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문자열 함수의 기본 3종 중 2개의 함수( LEFT, RIGHT )를 살펴보았습니다. 이 두 함수는 문자열에서 텍스트를 추출하는 기준 위치가 시작( 왼쪽 )과 끝( 오른쪽 )입니다. 그러나, 이번 게시물의 엑셀 MID 함수는 기준 위치를 사용자 임의로 정할 수 있습니다.

실무에서 자주 사용되는 문자열 컷팅 3종의 핵심입니다. 이 MID 함수 하나면 LEFT와 RIGHT 함수가 필요없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엑셀 MID 함수는 텍스트 문자열의 중간에서 기준점을 점하고 그 위치부터 요구 문자 수 만큼을 추출하는 함수입니다. 이전 2 함수와 비교한다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세요. 시작 위치가 추가 되었을 뿐입니다. 배워봅니다.

[엑셀 모바일] RIGHT 함수로 텍스트 오른쪽 문자열 추출 :
http://secstart.tistory.com/736

엑셀 MID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MID 함수는 텍스트 문자열( text 인수 )의 기준점( start_num )을 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추출을 원하는 문자 수( num_chars 인수 )만큼을 추출하여 반환합니다.
구문 : MID( text, start_num, num_chars )
구문1 : MID( 원본 문자열, 기준 위치, 추출할 문자수 )
인수 :
    text : 추출을 원하는 원본 텍스트 문자열
    start_num : 추출을 원하는 문자열의 시작( 기준 ) 위치. 정수
    num_chars : 기준 위치( start_num )에서부터 추출할 문자 수

엑셀 MID 함수 사용 예제

엑셀의 MID 함수를 사용하는 몇 가지 예제를 보여드립니다.

[그림1] 엑셀 MID 함수로 원하는 텍스트 추출하기[그림1] 엑셀 MID 함수로 원하는 텍스트 추출하기



사용 예제1 : =MID( B4, 1, 3 )
사용 결과1 : 부산행

B4 의 원본 문자열( text 인수 )의 기준 위치( start_num 인수 )에서부터 추출을 원하는 문자수( num_chars 인수 )만큼을 추출합니다. B4 셀의 "부산행 열차" 의 1 번째 문자를 기준 위치로 포함하여 3 문자를 추출합니다. "부산행" 이 결과로 반환됩니다.

사용 예제2 : =MID( B5, 3, 5 )
사용 결과2 : xt St

text 인수로 B5 의 문자열인 "Text String" 이 참조됩니다. start_num 인수로 3 이 전달되어 세 번째 문자, 'x' 가 기준위치가 됩니다. 이를 포함하여 5 문자를 추출하여 반환합니다. 결과는 공백이 포함된 "xt St" 가 됩니다. 공백도 한 문자로 처리됨을 기억하십시오.

사용 예제3 : =MID( B6, 4, 6 )
사용 결과3 : MID 함수

B6 의 텍스트 문자열 참조가 첫 번째 인수로 사용됩니다. 이 인수 값의 4 번째 문자를 기준으로 6 문자를 추출합니다. "엑셀 MID 함수" 의 4 번째 문자, 'M' 을 기준으로 6 문자인 "MID 함수" 를 추출하는 것입니다. 영문 한글 모두 1자로 처리되고 공백이 문자 수에 포함되었다는 것 기억하십시오.

엑셀 MID 함수 오류

- 기준 시작 위치( start_num 인수 )가 1 보다 작다면 #VALUE! 오류 발생
- 추출할 문자 수( num_chars 인수 )가 0 보다 작다면 #VALUE! 오류 발생
- text 인수가 날짜라면 서식 적용된 날짜가 아닌 날짜 일련 번호에서 추출 ( 예제5 )
- 날짜 앞에 작은 따옴표( ' ) > 텍스트로 인식 > 서식 적용 날짜 추출 ( 예제6 )


엑셀 문자열 함수의 핵심인 MID 함수였습니다. 기준점을 지정하는 인수가 추가 되었다 생각하시면 LEFT 나 RIGHT 함수와 다를 바가 없을 것입니다. 텍스트 처리에 필수인 엑셀 함수일 수 있습니다.

[엑셀 함수] 문자열 함수 MID 함수 배우기 - 이전 버전 :
http://secstart.tistory.com/147

컴활 2급 실기 계산작업 2005년 4회 기출문제 MID 함수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208

컴활 2급 실기 계산작업 2006년 1회 기출문제 MID 함수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202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