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 출제기준에 포함되는 엑셀 수학과 삼각 함수 MMULT 을 살펴봅니다. 이 엑셀 함수 MMULT 는 행렬과 행렬의 곱을 계산합니다.

엑셀 MMULT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MMULT 함수는 인수로 전달되는 두 행렬의 곱을 구하는 함수입니다.
구문 : MMULT( array1, array2 )
인수 :
    array1 : 행렬1을 표현하는 숫자값의 배열입니다.
    array2 : 행렬2의 원소로 구성되는 배열입니다.
   
노트1 : array1 의 열 수와 array2의 행 수는 같아야 합니다.
노트2 : 결과 행렬은 array1 과 행 수가 같고 array2 와 열 수가 같습니다.
노트3 : 엑셀 MMULT 함수는 배열값을 반환합니다. 따라서 함수식은 엑셀 배열 수식으로 입력되어야 합니다. (CTRL+SHIFT+ENTER로 수식 종료)

엑셀 MMULT 함수 사용 예제

중요! 결과는 배열로 반환됩니다. 그래서 먼저 결과가 반환될 영역을 선택하고 수식을 입력합니다.

[그림1] 컴활1급, 행렬곱을 계산하는 엑셀 MMULT 함수[그림1] 컴활1급, 행렬곱을 계산하는 엑셀 MMULT 함수



사용 예제1 : =MMULT(A4:D6,F4:G7)
사용 결과1 : [그림1] 참고
먼저 결과 범위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A4:D6 의 행렬이 3행 4열 이고 F4:G7 의 행렬이 4행 2열입니다. array1의 행 수 3 , array2의 열 수 2 가 결과 행렬의 크기가 됩니다. 즉 결과 범위가 되는 것이지요. 3 x 2 의 행렬이 배열로 반환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3 x 3 의 셀 범위를 잡고 수식을 입력해 봅니다. E10:G12 의 셀 범위를 선택하고 위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엑셀 배열 수식으로 입력해야 하기에 CTRL+SHIFT+ENTER 로 수식을 마무리 합니다. 엑셀 MMULT 함수는 배열로 전달된 두 행렬의 곱을 결과로 반환합니다.
결과는 우리가 생각한 것 처럼 3행 2열입니다. 나머지 셀들은 #N/A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 오류는 not available 의 의미입니다. 나머지 셀의 값은 사용 불가라는 것입니다. 바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3행 2열의 셀 범위를 선택하고 수식을 입력하셔야 합니다.
( array1 의 열 수와 array2 의 행 수가 동일하기에 #VALUE! 오류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

사용 예제2 : =MMULT(A4:D6,F4:G6)
사용 결과2 : [그림1] 참고
첫번째 배열 인수값으로  3 x 4 의 행렬이 전달되었고 두번째 배열 인수값으로 3 x 2 의 행렬이 전달되었습니다. 위 MMULT 함수의 기본 설명의 사용법에 어긋나는 인수들입니다. 배열1의 열 수와 배열2의 행 수가 동일하여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4와 3 동일하지 않지요. 이렇게 두 인수의 전달이 잘못 되었기에 인수의 잘못된 사용에서 오는 오류인 #VALUE! 오류가 발생합니다.
( MMULT 함수 사용시 발생하는 주요 에러의 원인을 보여드렸습니다. )

엑셀 MMULT 함수 요약

- 엑셀 MMULT 함수는 행렬곱을 구하는 함수입니다.
- 전달되는 인수인 배열1의 열과 배열2의 행 수가 동일하여야 합니다.
( 이 조건이 지켜지지 않으면 #VALUE! 오류를 발생합니다)
- 결과 셀의 크기는 배열1의 행 수와 배열2의 열 수로 결정됩니다.
- 결과 범위를 잘못 설정하고 함수식을 입력하면 #N/A 함수를 발생합니다.
(엑셀 MMULT 함수에서 결과의 행렬 범위를 넘어서는 셀에서는 이렇게 #N/A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상이 컴퓨터활용능력 1급에 사용되는 엑셀 수학과 삼각 함수 중 마지막 행렬 함수인 MMULT 함수였습니다. 이렇게 컴활1급을 위해 배운 행렬 함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방 행렬식을 계산하는 함수인 MDETERM 함수, 역행렬을 구하는 함수인 MINVERSE 함수, 행렬곱을 계산하는 엑셀 MMULT 함수 입니다.
이 세가지 행렬 함수를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할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서 그리고 엑셀의 배열수식을 마주 하기 위해 배운 함수들입니다. MINVERSE 함수와 MMULT 함수는 결과 범위를 먼저 설정하고 수식 완료시 CTRL+SHIFT+ENTER 로 마무리 해 주셔야 합니다. 기억하세요.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