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3회 필기 기출 문제 35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에서 빠질수 없는 핵심 기능 중 하나는 채우기핸들이다. 이는 셀 입력을 다양한 방법으로 자동 실행하는 도구이다. 이 기능에 대한 잘못된 설명을 찾는 문제이다.

35. 다음 중 각 워크시트에서 채우기 핸들을 [A3] 셀로 드래그 한 경우 [A3] 셀에 입력되는 값으로 옳지 않은 것은?

 [그림-보기] 엑셀 채우기 핸들 사용 보기



풀이 :

엑셀의 채우기 핸들은 보기의 그림과 같이 셀을 선택하면 보이는 오른쪽 아래의 점을 말한다. 이를 누르고 원하는 위치까지 끌어다 놓으면( Drag And Drop ) 자동 입력이 이루어 진다. 그런데 이 자동입력은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른 규칙이 적용된다. 이를 묻고 있는 문제이다.

간단히 설명한다면, 채우기 핸들의 핵심은 두가지이다.
셀값의 종류( 문자, 숫자, 수식 ) 와 현재 선택된 셀수( 단일 선택, 다중 선택 )이다.
보다 자세한 것은 다음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엑셀 문답] 엑셀의 채우기 핸들을 바로 알고 싶어요 :
http://secstart.tistory.com/615

핵심을 알았으니, 문제를 풀면서 채우기 핸들을 배워보자.

숫자 채우기 핸들 문제 풀이

1번) A1 셀과 A2 셀을 범위로 선택한 상태에서 채우기 핸들을 A3 로 당긴다. 숫자를 포함한 셀이고, 두 셀이 선택된 상태이다. 이때는 두 셀의 차이 만큼이 더해져 다음 셀에 복사된다. 12.8 과 13.8 이 두 셀의 값이다. 이 차이는 1, 따라서, A2 셀에서 1이 더해져 다음 셀인 A3에 입력된다. 따라서, 14.8 이 입력된다.

[그림1] 엑셀 채우기 핸들 다중 셀 숫자값[그림1] 엑셀 채우기 핸들 다중 셀 숫자값



2번) 1번과 같은 셀 내용이지만 이번은 선택된 숫자셀이 A2, 단일 셀이다. 따라서, 그 간격이 아니라 셀 값, 13.8 이 복사되어 A3 셀에 입력된다. 다중 선택과 단일 선택 채우기 핸들 사용의 차이이다. 기억하자.

[그림2] 엑셀 채우기 핸들 단일 셀 숫자값[그림2] 엑셀 채우기 핸들 단일 셀 숫자값



3번) A1 셀에는 A 가, A2 셀에는 B 가 입력된 상태이다. 이 두 셀이 범위 선택된 후 채우기 핸들이 사용되었다. A3 셀에는 어떤값이 입력될까? 두 셀 모두 문자이다. 이때는, 선택된 A 와 B 가 반복되며 입력된다. 따라서, A3 셀에 입력되는 값은 A 이다. 따라서, 보기는 잘못된 설명이다.

[그림3] 엑셀 채우기 핸들 텍스트 다중 셀[그림3] 엑셀 채우기 핸들 텍스트 다중 셀



4번) 텍스트 문자인 B 가 값으로 입력된 A2 셀이 선택된 상태에서 채우기 핸들을 사용한다. 텍스트가 입력된 단일 셀을 채우기핸들로 드래그 앤 드롭하면 같은 텍스트 문자가 셀에 입력된다. 단일 셀 선택시에는 숫자와 텍스트에 같은 채우기 핸들 규칙이 적용된다.

[그림4] 엑셀 채우기 핸들 텍스트 단일 셀[그림4] 엑셀 채우기 핸들 텍스트 단일 셀



이 문제만으로도 엑셀 채우기 핸들의 핵심 규칙 몇가지가 요약된다.
ㄱ. 다중셀 선택, 숫자 값 : 간격 복사 ( 1번 )
ㄴ. 다중셀 선택, 문자 값 : 패턴 복사 ( 3번 )
ㄷ. 단일셀 선택, 숫자 값, 문자값 : 값 복사 ( 2번, 4번 )


채우기 핸들이 없다면 엑셀이 의미 없어질 정도로 유용한 기능이다. 그 규칙을 제대로 알고 100% 활용할 수 있기 바란다.

정답 : 3번

[엑셀 문답] 엑셀의 채우기 핸들을 바로 알고 싶어요 :
http://secstart.tistory.com/615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34번 엑셀 페이지 설정 :
http://secstart.tistory.com/859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