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활2급실기 2005년 4회 A형 기출문제입니다. 먼저 기본작업입니다.

해당기출문제다운로드:   컴활2급실기_05년4회A형.zip


문제1 기본작업(20점) 주어진 시트에 대하여 다음 작업을 수행하고 저장하시오.


1. ‘기본작업-1’ 시트에 다음의 자료를 주어진 대로 입력하시오.(5점)

기초적입 입력작업입니다. 보이는데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작업은 단순작업이라 배점이낮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오래걸리기에 마지막에 작업해 주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2. ‘기본작업-2’ 시트에 대하여 다음의 지시사항을 처리하시오.(10점)

- [A1:G1] 영역은 ‘셀 병합 후 가로, 세로 가운데 맞춤’, 글꼴 ‘굴림체’, 크기 ‘18’, 글꼴 색 ‘파랑’으로 지정하시오.

풀이:

A1:G1 범위를 선택한후 셀서식 창을 엽니다.(CTRL-1 혹은 메뉴-서식-셀)

'맞춤' 탭과 '글꼴' 탭에서 문제의 지시대로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맞춤탭에서 가로세로 '가운데' 와 셀병합을 체크하고 글꼴탭에서 글꼴과 크기,글꼴색을 설정합니다.

 


- [G3] 셀은 셀 서식의 사용자 정의를 이용하여 ‘yy年 m月 현재’ 형식으로 지정하시오.

풀이:

G3 셀을 선택하고 CTRL-1 의 단축키를 이용하여 셀서식창을 엽니다. 표시형식탭에서 범주를 '사용자지정' 으로 선택하고 사용자정의서식을 형식에 입력합니다.

yy年 m月 현재   - 서식은 이와 같습니다. 년,월 을 한자로 입력하는 것은 한글로 년, 월 을 입력고 한자키를 클릭하여 한자로 변화합니다.

위의 서식의 년(yy)은 두자리로 표시하고 월(m)은 자리수대로 표시(한자리 월은 한자리로,두자리월은 두자리로) 합니다.

 

yyyy : 4자리로 년도 표시.
yy: 2자리로 년도 표시.
mm: 2자리로 월을 표시 . 9월 같은 경우 09로 표시
m: 한자리 월은 한자리로 두자리 월은 두자리로 표시. 9월 같은 경우 9로 표시


- [A4:G4], [A5:A11] 영역은 ‘가로, 세로 가운데 맞춤’으로 정렬하시오.

풀이:

위의 영역을 선택하고 셀서식창을 엽니다.(CTRL-1) 아래의 창과 같이 설정합니다.

 

- [E5:E11] 영역은 셀 서식을 백분율 스타일(%)로 지정하고, [D5:D11], [F5:G11] 영역은 셀 서식을 통화 스타일(₩)로 지정하시오.

풀이:

E5:E11 범위를 선택하고 서식도구모음의 백분율 을 선택하고 D5:D11,F5:G11 영역은  서식도구모음의 통화스타일 을 설정합니다.


- [A4:G11] 영역에 테두리를 적용하여 표시하시오.

풀이:

범위를 선택하고 셀서식(CTRL-1)창을 엽니다. 테두리 탭으로 가서 윤곽선과 안쪽을 선택하여 테두리를 설정합니다.


3. ‘기본작업-3’ 시트에 대하여 다음의 지시사항을 처리하시오.(5점)

‘상반기 도서 판매 현황’ 표에서 첫째 기준을 분류[A4:A16]별 오름차순으로 정렬하고, 둘째 기준을 6월[H4:H16]별 내림차순으로, 셋째 기준을 합계[I4:I16]별 내림차순으로 정렬시키시오.

풀이:

정렬을 테스트하는 문제입니다.

ㄱ. 먼저 '상반기 도서 판매 현황' 표[A3:I16]을 선택합니다.

ㄴ. 메뉴-데이터-정렬을 선택하여 정렬 창을 엽니다.

ㄷ. 정렬창에서 문제의 요구대로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머리글 행'을 선택하는 이유는 정렬범위를 잡을때 A3의 3행부터 잡았기 때문입니다. 3행은 레이블입니다. 하여 정렬에서 제외하기 위해 '머리글행' 을 선택하였습니다. 만일 A4부터 선택하였다면 '머리글 행 아님' 을 선택하여야겠지요.

(이런 셋째기준을 빼먹었네요. 그림의 셋째 기준을 '합계' 로 설정하시고 '내림차순' 을 추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