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게시물부터는 엑셀 문자열 함수들을 배워봅니다. 문자열 함수는 당연히 문자열들을 다루는 함수들이겠지요? 그럼 엑셀에서 문자열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엑셀에서의 문자열은 ""(쌍따옴표)로 감싸안은 내용들을 기본으로 합니다. 또 셀에 바로 입력되는 수식과 수치를 제외한 모든 문자들도 문자열로 간주됩니다.


=10+20+30 이 셀에 입력이 된다면 이는 문자열일까요? 앞에 '='을 가지고 있기에 이는 수식으로 분류됩니다. '=' 뒤의 내용들이 연산을 통해 결과로 반영되는 것이지요.


10+20+30 그럼 이는요? 이는 문자열로 간주됩니다. 셀에 입력된 내용이 어떤 처리도 없이 그대로 셀에 반영되는 것이지요.


또 KOREA 는 문자열일까요? 네 문자열 입니다.

참고로 =KOREA 는요? 이는 엑셀 #NAME? 오류가 뜹니다. 왜  단순한 문자에 오류가 뜰까요? 그렇습니다. 앞에 '=' 이 붙어 있지요? 하여 KOREA는 문자열이 아니라 수식으로 인식되어 함수명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엑셀에 이런 함수명은 없지요? 그래서 함수명이 잘못되었다는 오류메시지인 "#NAME?" 이 뜨는 것입니다.
만일 앞에 '=' 을 붙이고 KOREA 를 함수명이 아닌 문자열로 인식시켜 셀에 입력하고 싶으시다면


="KOREA" 라고 입력해 주셔야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든 문자열은 기본으로 "" 로 감싸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냥 입력할때는 이를 생략하여도 좋지만 수식에서는 반드시 이를 지켜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위에서 처럼 문자를 함수로 오인하는 경우가 사라집니다. 기억해 주세요. 단순하지만 엑셀에서 기본이 되는 내용들 입니다. 여러분들 반드시 이를 이해하고 기억해주세요.


이제 이번 게시물에서 다룰 엑셀 문자열 함수인 LEFT 함수를 알아볼까요?


LEFT 함수는 엑셀 문자열 함수의 기본이 되는 함수들 중 하나 입니다. 이와 더불어 MID 함수, RIGHT 함수들이 문자열 함수의 기본입니다. 이들 함수들은 특정 문자열에서 원하는 문자들만을 추출하는데 사용되는 엑셀 함수입니다.


본격적으로 LEFT함수로 들어가 봅시다.


* 엑셀 LEFT 함수

기능: 어떤 문자열에서 가장 왼쪽을 기준으로 원하는 수의 문자들을 추출합니다.(LEFT 라는 함수명에서 감이 오실 것입니다)


용법: =LEFT(문자열, 추출을 원하는 문자수)


용례1: =LEFT("KOREA", 2)
용례1의 결과: KO
("KOREA" 라는 문자열의 가장왼쪽을 기준위치로 하여 추출을 원하는 문자의수 2 만큼, 2 문자를 추출하여 결과로 반영합니다. "KO" 가 되겠지요? 문자열함수는 엑셀함수중에서도 쉬운편에 속하는 함수들입니다. 쉽지요.^^)


용례2: =LEFT("대한민국", 2)
용례2의 결과: 대한
("대한민국" 이라는 문자열에서 가장왼쪽을 기준위치로 하여 원하는문자수 2 만큼, 2문자를 추출하여 결과로 반영합니다. 여기서 기억하셔야 할것은 2가 의미하는 것은 BYTE 수가 아니라 문자수 라는 것입니다. 하여 영문이든 한글이든 2문자가 결과로 추출되어 반영된다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를 바이트수로 오인하고 계시는데 이는 문자수라를 것을 반드시 기억하세요.)


용례3: =LEFT("  KOREA  ", 3)
용례3의 결과: 공백 2 문자와 K
("  KOREA  " 문자열에서 왼쪽을 기준으로 3자를 추출합니다. "KOR" 이 결과로 추출될까요? 아닙니다. KOREA 앞에 공백문자가 2자 삽입되어 있습니다. 하여 공백 2문자와 'K' , 총 3문자가 추출되는 것입니다. 무엇을 의미하는 것입니까? 공백문자동 문자로 취급한다는 말입니다. 반드시 기억하셔야 합니다.)


용례4: =LEFT(A2, 3)
용례4의 결과: ( A2 셀에 입력되어 있는 값에서 3문자를 추출하여 결과로 반영합니다. 입력되어 있는 값이 수치여도 상관이 없습니다. 만일 날짜가 A2 셀에 입력되어 있다면 그 날짜를 일련번호로 변환하여 그 일련번호 수치에서 왼쪽에서 3자를 추출합니다. 날짜에 문자열 함수를 사용하지는 않겠지만 이도 알아두세요.)


기출 예제1: 학번을 이용하여 입학년도를 아래의 '표기예' 방식으로 나타내시오(컴퓨터활용능력 2급 13회 A형)
   - 표기예: 2003년
   - 학번의 처음 2자리가 입학년도임
   - LEFT 함수와 '&' 연산자 사용.


기출 풀이1: E2 셀에 셀 포인터를 놓고 아래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20 & LEFT(B2, 2) & "년"


위 수식을 입력하고 채우기핸들 로 E9셀까지 엑셀 수식복사합니다.


엑셀 수식을 풀어 볼까요?  문제에서 학번을 이용 입학연도를 추출하라 하였습니다. 입학년도는 시작 2 자리, 결과 나왔지요.
LEFT 함수는 학번(추출을 원하는 문자열) 왼쪽에서 2자리의 연도(추출할 문자열수 2자)을 추출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이렇게 LEFT함수를 사용하여 학번에서 입학년도는 추출하였습니다.
그런데 '&' 연산자를 이용하여 원하는 표기방식 데로 표시하라고 되어있네요. 추출한 학번 앞에 '20' 이 뒤에 '년' 이 붙네요.


그럼 왜 '&' 연산자를 이용하라고 했을까요? 표기방식을 위해 필요하기 때문일텐데 표기방식에서는 추출한 문자열에 다른 문자를 덧붙이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 는 문자열들을 추가 할때 사용하는 연산자입니다. 우리가 수치에 수치를 더할때 사용하는 연산자가 '+' 이듯 엑셀에서는 문자열과 문자열을 더하는 연산자를 배정해 두었습니다. 그것이 '&'인 것이지요.

수치끼리 더하면 두 수치의 값이 하나의 값이 되듯 문자열들을 더하면 문자열들이 하나의 문자로 덧붙여집니다.

'&' 연산자를 추가로 배우신 것이네요.^^  이제 위의 수식이 이해 되시지요.^^


@ 이상으로 엑셀 문자열 함수의 기본인 LEFT를 함수를 마칩니다. 이 엑셀 함수는 두 개의 비슷한 함수가 있습니다. 다음에는 나머지 두 함수인 RIGHT 함수MID 함수를 차례로 배워보겠습니다.

질문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고 잘못된 부분이 있어도 댓글 달아 주세요. 감사합니다. ^^


*  컴활2급과 컴활3급 함수목록 ver 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