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문자열 함수의 시작으로 LEFT 함수를 살펴보았습니다. 단순하고 쉽게 익힐 수 있는 함수였을 것입니다. 이번 게시물에서 배울 엑셀 RIGHT 함수는 LEFT 함수와 그 기준점만이 달라집니다. 실무에서 자주 사용되는 문자열 컷팅 3종 함수입니다.

엑셀 RIGHT 함수는 텍스트 문자열의 오른쪽에서 원하는 문자 수 만큼을 추출하는 함수입니다. 기본적인 문자열 함수입니다. 쉽게 배워봅니다.

[엑셀 모바일] LEFT 함수로 텍스트 왼쪽 문자열 추출 :
http://secstart.tistory.com/735

엑셀 RIGHT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RIGHT 함수는 텍스트 문자열( text 인수 )의 끝( 오른쪽 )에서 추출을 원하는 문자 수( num_chars 인수 ) 만큼을 추출하여 반환합니다.
구문 : RIGHT( text, [num_chars] )
인수 :
    text : 추출을 원하는 기본 텍스트 문자열
    [num_chars] : 옵션 인수. text 인수의 오른쪽( 끝 )에서부터 추출할 문자 수. 생략시 기본값 1 이 제공됨

엑셀 RIGHT 함수 사용 예제

엑셀의 RIGHT 함수를 사용하는 몇 가지 예제를 보여드립니다.

[그림1] 엑셀 RIGHT 함수로 원하는 텍스트를 추출하는 예제[그림1] 엑셀 RIGHT 함수로 원하는 텍스트를 추출하는 예제



사용 예제2 : =RIGHT( B5, 6 )
사용 결과2 : Text

B5 의 "Text String" ( text 인수 )의 끝( 오른쪽 )에서부터 6 문자( num_chars 인수 )를 추출합니다. "Text String" 의 오른쪽( 끝 )에서 6 글자는 "String" 입니다. 이 텍스트 문자열이 결과로 반환됩니다.

사용 예제3 : =RIGHT( B6, 3 )
사용 결과3 : 3문자

text 인수로 B6 의 문자열인 "텍스트 3문자" 가 참조로 전달됩니다. num_chars 인수로 3 이 사용되어 추출하는 문자 수는 3자가 됩니다. 곧, B6 의 텍스트 문자열의 오른쪽을 기준으로 3 문자를 추출하는 것입니다. 결과는 "3문자" 가 됩니다.

참고1 : 만일, 엑셀 RIGHTB 함수가 사용되었다면 결과는 달라집니다. 엑셀 RIGHTB 함수는 문자 수( num_chars )가 아닌 바이트 수( num_bytes )로 텍스트를 추출합니다. 한글은 더블 바이트 문자셋( DBCS )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한글 1문자는 2바이트 이기에 3바이트로는 한글 2자를 제대로 표시할 수 없습니다. 결과는 " 자" 가 될 것입니다.

사용 예제4 : =RIGHT( B7, 2 )
사용 결과4 : 13

B7 의 참조 텍스트 문자열이 첫 번째 인수로 사용됩니다. 이 인수 값의 오른쪽을 기준으로 두 번째 전달된 인수( num_chars ) 2 만큼의 문자를 추출합니다. "리우 올림픽 13" 의 끝에서 2 자를 추출하는 것입니다. 13 이 결과 반환됩니다. 이때 반환된 13 은 텍스트로 관리되어 셀 왼쪽에 정렬됩니다.

엑셀 RIGHT 함수 오류

[그림2] 엑셀 RIGHT 함수로 날짜에서 텍스트 추출하기[그림2] 엑셀 RIGHT 함수로 날짜에서 텍스트 추출하기


- 추출할 문자 수를 나타내는 num_chars 인수가 0 보다 작다면 #VALUE! 오류가 발생합니다.
- text 인수가 날짜라면 RIGHT 함수는 서식 적용된 날짜가 아닌 날짜 일련 번호에서 추출합니다. ( 예제5 )
- 날짜 입력 서식 앞에 작은 따옴표( ' )를 붙여주면 서식 적용된 날짜가 텍스트로 인식됩니다. ( 예제6 )


엑셀 문자열 함수의 기본인 RIGHT 함수였습니다. 이 함수를 비롯해 LEFT, MID 함수는 컴퓨터활용능력 필기와 실기 시험의 당골 출제 함수입니다. 준비 중이라면 확실히 익혀야 하는 함수입니다.

[엑셀 함수] 문자열 함수 RIGHT 함수 배우기 - 이전 버전 :
http://secstart.tistory.com/146

컴활 2급 실기 계산작업 2006년 4회 기출문제 RIGHT 함수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190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