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3회 필기 기출 문제 31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방사형 차트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보기를 찾아보자.

31. 다음 중 아래의 차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그림0] 엑셀 방사형 차트 보기



① 데이터 계열이 중심점에서 외곽선으로 나오는 축을 갖는다.
② 여러 데이터 계열의 집계 값을 비교할 때 사용한다.
③ 같은 계열에 있는 모든 값들이 선으로 연결되며, 각 계열마다 축을 갖는다.
여러 데이터 계열에 있는 숫자 값 사이의 관계를 보여 주거나 두 개의 숫자 그룹을 xy 좌표로 이루어진 하나의 계열로 표시한다.

풀이 :

엑셀 여러 차트 종류 중 방사형 차트에 대한 설명들이다. 옳지 않은 설명의 보기를 찾아보자. 문제의 차트를 역으로 하여 원본 데이터를 유추해 보았다.

[그림1] 엑셀 문제의 방사형 차트 원본 데이터[그림1] 엑셀 문제의 방사형 차트 원본 데이터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37번 엑셀 차트 종류
http://secstart.tistory.com/837

엑셀 방사형 차트 만들기

위의 원본데이터로 방사형 차트를 작성해 보자.

ㄱ. A2:E5 범위를 선택하고 차트 작성한다.
ㄴ. 엑셀 리본 메뉴 > 삽입 > 추천 차트 > 모든 차트 탭 > 방사형 항목 > 방사형 차트를 선택.
ㄷ. 엑셀 방사형 차트를 생성한다.

엑셀 방사형 차트 문제 풀이

1번) 엑셀 방사형 차트에서 축은 중심점에서 외곽으로 나온다. 기본적인 막대형 차트나 꺽은선형 차트가 값축( 세로 )과 항목축( 가로 )으로 구성되는 것과 비교된다.

[그림2] 엑셀 묶은 세로 막대형 차트[그림2] 엑셀 묶은 세로 막대형 차트



2번) 방사형 차트는 각 계열들이 선으로 연결되어 생성되기에 여러 계열의 데이터 비교 분석이 쉽다.

3번) 각 계열의 값들이 방사형으로 연결되며, 각 계열마다 중심점에서 밖으로 향하는 값축을 갖는다.

4번) 데이터 계열의 숫자값 사이 관계를 보여주는 것은 방사형 차트가 맞지만, xy 축으로 이루어진 차트는 일반적인 막대형이나 꺽은선형 차트이다. [ 방사형 차트 종류는 xy 축으로 데이터를 표시하지 않는다!! ]


1번~4번 보기 모두 서로 관련이 있는 엑셀 방사형 차트의 설명이다.

방사형 차트, 자주 사용되는 차트 종류는 아니지만 작성된 차트의 계열 값들이 선으로 연결된 도형 모양이다. 차트의 한 종류를 설명한 문제이다.

정답 : 4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8번 엑셀 차트 추세선 :
http://secstart.tistory.com/823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30번 엑셀 차트 작성 :
http://secstart.tistory.com/853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