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1급의 실기에 사용되는 엑셀 함수 NETWORKDAYS 함수 입니다. 이 함수는 엑셀의 날짜와 시간함수로 분류가 되며 컴활2급 실기에서 배운 WORKDAYS 함수와 아주 유사한 함수 입니다. 두 함수의 차이점은 두 번째 인수 입니다. 엑셀 WORKDAYS 함수의 두 번째 인수로 주어지는 값은 근무일수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배우시는 엑셀 NETWORKDAYS 함수의 두 번째 인수는 종료일입니다. 이 함수는 시작일과 종료일 사이의 근무일수를 구하는 엑셀 날짜와 시간함수 입니다. 두 엑셀 함수 모두 근무일에 관한 계산을 하는 함수이지만 이런 차이가 있음을 아셔야겠습니다.

엑셀 NETWORKDAYS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NETWORKDAYS 함수는 start_date 인수로 주어지는 첫 번째 인수를 시작일로 하여 두 번째로 주어지는 인수 end_date 날짜 사이의 근무일수를 계산하는 함수입니다. 기본으로 주말을 제외하고 마지막 세 번째인수로 주어지는 [holidays] 목록의 날짜를 휴일로 취급하여 계산에서 제외합니다. 결국 주말과 세 번째 인수를 제외한 첫 번째와 두번째 인수 사이의 날짜를 구하는 함수 입니다.
구문 : NETWORKDAYS( start_date, end_date, [holidays] )
인수 :
    start_date : 시작일입니다. 계산이 시작되는 날짜입니다. 날짜 셀 참조의 방법 혹은 날짜가 결과로 반환되는 수식으로 주로 주어집니다.
    end_date : 종료일입니다. 계산이 종료되는 날짜입니다. 날짜 셀 참조의 방법 혹은 날짜가 결과로 반환되는 수식으로 주로 주어집니다.
    [holidays] : 근무일에서 제외하고 싶은 휴일을 목록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목록은 셀 참조 혹은 배열로 제공됩니다.
   
    참고1 : 인수가 텍스트 형태의 날짜로 주어질 경우 해석에 오류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MS 오피스 엑셀 한글판을 기준으로 사용해 보기에는 날짜를 직접 입력할 때는 텍스트의 방법으로 입력을 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직접 입력의 방법에는 오류가 많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엑셀 NETWORKDAYS 함수 사용 예제

컴활1급 엑셀 NETWORKDAYS 함수 사용 예제[그림1] 컴활1급 엑셀 NETWORKDAYS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NETWORKDAYS( "2016-03-01" , "2016-03-6" )
사용 결과1 : 4
위에서 말씀드렸던 텍스트 형태의 날짜로 start_date 인수와 end_date 인수를 제공하였습니다. 결과로는 4 가 나왔습니다. 이를 그대로 해석한다면 3월 1일 에서 3월 6일 사이에서 주말을 제외합니다. 5일 과 6일 이 제외되어 4가 결과로 나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날짜를 텍스트로 주는 것에는 오류가 생길 수 있다고 권고하고 있기에 이 방법은 되도록 사용 하지 않도록 합시다.

사용 예제2 : =NETWORKDAYS( C3, C4 )
사용 결과2 : 21
C3의 셀이 start_date 로 주어졌고 C4 셀이 end_date 로 주어졌습니다. 옵션인수인 [holidays] 는 생략되었습니다. 결국 C3 와 C4 날짜 사이의 근무일(엑셀에서 주말과 지정 휴일을 제외한 날 수) 21 일이 주어집니다. 결국 2016년 2월에는 주말을 제외한 날들이 21일 이었다는 것입니다.

사용 예제3 : =NETWORKDAYS( C3, C4, C5:C7 )
사용 결과3 : 18
사용 예제2 와 동일한 수식에 휴일을 지정하는 옵션 인수를 주었습니다. C5:C7 에 입력된 설날 연휴 날짜들을 제외하여 근무일수로 산정하고 싶습니다. 결과는 어떻게 될까요? 위의 예제2와 동일한 결과 21 에서 추가로 [holidays] 인수로 주어진 3일이 근무일수에서 제외 되었습니다. 2016-02-01 에서 2016-02-29 사이의 주말과 설날 연휴를 제외한 근무일수는 18 일이 되는 것입니다.

사용 예제4 : =NETWORKDAYS( C4, C3 )
사용 결과4 : -21
사용 예제2 와 start_date 와 end_date 인수가 바뀌었습니다. 시작일이 종료일보다 앞선 날짜가 되는 것이지요. 하여 결과로는 음수가 나온 것입니다. 참고로 보여드린 예제 입니다.

엑셀 NETWORKDAYS 함수 요약

- 이 함수는 근무일을 계산하는 함수입니다.(주말과 휴일을 제외)
- 이 함수가 말하는 휴일은 사용자가 임시로 지정하는 날짜 목록입니다.
- WORKDAYS 함수가 며칠의 근무일 뒤 날짜를 구한다면 NETWORKDAYS 함수는 시작일과 종료일 사이의 근무일을 구하는 함수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이 요구하는 엑셀의 날짜와 시간함수 NETWORKDAYS 함수입니다. 계속 말씀드렸듯 WORKDAYS 함수와의 차이를 꼭 기억하셔야 두 함수의 사용에 엉킴이 없습니다. 오늘도 컴활1급 함수를 하나 익혔습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