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2회 필기 기출 문제 21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자동 필터를 설명한다. 잘못된 설명을 찾아보자.


21. 다음 중 데이터 관리 기능인 자동 필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필터는 데이터 목록에서 설정된 조건에 맞는 데이터만을 추출하여 나타내기 위한 기능으로 워크시트의 다른 영역으로 결과 테이블을 자동 생성할 수 있다.

② 두 개 이상의 필드(열)로 필터링 할 수 있으며, 필터는 누적 적용되므로 추가하는 각 필터는 현재 필터 위에 적용된다.

③ 필터는 필요한 데이터 추출을 위해 조건을 만족하지 않는 데이터를 잠시 숨기는 것이므로 목록 자체의 내용은 변경되지 않는다.

④ 자동 필터를 사용하여 추출한 데이터는 레코드(행) 단위로 표시된다.


풀이 :


엑셀의 필터 기능은 선택 범위를 열 단위로 분석하여 필터링 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이 필터 기능은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자동으로 최상단 행에 콤보 박스를 생성하여 필요한 조건에 맞는 데이터만을 보여주는 자동 필터 기능과

조건을 수동으로 적용하여, 자동 필터 기능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조금은 자세하고 세부적인 필터링이 가능하게 하는 고급 필터 기능이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6번 엑셀 고급 필터 :

http://secstart.tistory.com/817


위 문제에서는 자동필터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간단한 예제로 잘못된 설명을 하는 보기를 찾아보자.


[그림1] 엑셀 자동 필터 예제 원본 일부[그림1] 엑셀 자동 필터 예제 원본 일부



엑셀 자동 필터 실행하기


[그림2] 엑셀 자동 필터 실행하기[그림2] 엑셀 자동 필터 실행하기



ㄱ. 자동 필터를 적용할 범위를 선택한다. 위 예제로는 B2:H54 이다. [ 그림에 보이는 B2:H15 를 선택하고 테스트해도 좋다 ]

ㄴ. 엑셀 리본 메뉴 > 데이터 탭 > 정렬 및 필터 그룹 > 필터 를 선택한다.

[ '필터' 는 문제에서 말하는 자동 필터를 의미한다. 그 오른쪽 '고급' 은 고급 필터를 말한다. ]


엑셀 자동 필터의 실행은 이렇게 간단하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원하는 조건으로 쉽게 분류하여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엑셀 자동 필터 문제 풀이


1번) 보기에서는 필터라고 말하고 있지만 문제에서 자동필터를 묻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자. 즉, 자동 필터가 조건을 만족하는 데이터만을 추출한다는 것이다. 이는 바른 설명이다. 그러나, 자동필터는 범위 선택 상단행에서 콤보 박스로 조건 설정하여 필요한 데이터만을 원본 범위에 보여준다. 워크시트의 다른 영역에 결과를 생성하는 기능은 고급 필터이다.


[그림3] 엑셀 자동 필터 조건 지정 결과 - 성별 남[그림3] 엑셀 자동 필터 조건 지정 결과 - 성별 남



엑셀 자동 필터를 실행하면 원본 데이터 범위에서 조건을 만족하는 데이터만을 남기고 나머지 행들은 모두 행 숨기기 상태가 된다.

[ 그림3의 행번호를 확인하자!!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32번 엑셀 고급 필터 :

http://secstart.tistory.com/830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24번 엑셀 고급 필터 :

http://secstart.tistory.com/844


2번) 두개 이상의 필터링이 적용되면 두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데이터만을 남기고 나머지 행들은 행 숨기기 된다. ( AND 조건 )


[그림4] 엑셀 자동 필터 중복 조건 결과[그림4] 엑셀 자동 필터 중복 조건 결과



3번) 1번, 2번 보기의 설명처럼 자동 필터는 엑셀 '숨기기' 로 행을 잠시 숨겨둘 뿐 조건을 만족하지 않는 데이터가 삭제되거나 변경되지는 않는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31번 엑셀 숨기기 취소 :

http://secstart.tistory.com/797


4번) 자동 필터와 고급 필터 모두, 열( 필드 ) 단위로 조건 비교하고, 그를 만족하는 행( 레코드 ) 단위를 화면에 남겨서 표시한다.

[ 자동 필터는 행을 레코드라 부른다. 데이터베이스 개념이 필터링에 적용되기 때문이다. ( 그림4 상태 표시줄을 참고 ) ]


엑셀 조건부 데이터 추출 기능인 자동 필터이다. 문제의 핵심은 자동필터는 추출 결과를 다른 영역에 표시할 수 없다는 것이다. 고급 필터는 가능한 기능이다. 엑셀 필터 기능의 중요한 차이 중 하나이다. 


정답 : 1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40번 엑셀 틀 고정 :

http://secstart.tistory.com/868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