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게시물까지 COUNT 함수 시리즈 COUNT함수, COUNTA함수, COUNTBLANK함수, COUNIF함수 를 살펴 보았습니다. 이번 게시물은 값들중 가장 많이 나오는 수, 곧 최빈값을 구하는 함수 MODE함수를 배워 보겠습니다.

* MODE 함수

기능: 인수들 중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값(최빈값)을 구하는 함수입니다.


용법: =MODE(수치1,수치2,....)
- 인수는 수치 혹은 셀참조, 배열 이 될수 있습니다.
- 값들중 중복인 값이 없다면 #N/A 에러를 발생 합니다.


용례1: =MODE(10,10,20,30)
용례1의결과: 10
( 인수들 중 10은 두번 나오고 나머지값 20,30 은 한번씩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여 최빈수 10이 결과로 반환됩니다.)


용례2: =MODE(10,"20",20,30)
용례2의결과: 이는 #VALUE! 에러를 유발합니다. 문자열을 수치형문자열 이더라도 직접입력은 에러를 발생시킵니다. 이 에러는 인수가 잘못되었을때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용례3: =MODE(10, 20, 30)
용례3의결과: 이는 #N/A 에러를 유발합니다. 중복되는 값이 없어 최빈값을 구할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 에러는 원하는 값이 없을때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용례4: =MODE(A1:B10)
용례4의결과: 범위 인수 A1:B10 의 셀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수치를 구합니다. 수치를 구한다는 것 명심하세요. 문자열을 이 함수로 구할 수는 없습니다.


기출문제1: 이전 게시물의 MODE함수를 참조해 주세요.


@ 이상이 최빈값을 구하는 함수인 MODE함수였습니다. 이전에 포스팅 한적이 있고 단순한 함수라 쉽게 끝이 나네요. 가장 많이 나오는 수치를 찾는 함수 MODE함수 입니다.


[엑셀 모바일] MODE 함수로 빈도수가 가장 높은 값 얻기 :
http://secstart.tistory.com/764

* 컴활2급과 컴활3급 함수목록 ver 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