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1급에 사용되는 엑셀 정보 함수 N 입니다. 엑셀 N 함수는 데이터를 숫자 값으로 변환하는 함수입니다. 변환에는 자체적인 몇 개의 규칙이 있지만 단순한 함수입니다. 함께 배워봅니다.

엑셀 N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전달되는 인수를 수치로 변환하여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구문 : N( value )
인수 :
    value : 수치로 변환을 원하는 값을 인수( 참조 혹은 직접입력 )로 전달합니다.

노트1 : 엑셀 N 함수의 변환 규칙
1) 숫자 값은 같은 값을 반환.
2) 날짜는 일련번호( serial numbers ) 반환.
3) 논리값은 TRUE 는 1, FALSE 는 0.
4) 오류 값은 같은 에러 구문 반환.
5) 기타 값( 텍스트 포함 )은 0 을 반환.

참고1 : Excel 에서는 필요에 따라 수식에서 값이 자동으로 변환됩니다. 따라서 N 함수를 수동으로 사용할 필요는 거의 없습니다. 이 함수는 다른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과의 호환을 위해 사용합니다.

엑셀 N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를 보면서 N 함수를 마스터 합니다.

[그림1] 컴활1급 숫자 변환 엑셀 함수 N 사용 예제[그림1] 컴활1급 숫자 변환 엑셀 함수 N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N( 10 )
사용 결과1 : 10

숫자 10 이 인수로 전달됩니다. 엑셀 N 함수는 노트1 의 규칙에 따라 숫자 값은 그대로를 반환합니다. 10 이 결과로 반환되는 것입니다.

사용 예제2 : =N( "10" )
사용 결과2 : 0

예제1 과 거의 동일한 함수입니다. 그렇지만 결과가 다릅니다. 이유는 10 이 큰따옴표로 둘려 있기 때문입니다. 엑셀에서 큰따옴표( "" ) 가 의미하는 것은 텍스트입니다. 따라서 숫자 10 도 텍스트로 전달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결과는 0 이 반환됩니다.

참고2 : 엑셀의 다른 함수 같았으면 이 "10" 은 숫자 10 으로 인식될 때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타 스프레드시트와의 호환을 위한 N 함수에서는 큰따옴표의 역할이 확실합니다. 참고하세요.

사용 예제3 : =N( "2016/07/20" )
사용 결과3 : 0

엑셀의 날짜 표현이 쌍따옴표로 묶여 value 인수로 전달되었습니다. 쌍따옴표로 묶인 값이기에 이는 텍스트로 취급됩니다. 따라서 결과는 노트1 의 규칙에 따라 정수 0 입니다.

[그림2] 컴활1급 숫자 변환 엑셀 함수 N 사용 예제[그림2] 컴활1급 숫자 변환 엑셀 함수 N 사용 예제



사용 예제4 : =N( D7 )
사용 결과4 : 40379

예제3과 동일한 날짜가 인수로 전달되었습니다. 이번에는 날짜가 입력된 셀이 참조되었습니다. 날짜값은 일련번호로 숫자 변환하여 결과로 반환됩니다. 따라서 1900년 1월 1일 에서 경과일 수 40379 가 결과로 표시됩니다.

[엑셀 기초] 엑셀에서의 날짜 데이터 개념과 처리 - 일련번호 :
http://secstart.tistory.com/707

사용 예제5 : =N( D8 )
사용 결과5 : #NUM!

D8 에 입력된 오류 값이 N 함수의 인수로 참조되었습니다. N 함수로 오류 값이 전달되면 해당 오류 값을 결과로 반환합니다. #NUM! 이 표시되는 것입니다.

사용 예제6 : =N( D9 )
사용 결과6 : 1

논리값 TRUE가 D9 셀에 입력되어 있고 이 셀이 N 함수에서 value 인수로 참조되었습니다. 노트1 의 규칙에서 논리값 TRUE 는 정수 1 을 반환한다 하였습니다. 1 이 표시됩니다. D9 셀의 값이 FALSE 였다면 결과는 0 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예제1과 예제2의 차이, 예제3과 예제4의 차이를 기억하십시오. 엑셀 N 함수는 큰따옴표로 묶이면 반드시 텍스트로 처리합니다.
호환을 위한 엑셀 함수이고 거의 사용될 일은 없지만 이런 함수란 것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컴활 1급의 실기보다는 필기에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참고2 : 비슷한 함수로 엑셀 VALUE 함수가 있습니다. 비교해 보십시오.
[컴활 1급]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숫자로 변환하는 VALUE 함수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