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급에도 출제되는 엑셀의 논리 함수 AND 입니다. AND 함수는 조건들의 논리곱을 구하는 함수입니다. IF 함수와 결합하여 주로 사용됩니다. 살펴봅니다.

엑셀 AND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여러개의 논리식을 테스트하여 모든 조건을 만족한다면 TRUE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다면 FALSE 를 반환합니다.
구문 : AND( logical_test1, [logical_test2], ... )
인수 :
    logical_test1 : 논리식1
    [logical_test2] : 논리식2
   
    노트1 : logical_test 인수는 엑셀 2007 이후 버전은 255 개 , 엑셀 2003 은 30 개까지 사용 가능.
    노트2 : logical_test 로 숫자값을 사용한다면 0 은 거짓( FALSE ) , 0 아닌 모든 값은 참( TRUE ).

참고1 : 논리곱이라 부르는 이유는 여러개의 논리식을 곱하였을 때 노트2의 이유로 0 을 반환하는 논리식이 하나라도 있다면 최종 결과도 0 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하나라도 만족하지 않는다면 결과는 거짓(FALSE) 이 된다는 말입니다.

엑셀 AND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논리곱을 구하는 엑셀 AND 함수 사용 예제[그림1] 논리곱을 구하는 엑셀 AND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AND( A4="대한" )
사용 결과1 : FALSE

A4 셀의 '소속' 이 '대한' 인지 비교합니다. AND 함수에는 하나의 조건식 밖에 없습니다. 이는 =A4="대한" 의 수식과 같습니다. 하나의 인수만이 사용된다면 단순한 논리식과 같아집니다. A4 셀은 "상공" 이기에 "대한" 과 같지 않습니다. 결과는 FASLE 입니다.

엑셀 비교에 사용되는 논리 연산자 :
http://secstart.tistory.com/565

사용 예제2 : =AND( A4="상공", C4>=5 )
사용 결과2 : TRUE

A4 셀의 '소속' 이 '상공' 인지를 비교하는 논리식(조건식) 과 C4 셀의 '우승횟수' 가 5 이상 인지를 비교하는 논리식이 모두 TRUE 이면 엑셀 AND 함수는 결과로 TRUE 를 반환합니다.

사용 예제3 : =IF( AND( A4="상공", C4<5 ), "탈락", "" )
사용 결과3 : 공백

엑셀 IF 함수로 비교할 조건식이 두개이고 이 2개의 논리식이 모두 참이라면 즉, A4 가 '상공' 이고 C4 가 5 미만이면 IF 함수는 참일 때의 인수 '탈락' 을 반환합니다. 하지만 A4 는 '상공' 이지만 C4 는 14 입니다. AND 함수는 두개의 논리식을 모두 만족하여야 하는데 두번째 논리식이 FALSE 이기에 IF 함수는 거짓일 때의 반환값 ""(빈칸) 를 반환합니다.

F4 셀의 채우기 핸들을 F11 까지 당겨 수식 복사하면 두 논리식을 모두 만족하는 수식은 '탈락' 을 반환 합니다.

[엑셀 모바일] 논리 함수 IF로 조건 비교후 참 거짓 반환 :
http://secstart.tistory.com/682

엑셀 AND 함수 요약

- 엑셀 AND 함수는 여러개의 논리식을 평가하여 모두가 참이라면 TRUE 를 결과 반환합니다.
- 논리식 인수인 logical_test 의 값으로 텍스트 문자열이 사용되면 #VALUE! 오류를 발생합니다.


이것이 컴퓨터의 모든 작업에서 빠질 수 없는 논리 함수 AND 입니다. 엑셀에서도 이를 포함하고 있고 IF 함수안에 중첩되어 여러 조건을 처리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참고1의 논리곱( 예 : 1*1*0=0 ) 을 기억하면 쉽게 머리속에 남을 것입니다.

[엑셀 함수] 논리함수 AND 함수 강좌 이전 버전 :
http://secstart.tistory.com/142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