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게시물의 수치를 세는 COUNT함수와 값이 든 모든셀을 세는 COUNTA 함수에 이어 이번 게시물에서는 공백을 세는 함수인 COUNTBLANK 함수와 조건에 해당하는 셀과값의 수를 세는 COUNTIF 함수를 살펴 볼까 합니다.

이렇게 4개의 COUNT함수 시리즈가 컴활 2급 범위의 개수를 구하는 함수들 입니다.

살펴보겠습니다.

* COUNTBLANK 함수

기능: 비어있는 셀 혹은 값의 수를 세는 함수 입니다.


용법: =COUNTBLANK(값1,값2,...)


용례1: =COUNTBLANK(A1:A9)
용례1의결과: 인수로 주어진 값인 범위 A1:A9 의 셀에서 공백인 셀의 갯수를 구하여 결과로 반환합니다.


기출예제: 공통필수, 전공필수, 전공선택 각각의 대금을 미납한 학생의 수를 미납자수 [B11:D11]에 표시하시오.(2급 11회 E형)

- 단, '○' 표시는 대금을 납부한 것을 의미.
- COUNTBLANK, COUNT, DCOUNT 중 알맞은 함수를 선택하여 사용.


기출풀이: B11 셀에 셀포인터를 놓고 다음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COUNTBLANK(B3:B10)

수식입력후 D13 셀까지 수식을 복사합니다.

문제에서는 대금을 표시한 셀에는 표식을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비어있는 셀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미납자들이이요. 이들의 수를 세기 위해서 공백셀의 수를 세는 COUNTBLANK 함수를 사용하였습니다.


* COUNTIF 함수

기능: 범위에서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개수를 세는 함수 입니다.


용법: =COUNTIF(범위, 조건)
- 기능만 다를뿐 용법은 SUMIF 함수와 동일합니다.


용례1: =COUNTIF(A1:A10, ">=10")
용례1의결과: 범위로 주어진 A1:A10 의 범위의 셀들중 10 이상인 셀의 갯수를 구합니다. 조건인수의 왼쪽항은 범위로 보기때문에 생략하고 문자열로 입력합니다. 기억하세요. 많은 분들이 이를 어려워하십니다. 부등호를 생략하고 문자열만을 입력할때는 등호가 생략된 것으로 봅니다. 같은 값을 찾는 것이지요.


용례2: =COUNTIF(B3:B20, "합격")
용례2의결과: 범위로 주어진 B3:B20 의 셀에서 "합격" 이란 문자열이 든 셀의 갯수를 구합니다. 조건인 합격왼쪽에 "=" 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기출문제1: 이전 게시물의 COUNTIF 함수를 참조하세요.


기출문제2: '성명' 별 '컴퓨터일반', '스프레드시트', '실기' 중 40 미만인 과목이 1개 이상이면 '탈락', 그 이외는 '본선출전'으로 판정[E3:E11]에 표시하시오.(2005년2급2회A형)

- IF 와 COUNTIF 함수 사용.


기출풀이2: E3 셀에 셀포인터를 놓고 다음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IF(COUNTIF(B3:D3,"<40")>=1, "탈락", "본선출전")


E3 셀에 수식입력후 E11 셀까지 점끌기탭(채우기핸들)을 이용 드래그 하여 수식복사 합니다.

문제를 살펴보면 세 과목중 40점 미만인 과목을 찾습니다. 조건은 40미만, 범위는 세개의 과목이 되겠네요. COUNTIF(B3:D3,"<40") 부분 입니다. 이를 IF함수 안에 중첩하여 문제에서 요구하는 나머지 사항(40미만인 과목이 1개이상인지)을 완성합니다.


@ 이상이 공백을 세는 함수 COUNTBLANK함수와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수를 세는 COUNTIF 함수 입니다.


* 컴활2급과 컴활3급 함수목록 ver 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