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급에도 포함되는 엑셀 논리함수입니다. IF 함수는 전달된 조건을 참과 거짓으로 평가하고 값을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엑셀 IF 함수는 스프레드시트에 필수적인 함수입니다. 살펴봅니다.

엑셀 IF 함수 기본 설명

구문 : IF( logical_test, value_if_true, value_if_false )
인수 :
    logical_test : 참 거짓을 평가할 조건식.
    value_if_true : logical_test 가 참 일때 반환될 결과.
    value_if_false : logical_test 가 거짓 일때 반환될 결과.

    노트1 : logical_test 로 숫자값을 사용한다면 0 은 거짓( FALSE ) , 0 아닌 모든값은 참( TRUE ).

엑셀 IF 함수 사용 예제

와인 수입 현황을 참고하여 논리함수 IF 의 사용 예제를 적용해 봅니다.

[그림1] 조건식을 비교하여 평가하는 엑셀 IF 함수 사용 예제[그림1] 조건식을 비교하여 평가하는 엑셀 IF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IF(E4<=25000, "○", "X")
사용 결과1 : ○ ( F4:F10 범위의 값 )

'판매가' 가 25000 이하라면 ○ 을 표시하고 그렇지 않다면 X 을 표시하는 문제입니다.

IF 함수식이 입력된 F4 셀을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IF 함수의 첫번째 인수로 조건식을 전달합니다. 이때는 '판매가' ( E4 셀 참조) 와 25000 의 상수를 비교하여야 합니다. 이 논리식을 평가하여 참이라면 2번째 인수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다면 세번째 value_if_false 인수를 반환하는 것입니다.

E4 셀의 값이 17000 이기에 조건식을 만족합니다. 따라서 value_if_true 인수의 값인 ○ 를 표시합니다. 이후 F4 셀에서 채우기 핸들을 F10 까지 당겨서 수식 복사를 하면 나머지 셀들에도 동일한 IF 함수식이 적용됩니다.

엑셀 비교에 사용되는 논리 연산자 : http://secstart.tistory.com/565

사용 예제2 : =IF(C4="레드", "○", "X")
사용 결과2 : X ( G4:G10 범위의 값 )

'구분' 항목이 '레드' 인 와인을 찾습니다. 참이라면 ○ 을 거짓이라면 X 를 표시하는 문제입니다.

G4 셀에 포인터를 놓고 위의 IF 함수식을 입력합니다. 함수식을 살펴보면 첫번째 logical_test 인수로 C4="레드" 의 논리식이 전달 되었습니다. 논리연산자 '=' 은 '서로 같다' 를 의미합니다. 이 조건을 만족한다면, 즉 참이라면 두번째 인수를 반환합니다. 그런데 C4 의 값은 '화이트' 입니다. 조건식의 결과는 FALSE 이지요. 세번째 인수를 반환하는 것입니다. X 이 결과로 표시됩니다.

역시 채우기 핸들을 이용하여 수식 복사 해주면 되겠습니다.

엑셀 채우기 핸들의 규칙성 : http://secstart.tistory.com/615
엑셀 수식 복사시 상대, 절대, 혼합 참조의 차이 : http://secstart.tistory.com/154

사용 예제3 : =IF(F4="○", IF(G4="○", "최종선택", ""), "")
사용 결과3 : 공백 ( H4:H10 범위의 값 )

예제1 과 예제2 를 모두 만족한다면 '최종선택' 을 반환하고 그렇지 않다면 공백 을 반환합니다.

H4 셀에 포인터를 놓고 엑셀 IF 함수를 중첩하여 사용합니다. 바깥쪽 IF 함수에서 예제1의 결과가 ○ 인지 비교합니다. 조건식이 참을 반환한다면 value_if_true 의 중첩된 IF 함수식이 전달됩니다. 안쪽의 IF 함수식도 ○ 인지 비교하고 역시 참이라면 '최종선택' 을 반환합니다. 바깥쪽과 안쪽의 IF 함수가 거짓이라면, 즉 예제1과 예제2 가 모두 선택되지 않았다면 "" 의 공백을 반환합니다.

[엑셀 문답] IF 함수의 중첩, 이해가 안되요 : http://secstart.tistory.com/570

엑셀 IF 함수의 기본적인 설명과 예제입니다. 다음 게시물에서는 IF 함수를 배열 수식으로 사용하는 예제를 살펴봅니다. 일단 여기까지는 IF 함수의 기본과 중첩입니다.

[엑셀 모바일] IF 함수로 범위와 단일값 비교 - 배열 수식 : http://secstart.tistory.com/683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