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COUNT 함수는 전달된 값 또는 셀의 수치 개수를 구한다. 여기서 수치는 일반적인 숫자와 날짜등을 말한다. 이제부터 좀 더 자세히 COUNT 함수가 말하는 수치를 살펴보자.

엑셀 COUNT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COUNT 함수는 전달된 인수에서 수치 셀이나 값의 개수를 구하여 반환한다.
구문 : COUNT( value1, [value2], ... )
인수 :
    value : 인수들은 모든 값, 배열, 또는 셀 참조 범위로 설정된다.

    노트1 : 간접 참조와 직접 입력으로 전달된 ( 숫자와 날짜.시간 )은 모두 계산에 포함된다.
    노트2 : 직접 입력된 ( 논리값과 텍스트로 표현된 숫자와 날짜.시간 )은 계산에 포함된다.

참고1 : 엑셀 2007 이후 버전에서는 number 인수를 255개까지, 엑셀 2003 이전 버전에서는 30 개까지 전달할 수 있다.

엑셀 COUNT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엑셀 COUNT 함수로 수치 값 카운트 하기[그림1] 엑셀 COUNT 함수로 수치 값 카운트 하기



사용 예제1 : =COUNT( A4:D5 )
사용 결과1 : 4

COUNT 함수로 A4:D5 의 셀 범위가 전달된다. COUNT 함수는 이렇게 전달된 범위의 각 셀들 중에서 숫자 값의 수를 센다. A4:D5 의 범위에는 숫자, 텍스트, 공백( 빈 셀 ), 논리값 이 있다. 모두 참조로 전달되었기에 COUNT 함수가 계산에 포함하는 값은 숫자이다. A4:B5 범위의 4 개의 숫자를 세고 결과로 반환한다. 4 가 반환된다.

만일, 여기서 논리값이 참조 범위에 포함되지 않고 직접 전달되었다면 이 값들도 계산에 포함되어 카운트 된다. 논리값은 직접 전달될 때만 카운트 됨을 기억하자.

사용 예제2 : =COUNT( E4:F5, "09", FALSE )
사용 결과2 : 5

참조로 E4:F5 의 범위가 전달되었고 텍스트로 표현된 수치와 논리값이 직접 전달되었다. 먼저 참조로 인한 전달에서 수치 셀만이 계산에 포함된다. E4 의 숫자 0, F4 셀의 날짜, F5 셀의 시간 이 카운트 된다. 직접 전달된 텍스트로 표현된 수치 "09" 는 9 로 해석 되어 카운트되고 논리값 FALSE 역시 직접 전달되었기에 계산에 포함된다. 모두를 5 개의 수치가 계산에 포함되고 결과로 반환된다.

직접 전달되는 텍스트는 해석 가능한 수치라면 계산에 포함된다는 것을 기억하자.

사용 예제3 : =COUNT( 5, NOW() )

숫자 5 가 직접 전달되었고 두 번째 인수로는 NOW() 함수가 사용되었다. NOW 함수는 현재의 날짜와 시간을 반환한다. 이는 COUNT 함수에서 숫자로 계산된다. 즉, 2 개의 숫자를 센 것과 같다. 2 가 결과로 반환된다.

[엑셀 모바일] 현재 날짜 시간 반환 NOW 함수 배우기 :
http://secstart.tistory.com/679

사용 예제4 : =COUNT( "100", TRUE, "10:15", #N/A, "텍스트" )

COUNT 함수로 직접 인수들이 전달되었다. 이 중 계산에 포함되는 값( 수치로 인식되는 값 )은 텍스트로 표현된 숫자 "100", 논리값 TRUE, 시간값 "10:15" 이다. 이를 카운트하면 3 이 결과로 반환된다. 오류값 #N/A, 일반 텍스트 "텍스트" 등은 직접 전달되어도 COUNT 함수의 계산에서 무시된다.

엑셀 COUNT 함수의 숫자 인식 방법

[그림2] 엑셀 COUNT 함수의 숫자 인식 테이블[그림2] 엑셀 COUNT 함수의 숫자 인식 테이블



엑셀 COUNT 함수가 전달받은 인수들을 숫자로 인식하는 방법을 [그림2] 에 정리하였다. 이는 엑셀 대부분의 함수에서 비슷하게 인식한다. 쉽게는 이렇게 기억하자.

1) 참조는 숫자와 날짜.시간 만을 수치로 인식한다.
2) 직접 전달된 논리값과 텍스트 수치와 날짜.시간은 수치로 인식한다.
3) 일반적인 텍스트와 오류값은 무시된다.


셀이나 값의 수를 세는 함수로는 대표적으로 COUNT 와 COUNTA 함수가 있다. COUNT 함수는 단순히 수치만을 세고 COUNTA 함수는 비공백인 모든 값을 카운트한다. 엑셀에는 뒤에 -A 가 붙는 함수들이 많다. 이 -A 의 의미는 ALL 이다. 모든 값을 계산에 포함한다는 것이다. COUNTA 함수도 뒤에 다루겠지만 이를 알면 COUNT 함수의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이다.

게시물 관련 링크:

[엑셀 함수] 통계함수 COUNT, COUNTA 함수 배우기
http://secstart.tistory.com/167
[함수] 컴활 3급 실기 엑셀 통계 함수 입니다. - 2
http://secstart.tistory.com/110

[엑셀함수] 통계함수 COUNTBLANK 함수, COUNTIF 함수
http://secstart.tistory.com/168
[함수] 컴활 2급 실기 엑셀 통계 함수 입니다. - 3
http://secstart.tistory.com/114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