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06년도 1회 필기 기출 문제 22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의 데이터 통합을 묻고 있는 문제이다.
엑셀 데이터 통합 기능은 몇 개의 표에서 동일한 열이나 행 레이블을 가진 데이터들을 하나의 표에 통합하여 표시한다.

22. 다음 대화상자의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그림0] 엑셀 데이터 통합



① [데이터]-[통합]을 실행하면 표시되는 대화상자로 여러 시트에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다.
② 데이터를 통합하면서 사용할 함수로 합계, 최대값, 최소값 등의 함수를 선택할 수 있다.
'추가' 단추를 클릭하면 현재 워크시트의 데이터가 있는 모든 셀이 선택되어 "모든 참조 영역"에 셀 범위가 추가된다.
④ 다른 통합 문서의 셀 범위를 통합할 수 있다.

풀이:

엑셀 데이터 통합은 비슷한 여러 테이블을 하나의 테이블로 요약, 통합하는 기능이다. 통합의 기준이 되는 것은 열 레이블과 행 레이블이다. 보기를 하나씩 살펴보자.

1번) 엑셀 2007 에서는 데이터 탭 > 통합 으로 통합 창을 열고 여러 시트나 파일에 위치하는 엑셀 데이터를 하나의 표에 통합할 수 있다.

[그림1] 엑셀 2007 데이터 통합 창 열기[그림1] 엑셀 2007 데이터 통합 창 열기


2번) 하나의 테이블로 통합할 때는 기능에 포함된 몇 개의 함수( 합계, 평균, 개수, ... )를 이용한다.

[그림2] 엑셀 데이터 통합에 사용되는 함수 목록[그림2] 엑셀 데이터 통합에 사용되는 함수 목록


3번) 통합 창에서 '추가' 단추를 선택하면 '참조' 에서 선택한 셀 범위가 '모든 참조 영역' 에 추가된다.

[그림3] 엑셀 데이터 통합 창 옵션 설정[그림3] 엑셀 데이터 통합 창 옵션 설정


4번) '참조' 범위의 '찾아 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현재 통합 문서( Workbook ) 뿐 아니라 다른 통합 문서의 셀 범위도 통합 할 수 있다. 다른 엑셀 파일을 참조할 수 있는 것이다.

컴퓨터활용능력 실기에서는 분석작업에 수시로 사용되는 기능이다. 나누어진 테이블의 값들을 원하는 레이블을 가진 하나의 테이블로 요약할 수 있어 실무에도 자주 사용된다. 예로 분기별 데이터를 하나로 통합할 수 있다.

통합 관련 게시물 :
[기출풀이] 컴활2급실기 2006년2회A형 기출문제 풀이-분석작업 :
http://secstart.tistory.com/199
[기출풀이] 컴활2급실기 2006년1회A형 기출문제 풀이-분석작업 :
http://secstart.tistory.com/203
[기출풀이] 컴활2급실기 2007년3회A형 기출문제 풀이-분석작업 :
http://secstart.tistory.com/213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21번 엑셀 데이터 정렬 :
http://secstart.tistory.com/783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