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에서 숫자를 입력하였습니다. 0 으로 시작하는 숫자입니다. 무효 숫자가 포함이 되는 것이지요.
엑셀에서 이런 형태의 숫자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앞의 무효 숫자 0 은 자동으로 삭제되고 숫자로 처리되어 오른쪽 정렬됩니다. 이렇게 자동 삭제되는 0 을 표시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님의 질문입니다

제목 : 너무 기본적인거 같은데 몰르겠어서여ㅜㅜ
내용 :

[그림1]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실기 2006년 1회 기본작업[그림1]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실기 2006년 1회 기본작업



컴퓨터활용능력 2급 2006년 1회 시험에서 기본작업 1번 단순 입력하는거 있잖아여..
과목코드를 입력하는데 문제엔 '06124' 라고 나와 있거든여..
그래서 똑같이 입력했는데 입력하고 엔터치면 '0' 이 없어지고 '6124' 만 나와여..
왜 이런거에여?? 너무 기초적인거 같아서 질문하기도 민망해여.. ㅜㅜ
그리고 과목코드가 1씩 증가하길래 채우기로 했는데 1씩 증가해서 채워지는게 아니라 같은 숫자가 채워지네여..
'비고' 입력할 땐 안그랬는데..
이것도 왜 그런건지 알려주세여..ㅜ.ㅜ

마늘빵의 답변입니다

.....
엑셀에서 숫자를 입력할 때는 유효 숫자와 무효 숫자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때 무효 숫자는 화면 표시에서 제외 됩니다. 대표적인 무효 숫자가 위와 같이 06124 처럼 숫자 가장 앞자리의 0 입니다.
이 0 은 화면 표시에서 제외 됩니다.

하여 이를 표시하고 싶을 때는 먼저 입력하시기 전 입력셀에서 CTRL-1 의 단축키로 셀 서식 창을 여신 다음 범주를 '텍스트' 로 서식을 조정해 주시고 06124 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 보다 간단히는 홈 탭의 '표시 형식' 영역에서 바로 '텍스트' 로 설정해 주셔도 됩니다. )

[그림2] 엑셀 무효 숫자 0 을 표시하는 방법[그림2] 엑셀 무효 숫자 0 을 표시하는 방법



이제 입력되는 수치는 표시 형식이 '텍스트' 로 지정되어 있기에 숫자로 인식되지 않고 문자로 인식되어 왼쪽 정렬되면서 무효 숫자의 개념이 사라져 화면에 그대로 표시가 됩니다.

엑셀에서 숫자는 오른쪽 정렬되고 문자는 왼쪽 정렬됩니다. 이렇게 입력된 셀 값의 서식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숫자를 '텍스트' 서식으로 입력한 다음에는 채우기 핸들을 당기시면 셀 값에 포함된 숫자는 차례로 1씩 증가 됩니다.
또 숫자 일때는 하나의 셀을 선택하고 채우기 핸들을 당기시면 그 숫자가 그대로 복사됩니다. 이를 1씩 증가시키려면 CTRL 키를 누르고 채우기 핸들을 당기면 됩니다.

이해 오시나요.^^

[그림3] 엑셀 숫자 자동 채우기[그림3] 엑셀 숫자 자동 채우기



요약합니다.
숫자는 맨 앞의 0을 표시하지 않기에 표시형식을 '텍스트' 로 적용해 주면 표시됩니다.
표시형식이 '텍스트' 인 숫자는 채우기핸들을 당기면 1씩 증가되고 숫자는 채우기 핸들을 당기면 숫자가 그대로 복사 됩니다.
숫자는 CTRL 키를 누르고 당기면 1씩 증가 됩니다.
.....

이상은 엑셀 처음 사용시 가지는 의문 중 하나입니다. 초보적이고 단순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이가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모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