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3회 필기 기출 문제 36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의 화면 구성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보기를 찾아 보자.


36. 다음 중 엑셀의 화면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화면 상단의 ‘제목 표시줄’은 현재의 작업 상태나 선택한 명령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가 표시되는 곳이다.

② ‘리본 메뉴’는 엑셀의 다양한 명령들을 용도에 맞게 탭과 그룹으로 분류하여 아이콘으로 표시되는 곳이다.

③ 자주 사용하는 도구들을 모아 두는 곳이 ‘빠른 실행도구 모음’이며, 원하는 도구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다.

④ ‘이름 상자’는 현재 작업 중인 셀의 이름이나 주소를 표시하는 부분으로 차트 항목이나 그리기 개체를 선택 하면 개체의 이름이 표시된다.


풀이 :


엑셀 기본 화면 구성 중 '제목 표시줄', '리본 메뉴',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이름 상자' 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잘못된 설명을 하고 있는 보기를 찾아 보자.


[엑셀 기초] 초보를 위한 엑셀 작업 화면 구성 요소의 기능 :

http://secstart.tistory.com/616


화면 구성 문제 풀이


[그림1] 엑셀 문제의 화면 구성 요소[그림1] 엑셀 문제의 화면 구성 요소



1번) 제목 표시줄 : 제목 표시줄은 모든 응용프로그램( Application ) 창의 최상단을 말한다. 엑셀은 이 위치에 파일 정보가 표시된다. 파일이 저장되지 않은 경우, 엑셀 기본 파일명만 표시되고 확장자는 표시되지 않는다. 파일로 저장된 후에는 파일명.확장자 가 함께 표시된다.


보기의 설명처럼 선택한 명령에 대한 기본정보는 메뉴나 아이콘 위에 마우스 오버랩 하는 순간, 팝업으로 표시된다. 잘못된 설명이다.


2번) 리본 메뉴 : 엑셀 2007 버전 부터의 인터페이스( 화면 구성 )에서 메뉴가 사라지고 메뉴와 도구모음( 아이콘 )이 하나가 된 메뉴 형태이다. 탭으로 구분되며 탭 안에서는 그룹으로 분류되어 있어 쉽게 원하는 메뉴나 기능을 찾아갈 수 있다.


3번) 빠른 실행 도구 모음 : 엑셀에서 개인별로 자주 사용되는 메뉴를 사용자 지정해 두고 빠르게 실행 할 수 있도록 모아둔 도구 모음같은 공간이다. 제목 표시줄의 왼쪽에 표시된다.


[그림2] 엑셀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위치와 사용자 지정 실행[그림2] 엑셀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위치와 사용자 지정 실행



참고. [그림2]의 기타 명령을 실행한다면 엑셀 옵션 창의 빠른 실행 도구 모음 범주가 활성화되어 표시된다. 여기서 필요한 기능을 오른쪽으로 추가하여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 할 수 있다.


[그림3] 엑셀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그림3] 엑셀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



4번) 이름 상자 : 수식 입력줄 왼쪽, 리본 메뉴 아래에 표시되는 현재 셀의 위치 정보를 표시하는 공간이다. 이름 정의 되어있는 셀이나 범위 선택시는 정의된 이름이 표시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선택 범위내의 왼쪽 최상단 셀의 주소가 표시된다.


[그림4] 엑셀 범위 선택시 이름 상자 표시 주소[그림4] 엑셀 범위 선택시 이름 상자 표시 주소



만일, 포인터의 위치가 시트내의 셀이 아니라, 도형이나 그림, 차트와 같은 개체라면 해당 개체의 이름이 이름 상자에 표시된다.


[그림5] 엑셀 차트나 그리기 개체 선택시 이름상자[그림5] 엑셀 차트나 그리기 개체 선택시 이름상자



엑셀의 화면 구성을 눈에 익히고, 기능을 파악하는 것이 엑셀을 시작하는 첫걸음이다. 그런데, 많은 이들이 이를 간과하고 있다. 이름 상자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수식 입력줄이 어디를 말하는지 모르고 있다. 여기에 리본 메뉴가 무엇인지 조차 모르고 있다면, 기초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이 보다 빨리 엑셀을 익히는 방법일 것이다.


[엑셀 기초] 초보를 위한 엑셀 작업 화면 구성 요소의 기능 :

http://secstart.tistory.com/616


정답 : 1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3회-35번 엑셀 채우기핸들 :

http://secstart.tistory.com/860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