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2회 필기 기출 문제 22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부분합 실행 결과 화면을 분석한 여러가지 설명이다. 부분합 설정과 실행후 결과 면을 확인하는 방법을 배워보자.


22. 다음 중 아래 워크시트의 부분합 실행 결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그림0] 엑셀 부분합 문제 변경된 보기



① [부분합] 대화상자에서 그룹화할 항목을 ‘소속’으로 설정하였다.

그룹의 모든 정보 데이터를 표시하려면 윤곽 기호에서 3 을 클릭하면 된다.

③ 부분합 실행 시 [데이터 아래 요약 표시]를 선택 해제하면 데이터 위에 요약을 표시할 수 있다.

④ [부분합 계산 항목]으로 선택된 항목에는 SUBTOTAL 함수가 자동으로 입력되어 최대값과 평균이 계산되었다.


풀이 :


원본 범위에서 엑셀 부분합이 이중으로 작성된 문제이다. 이 부분합을 생성하면서 문제 보기의 잘못된 부분을 살펴보자. 

[문제의 그림에서 소속 교통행정과 를 제외한 나머지 데이터는 임의 작성하였다. 문제 해결과는 큰 관련이 없기 때문이다.]


부분합 실행은 이전 부분합 필기 문제를 참고하자.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40번 엑셀 부분합 :

http://secstart.tistory.com/839


[그림1] 부분합에 사용할 원본 데이터[그림1] 부분합에 사용할 원본 데이터



주의!! 원본데이터는 부분합 사용전에 그룹화 기준인 소속을 기준으로 정렬되어 있어야 정상적인 부분합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부분합 문제 풀이하기


1번) 그룹화할 항목

부분합은 원하는 필드로 그룹화하고 필요한 필드를 그룹별로 계산하는 엑셀 분석 기능이다. 여기서 가장 먼저가 '그룹화할 항목' 을 설정하는 것이다. 문제의 부분합 그림을 보라. '소속' 으로 그룹 분류되어 '1차성적' 이 계산되고 있다. 그룹화할 항목이 '소속' 으로 설정되었다는 것이다.


[그림2] 엑셀 부분합의 주요 설정과 윤곽 기호[그림2] 엑셀 부분합의 주요 설정과 윤곽 기호



2번) 부분합 윤곽 기호와 번호

엑셀 그룹화를 실행하면 선택된 원본데이터 범위의 행번호 왼쪽에 그룹화를 조정할 수 있는 윤곽 기호가 생긴다. 생성되는 윤곽기호는 + , - , 숫자 이다. - 윤곽 기호를 클릭하면 해당 그룹은 행숨기기 되고  윤곽기호는 + 로 토글된다. 행을 다시 표시하려면 + 를 클릭한다. [보기의 그림과 그림2 참고]


숫자 윤곽기호의 가장 왼쪽 숫자 1 은 전체 요약만 남기고 나머지 그룹화된 행을 숨기기 한다. 가장 오른쪽의 숫자 4는 모든 행의 숨기기를 해제하고 화면에 표시한다. 그사이 숫자 2 와 3 은 그룹 요약에 사용된 함수 평균과 최대값의 표시를 통제한다. [그림2 참고]


3번) 데이터 아래에 요약 표시 옵션

부분합 설정 창은 크게 그룹화할 항목, 사용할 함수, 계산 항목, 기타 옵션으로 구성된다. 이 중에서 '데이터 아래에 요약 표시' 옵션을 체크하면 그룹화 단위의 아래에 계산된 항목을 표시한다. 만일, 체크 해제한다면 그룹화된 항목의 위쪽에 요약이 표시된다.


[그림3] 그룹화된 데이터 위에 요약 표시하기[그림3] 그룹화된 데이터 위에 요약 표시하기



덤으로, 1차 부분합 설정이 있었다면, '새로운 값으로 대치' 를 해제하면, '데이터 아래에 요약 표시' 는 비활성화 된다. 대치하지 않는다는 것은 추가를 의미하고 추가시에는 이전 요약 위치 설정을 따라간다는 것이다. [그림2 참고]

덤에 덤,, 추가되는 부분합은 이미 생성된 부분합 요약의 위에 위치한다. 그러므로, 보기와 같은 다중 부분합을 설정하려면 아래쪽의 최대값 함수를 먼저 요약 설정해 주어야 한다. [ 문제의 경우 최대값 > 평균 순 ]


4번) 부분합 계산 항목

부분합 계산 항목에서는 그룹화할 항목별로, 그 요약 계산에 사용할 필드를 선택한다. 이때 그룹별 요약을 계산할 함수는 '사용할 함수' 에서 선택한다. 이렇게 부분합으로 그룹화된 요약 계산 결과를 선택해 보면 수식표시줄에 엑셀 SUBTOTAL 함수가 보인다. 


[그림4] 엑셀 부분합은 그룹 + SUBTOTAL 함수이다[그림4] 엑셀 부분합은 그룹 + SUBTOTAL 함수이다



엑셀 부분합이 곧 그룹 기능SUBTOTAL 함수의 조합이란 것이다. SUBTOTAL 함수는 함수인덱스와 계산에 사용될 참조 범위가 필요하다. 함수인덱스의 숫자가 지정된 함수로 적용되는 것이다.


=SUBTOTAL( 4, 범위1 ) 은 범위1의 셀 참조의 최대값을 계산한다. 4가 의미하는 함수가 최대값을 구하기 때문이다.


이번 컴활 필기 문제에서 묻고자 하는 핵심은 '부분합 윤곽기호의 정확한 의미를 알고 있는가' 이다. 일단, 가장 오른쪽의 점 위 숫자는 모든 데이터 표시, 가장 왼쪽의 1번 버튼은 전체 요약을 제외한 모든 데이터 숨기기란 것은 확실히 기억하자. 


또 부분합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을때는 가장 먼저 내가 그룹화할 항목( 필드 )을 기준으로 정렬한 뒤, 부분합 설정을 하였는지를 먼저 살펴보자. 열공하시길...


정답 : 2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2회-21번 엑셀 자동 필터 :

http://secstart.tistory.com/870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