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CELL 함수는 컴퓨터활용능력 1급에 사용되는 엑셀 정보 함수입니다. CELL 함수는 인수로 전달된 셀의 여러 정보를 얻기위해 사용하는 함수입니다. 이 CELL 함수의 기능은 첫 번째 인수로 결정됩니다. 배워봅니다.

엑셀 CELL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CELL 함수는 인수로 전달된 셀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내용, 서식, 위치 등에 관한 정보입니다.
구문 : CELL( info_type, [reference] )
인수 :
    info_type : 반환될 정보의 유형을 전달합니다. 지정된 텍스트 문자열을 사용합니다.
    [reference] : 옵션 인수. 정보를 얻을 셀을 참조합니다.
    
    노트1 : reference 인수로 셀 범위가 주어지면 범위의 왼쪽 상단 셀의 정보를 얻습니다.
    노트2 : reference 인수가 생략되면 마지막 변경 셀에 대한 info_type 정보가 반환됩니다.

엑셀 CELL 함수의 info_type 종류

CELL 함수의 info_type 인수는 다음의 12가지 입니다.

"address" : 셀 참조 주소를 텍스트( 절대 참조 )로 반환.
"col" : 셀의 열 번호를 숫자로 반환.
"color" : 음수 값에 대해 색상이 설정된 셀은 1 , 아니라면 0 을 반환.
"contents" : 서식을 제외한 셀의 값을 반환.
"filename" : 셀이 포함된 경로\[워크북]워크시트 를 반환 ( 저장된 적이 없다면 공백( "" ) 을 반환 )
"format" : 셀에 지정된 서식을 의미하는 텍스트를 반환 ( 상세한 수치 서식 )

[그림1] format 으로 반환되는 텍스트의 표시 형식[그림1] format 으로 반환되는 텍스트의 표시 형식

    "-" : 음수 값에 색이 지정된 셀 서식 구분
    "()" : 양수나 모든 값의 서식에 괄호가 포함된 것을 구분

"parentheses" : 양수나 모든 값 서식에 괄호가 포함된 경우 1, 아니라면 0 반환.
"prefix" : 텍스트 셀에 지정된 맞춤 설정에 따라 왼쪽 맞춤은 작은 따옴표( ' ) , 오른쪽 맞춤은 큰 따옴표( " ), 가운데 맞춤은 캐럿( ^ ), 양쪽 맞춤은 백슬래시( \ ), 나머지 경우는 공백( "" ) 을 반환.
"protect" : 셀이 잠금 설정 되어있다면 1, 아니라면 0 반환.
"row" : 셀의 행 번호를 숫자로 반환.
"type" : 셀에 입력된 데이터의 타입에 해당하는 텍스트 반환. ( 공백은 'b' , 텍스트는 'l', 다른 타입은 'v' )
"width" : 셀의 열 너비를 정수로 반올림하여 반환.

엑셀 CELL 함수 사용 예제

CELL 함수로 셀을 참조하여 여러 정보를 얻어 봅니다.

[그림2] 컴활1급 셀의 정보를 얻는 엑셀 CELL 함수 사용 예제[그림2] 컴활1급 셀의 정보를 얻는 엑셀 CELL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CELL( "address", E4 )
사용 결과1 : $E$4

CELL 함수의 info_type 인수로 "address" 를 주고 E4 셀을 참조하여 그 주소를 반환합니다. 절대 주소 $E$4 가 반환됩니다.

[컴활 1급] 엑셀 ADDRESS 함수로 주소 반환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656

사용 예제2 : =CELL( "col", E4 )
사용 결과2 : 5

E4 셀의 COLUMN( 열 ) 번호를 숫자로 반환합니다. E 는 5 번째 열입니다. 5를 반환합니다.

[컴활 2급] 셀의 열 위치를 반환하는 엑셀 COLUMN 함수 :
http://secstart.tistory.com/549

사용 예제3 : =CELL( "color", E4 )
사용 결과3 : 1

E4 셀의 서식에 음수가 색상 지정되어 있다면 1 을 반환합니다. E4 셀의 서식은 (#,##0.00);[빨강]-#,##0.00 입니다. 사용자 지정 서식은 < 양수 >;< 음수 >;< 0 >;< 텍스트 > 순으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E4 셀 서식에서 음수 서식은 세미콜론( ; ) 다음부터입니다. 여기에 [빨강] 이 지정되어 있어 1의 결과를 반환합니다.

..... 사용 예제는 다음 게시물에서 계속 .....

엑셀 CELL 함수 오류

CELL 함수에서 자주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 info_type 인수가 인식할 수 있는 위의 타입 중 하나가 아니라면 #VALUE! 오류가 발생합니다.


엑셀 CELL 함수였습니다. info_type 인수의 종류가 다양하지만 어려운 함수는 절대 아닙니다. 또 이 타입을 모두 외울 필요도 없습니다. 함수를 입력하면 첫 번째 인수 자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타입이 나열됩니다. 여러 번 사용하다 보면 타입도 하나둘 머릿속에 남을 것입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