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SMALL 함수는 전달된 숫자 배열이나 범위에서 k 번째로 작은 값을 얻는다. 컴퓨터활용능력 2급에 출제되는 엑셀 통계 함수이면서 최소값만이 아닌, 원하는 만큼 작은 값을 얻고자 할 때 사용하는 함수이다. 여러 숫자들 중 원하는 크기 순의 값을 찾을 때 사용한다는 것이다. LARGE 함수와 상반되는 SMALL 함수를 배워보자.

[엑셀 모바일] LARGE 함수로 k 번째로 큰 값 구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770

엑셀 SMALL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SMALL 함수는 전달된 배열이나 범위에서 k 번째로 작은을 구하여 결과로 반환한다.
구문 : SMALL( array, k )
인수 :
    array : k 번째로 작은 값을 구할 숫자의 배열( 혹은 범위 )
    k : array 인수의 크기 인덱스 ( array 에서 k 번째 작은 값 )

    노트1 : array 인수에 포함된 텍스트 값은 무시된다.

엑셀 SMALL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엑셀 SMALL 함수로 k 번째로 작은 값 구하기[그림1] 엑셀 SMALL 함수로 k 번째로 작은 값 구하기



사용 예제1 : =SMALL( A4:F4, 2 )
사용 결과1 : 5

SMALL 함수의 array 인수로 A4:F4 의 범위가 전달되었다. k 인수로 전달된 2 는 2 번째로 작은 값을 찾는다는 것이다. array 인수를 오름차순으로 나열하면 2, 5, 10, 15, 19, 20 으로 정렬된다. 따라서, 2 번째로 작은 값은 5 로 반환된다.

MIN 함수와 함께 기억하면 편리하다. 최소값을 구하는 MIN 함수, 원하는 작은 크기순의 값을 구하는 SMALL 함수.

[엑셀 모바일] MIN 함수로 최소값 계산하기 - 통계:
http://secstart.tistory.com/759

사용 예제2 : =SMALL( {7,2,5,10}, 1 )
사용 결과2 : 2

예제2 의 array 인수로 배열이 전달되었고, k 인수로 1 이 전달되어 1 번째로 작은 값, 최소값을 구한다. 2, 5, 7, 10 의 오름차순 정렬에서 가장 작은 값인 2 가 결과 반환된다. SMALL 함수에서 k 인수 값을 1 로 주는 수식은 최소값을 구하는 MIN 함수와 같은 결과를 반환한다.

사용 예제3 : =SMALL( A4:F4, COUNT(A4:F4) )
사용 결과3 : 20

오름차순 순위를 구할 array 인수의 범위는 A4:F4 이다. k 인수의 수식 =COUNT( A4:F4 ) 은 숫자 셀의 개수를 구한다. array 인수 범위의 숫자 셀의 수를 구하는 것이다. k 번째로 작은 값을 계산하는 SMALL 함수식에서 이는 6 번째로 작은 값, 곧, '최대값 반환' 을 의미한다.

이제 COUNT 함수식의 결과인 6 이 k 인수로 사용되면 2, 5, 10, 15, 19, 20 의 오름차순 정렬에서 6 번째로 작은 값인 20 이 결과 반환되는 것이다. 6개 값의 오름차순 정렬에서 6 번째 값은 최대값을 말한다. 그래서, 예제3 은 =MAX( A4:F4 ) 와 같다.

[엑셀 모바일] COUNT 함수로 숫자 셀의 개수 세기:
http://secstart.tistory.com/765
[엑셀 모바일] MAX 함수로 최대값 계산하기 - 통계 :
http://secstart.tistory.com/758

엑셀 SMALL 함수 오류

SMALL 함수가 주로 발생하는 오류이다. 원인을 알면 해결책이 보인다.
- k 인수가 1 보다 작거나 array 인수의 숫자 수보다 크다면 #NUM! 오류를 발생한다.
( array 인수의 수치 셀 수가 6 개인데 0 이나 7 이 k 인수로 주어지면 #NUM! 오류를 발생한다. )
- array 인수가 공백이어도 #NUM! 오류가 발생한다.
- k 인수가 숫자가 아니라면 #VALUE! 오류를 발생한다.


만일, SMALL 함수의 array 인수에서 텍스트로 표현된 숫자가 포함된 경우에는 잘못된 결과를 반환하거나, #NUM! 오류를 발생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면 텍스트로 표현된 숫자값이 있는지를 살피고 실제 숫자로 수정해 보면 대부분의 문제는 해결될 것이다.

엑셀 SMALL 함수는 LARGE 함수와 상반되는 함수이지만 서로 같은 기능을 하는 함수라 볼 수도 있다. 일정 범위에서 원하는 크기 순서의 값을 찾는 것이다. SMALL 함수가 오름차순으로 크기를 처리한다면 LARGE 함수는 내림차순으로 값을 찾는 차이가 있을 뿐이다. 필요에 맞게 잘 활용하기 바란다.

게시물 관련 링크 :

[엑셀 함수] 작은 수 찾기 SMALL 함수 + 기출 문제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164
[함수] 컴활 2급 실기 엑셀 통계 함수 SMALL + 기출 문제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113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