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질문은 엑셀을 배우고 있는 이가 엑셀을 활용하여 자신의 근무 시급을 계산하려는 문제입니다. 엑셀로 시간당 급여가 4500원 인 총 근무시간의 시급(시간당 급여)을 구하고 나아가 분당 급여도 구해 보도록 합니다. (엑셀 HOUR 함수MINUTE 함수를 활용합니다)

**님의 질문입니다

제목 : 엑셀 근무시간 *시급
내용 :
안녕하세요 마늘빵님 ^^
요즘 엑셀 공부하면서 궁금한게 생겼어요 ㅋ
 
주말에 알바를 하는데 시간이랑 급여를 엑셀로 정리해 두고 싶어서요 ~
 
필드는 출근시간 퇴근시간 근무시간 급여
이렇게 할거구요
 
근무시간 = 퇴근시간 - 출근시간
각 시간들의 셀 서식은 '사용자 지정' 에서 h:mm 으로 했어요
 
근데 문제는 시급을 곱하려니까 원하는 답이 안 나와여
아무래도 함수를 걸어줘야 하는거 같은데 어떤 엑셀 함수를 사용할지 몰라서요
가르쳐주세요 ~

[그림1] 엑셀 시급 구하기 - 질문자 작성 양식[그림1] 엑셀 시급 구하기 - 질문자 작성 양식


마늘빵의 답변입니다

.....
엑셀에서 시간에 숫자를 곱하면 시간은 일련번호로 변환되어 계산됩니다. 또 결과는 시간 표시형식으로 반환됩니다.

12:00 PM 의 시간이 입력된 셀과 2 가 입력된 셀을 곱하면 결과는 어떻게 될까요? 결과는 12:00 AM 으로 표시됩니다. 곱셈을 하였지만 표시형식은 시간이 되는 것입니다. 이 셀의 '표시 형식'을 '일반' 이나 '숫자' 로 바꿔주면 결과 셀은 1 로 표시됩니다. 12:00 AM , 즉 24:00 의 시간 일련번호는 1 입니다. 24 시를 1로 보기에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12:00 PM 의 시간 일련번호 0.5 와 2 가 곱해졌기에 1이 결과로 반환되는 것입니다.

이상은 엑셀에서 시간과 숫자의 곱에 대해 (질문에 포함되기에)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이번의 질문의 처리와는 사실 상관이 없습니다.

이제 시간급여를 구해 봅니다. 질문내용에 근무시간 중 분에 대한 처리내용은 없기에 일단 근무 시간으로만 계산된 급여입니다.

[그림2] 엑셀로 시급 구하기 - 분당 급여 제외 처리[그림2] 엑셀로 시급 구하기 - 분당 급여 제외 처리



1) 급여 셀(F4)에 셀포인터를 놓고 다음의 엑셀 함수식을 입력합니다.

=HOUR(근무시간)*4500

엑셀에서 시간을 구하는 함수 HOUR 함수를 사용하여 근무시간에서  시간만을 추출하는 것입니다. 숫자로 반환됩니다. 추출한 시간에 시간당 급여 4500원 을 곱하여 시간 급여를 얻습니다. 간단하지요

2) 엑셀 표시 형식을 '통화' 나 '회계' 로 바꾸어 주면 천단위 콤마( , ) 와 원화( \ ) 가 표시됩니다.
.....

**님의 추가 질문입니다

그럼 30분 추가된 금액 2250원까지 계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실생활에 필요한 함수를 써먹으려니 막막하네요 ^^::

마늘빵의 추가 답변입니다

급여를 구하는 수식을 다음의 수식으로 교체해 줍니다. 분당 급여에 대한 언급이 없기에 임의로 계산합니다.

=HOUR(근무시간) * 4500 + MINUTE(근무시간) * 75

위와 동일한 수식에 분당 급여가 추가 되었습니다. 시간에서 분을 추출하는 엑셀 함수 MINUTE 함수를 활용합니다.
시간당 4500원 의 급여이면 분당 75원 일 것이라 가정하고 수식 작성하였습니다

급여 = 시간당 급여 + 분당 급여

[그림3] 엑셀로 시급 구하기 - 분당 급여 추가 수식[그림3] 엑셀로 시급 구하기 - 분당 급여 추가 수식



이는 어떠신지요? 참고하세요.

엑셀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활용할 곳이 아주 많은 응용프로그램입니다. 위의 질문자처럼 주변의 사소한 기록이나 계산을 엑셀을 활용하여 데이터베이스화 해 놓으면 자신만의 작은 빅 데이터가 탄생할 수도 있습니다. 활용할 곳을 찾아 보세요.

[엑셀함수] 날짜와시간함수 HOUR 함수 강좌입니다
[엑셀함수] 날짜와시간함수 MINUTE 함수 강좌입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