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게시물 역시 컴활 엑셀 통계 함수를 다룹니다. 수를 세는 엑셀 COUNT 함수 와 빈 값을 제외한 모든값을 세는 엑셀 COUNTA 함수를 살펴봅니다. 이 두 함수는 사용법이 동일하며 기능만 조금 다를 뿐입니다. 함께 기억하시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살펴보겠습니다.

* 엑셀 COUNT 함수

기능: 인수들 중에서 수치값의 갯수를 세는 엑셀 함수입니다.

용법: =COUNT( 값1, 값2, ... )
- 값들 중 수치 값의 갯수만을 세는 함수입니다.


용례1: =COUNT( 10, 20, 30, "ABC" )
용례1의 결과: 3
( 인수들 중 수치값의 갯수를 구합니다. "ABC" 는 수치가 아니기에 제외됩니다. 하여 결과는 3으로 나오는 것이지요.)


용례2: =COUNT (A1:A10 )
용례2의 결과: 인수로 주어진 범위 A1:A10 에서 수치값이 들어있는 셀의 갯수만을 구합니다. 수치를 제외한 모든 값은 제외됩니다.

[그림1] 엑셀 통계 COUNT 함수 사용 예제[그림1] 엑셀 통계 COUNT 함수 사용 예제


예) C6 셀에 =COUNT(A1:A6) 함수가 입력되었습니다. 결과는 보시는 것과 같이 4입니다.

붂은색의 수치값 만의 갯수만 구한 것이지요. 범위는 분명 A6 이지만 노란색 두 셀이 생략된 이유는 문자열이기 때문입니다.
예에는 없지만 공백 셀도 계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기출 예제1: 지난 게시물의 COUNT 함수 부분을 참조해 주세요.


기출 예제2: 방통대 시험 평가에서 과제물[B3:B13], 중간[C3:C13], 기말[D3:D13]의 점수가 모두 존재하면 "이수완료", 그렇지 않으면 "재수강"으로 평가[E3:E13]에 표시하시오. ( 컴활 2급 2004년 1회 B형 )

- IF 와 COUNT 함수 사용

[그림2] 엑셀 COUNT 함수 컴활 기출 문제[그림2] 엑셀 COUNT 함수 컴활 기출 문제


기출 풀이2: E3 셀에 셀 포인터를 놓고 다음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IF( COUNT( B3:D3 )=3, "이수완료", "재수강" )

수식 입력 후 채우기 핸들 로 E13의 셀까지 수식 복사 합니다.

문제를 살펴보면 과제물, 중간, 기말 시험의 성적이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이는 엑셀 COUNT 함수가 수치 셀만을 계산한다는 것을 이용합니다. 수치값만을 세기에 비어있는 셀은 계산되지 않지요? 따라서 세과목 모두 수치값(점수)이 있다면 COUNT 함수는 3이란 결과를 반환 할 것입니다. 이를 엑셀 IF 함수를 이용하여 조건 비교합니다.

이후 조건을 만족한다면 곧 엑셀 COUNT 함수의 결과가 3 이라면 "이수완료" 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다면 "재수강" 을  반환합니다.



* 엑셀 COUNTA 함수


기능: 인수들 중에서 비어있는 값(셀)을 제외한  모든 값(셀)의 갯수를 구하는 엑셀 함수입니다.

용법1: =COUNTA( 10, 20, 30, "ABC" )
용법1의 결과: 4
( 값이 들어 있는 모든 인수의 수를 세어 결과로 반환합니다. 4 가 결과로 반환되겠지요. 위의 COUNT 함수가 수치값의 수만을 구하는 함수라면 COUNTA 함수는 값이 든 모든 셀의 수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용법2: =COUNTA( B2:B10 )
용법2의 결과: 함수의 인수 B2:B10 범위의 셀 중 값이 들어 있는 셀의 갯수만을 구합니다. 공백 셀의 갯수는 포함되지 않음을 기억하세요.


기출문제1: 이전 게시물의 COUNTA함수 부분을 참조해 주세요.


@ 이상이 수치값의 수를 세를 엑셀 COUNT 함수와 빈 셀이 아닌 모든 셀의 갯수를 세는 엑셀 COUNTA 함수 입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 주세요.


* 컴활2급과 컴활3급 함수목록 ver 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