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통계 함수 세번째 게시물입니다. 이번에는 여러 값들 중 중간값을 구하는 함수를 배워봅니다.
중간값은 평균이 아님을 기억해주세요. 값들의 위치상 가운데 값을 중간값으로 보고 그 값을 구하는 함수가 이번에 배우실 엑셀 MEDIAN 함수 입니다.

그럼 살펴볼까요?


* 엑셀 MEDIAN 함수

기능: 인수들 중 반은 그 보다 작고 반은 그 보다 큰 중간값을 구하는 엑셀 함수입니다.

용법: =MEDIAN( 값1, 값2, ... )
- 값은 수치 혹은 배열 혹은 참조 입니다. 논리값과 직접 입력하는 수치형 문자열도 포함됩니다.
- 배열 혹은 참조에 문자열, 논리값 또는 빈 셀은 값으로 포함되지 않습니다.

용례1: =MEDIAN( 1, 2, 3, 4, 5 )
용례1의 결과: 3
( 인수 1, 2, 3, 4, 5 의 값들 중 반은 그보다 작고 반은 그보다 큰 위치상의 중간값을 찾습니다. 3 보다 작은 값이 둘이고 큰 값이 둘이지요. 중간값으로 결과는 3이 됩니다. )


용례2: =MEDIAN( 1, 2, 3, 4 )
용례2의 결과: 2.5
( 인수 1, 2, 3, 4 의 값 중 위치상 중간값을 찾습니다. 하지만 값의 수가 짝수이기에 중간값을 바로 찾을 수는 없습니니다. 이 경우는 중간의 2개의 값을 평균낸 값을 중간값으로 반환합니다. 반은 그보다 작고 반은 그보다 큰 값이 2와 3 둘이 되고 이들의 평균값 2.5가 최종적인 함수의 결과로 반환됩니다. )


엑셀 도움말 참고 
  MEDIAN 함수는 통계 분포에서 수 그룹의 중간 위치인 중심 경향성을 측정합니다. 중심 경향성을 측정하는 가장 일반적인 세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AVERAGE  산술 평균이며 여러 수를 더한 다음 더한 수의 개수로 나누어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2, 3, 3, 5, 7, 10 의 평균은 30 을 6 으로 나눈 5 입니다.
  • MEDIAN  수 그룹에서 중간에 있는 수입니다. 즉, 수의 반은 중간값보다 크고 나머지 반은 중간값보다 작습니다. 예를 들어 2, 3, 3, 5, 7, 10 의 중간값은 4입니다.
  • MODE  수 그룹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수입니다. 예를 들어 2, 3, 3, 5, 7, 10의 최빈값은 3입니다.


기출 예제1: 이전 엑셀 MEDIAN 함수 게시물을 참고합니다.


기출 예제2: 칼로리 [C3:C12] 의 중간값을 [E3] 셀에 계산하여 표시하시오.( 컴활 2급 9회 K형 )

- MOD, MODE, MEDIAN, MID 중 알맞은 함수를 선택하여 사용.

[그림1] 엑셀 MEDIAN 함수 컴활 기출 문제[그림1] 엑셀 MEDIAN 함수 컴활 기출 문제


기출 풀이: E4 셀에 셀 포인터를 놓습니다. 다음 수식을 입력합니다.

=MEDIAN( C3:C12 )

칼로리의 중간값을 구합니다. 여러 함수들 중 문제에 알맞은 엑셀 함수를 찾아보면 MOD 함수는 나머지를 구하는 함수이고 MODE 함수는 최빈값을 구하는 함수입니다. MID 함수는 문자열 함수로 문자열에서 원하는 문자를 추출하는 함수입니다. 문제와는 상관없는 함수들이지요.

남은 것은 MEDIAN 함수입니다. 중간값을 구하는 함수입니다. 칼로리 값들의 중간값을 구하기에 범위는 C3:C12가 됩니다. 칼로리 값의 수가 짝수 입니다.

반은 중간값보다 작고 반은 중간값보다 큰 가운데 값을 구합니다. 값의 수가 짝수이기에 중간의 두 값을 평균내어 중간값으로 반환합니다.결과가 84.5 로 나왔습니다. 중간의 두 값이 84.5 보다 큰 87 과 84.5 보다 작은 82 였겠죠.


@ 이상이 중간값을 구하는 엑셀 MEDIAN 함수입니다. 기억하세요. 중간값은 평균이 아닙니다. 중간값은 여러개의 값들을 작은 수에서 큰 수로 나열하였을 때 위치상 한 가운데에 놓이는 값을 말합니다.  


* 컴활2급과 컴활3급 함수목록 ver 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