SD카드나 Memory stick 에서 쓰이는 메모리이고, 노어(NOR)플래쉬메모리는 MMC카드나 Compact flash 메모리에 쓰이는 타입임. 이외에 노어(NOR)형은 주로 핸드폰이나 셋톱박스 등에 주로 쓰이고 낸드(NAND)형 은 디지털카메라나 MP3 등에 주로 쓰이고 있음. 낸드(NAND)형은 NOR형에 비해 제조단가가 싸고, 대용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노어(NOR)형은 낸드(NAND)형에 비해 데이타의 access 타임이 짧고 (so fast)데이타의 안정성이 우수한 장점을 가지고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