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06년도 2회 필기 기출 문제 40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의 그룹화 기능에 요약이 포함된 부분합에 대한 잘못된 설명을 찾는 문제이다.

40. 다음 중 [데이터]-[부분합]을 실행한 결과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그림0] 40번 - 엑셀 부분합 보기


① ‘그룹화할 항목’으로 제품명이 선택되었고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다.
‘사용할 함수’로 최대값을 설정하였다.
③ ‘부분합 계산 항목’으로 구매수량과 반품수량을 설정하였다.
④ 그룹별로 계산된 항목을 해당 그룹의 아래에 표시하기 위하여 ‘데이터 아래에 요약표시’를 설정하였다.

풀이:

엑셀의 부분합 도구는 그룹 + 함수 가 결합된 기능이다. '그룹' 으로 기준을 정하여 그룹화하고,  함수를 사용하여 그룹을 요약한다. 이것이 부분합이다.

[엑셀 기초] 그룹과 자동 윤곽의 설정과 해제 :
http://secstart.tistory.com/811

문제의 그림처럼 부분합 설정하면서 보기를 하나씩 풀어보자.

[그림1] 그룹화할 원본 선택후 부분합 실행[그림1] 그룹화할 원본 선택후 부분합 실행



1번) 그룹화할 항목 : 이 설정은 그룹화의 기준이 되는 필드( 열 )를 지정하는 것이다. 그림에서는 '제품명' 필드( 열 )로 그룹화되어 요약되어있다. 이는 부분합 설정에서 '그룹화할 항목' 이 '제품명' 으로 지정되었다는 것이다. 다시 행을 보면 제품명을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되어 있음도 알 수 있다.

[그림2] 엑셀 부분합 그룹화의 기준 항목 [그림2] 엑셀 부분합 그룹화의 기준 항목



2번) 사용할 함수 : 그룹화 요약 부분을 보면 해당 그룹의 합계가 표시되어 있다. 또, 가장 아래의 총요약을 보면 사용한 함수( 합계 )가 바로 표시된다.

요약에 사용한 함수는 '합계' 이다. '최대값' 이라고 설명한 2번 보기는 잘못된 설명이다.

[그림3] 엑셀 그룹화에 사용하는 부분합 함수[그림3] 엑셀 그룹화에 사용하는 부분합 함수



3번) 부분합 계산 항목 : 사용할 함수로 요약할 항목( 필드; 열 )을 선택한다. 요약을 보면 '구매수량' 과 '반품수량' 모두 부분합이 계산되어 있다. 이는 계산항목으로 두 항목이 모두 선택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림4] 엑셀 부분합 계산 항목과 옵션 선택[그림4] 엑셀 부분합 계산 항목과 옵션 선택



4번) 데이터 아래에 요약 표시 : 그룹별로 부분합을 계산하여 표시하는 위치를 결정한다. 체크한다면 계산데이터의 아래에 표시하지만 체크 해제 되었다면 요약이 위쪽에 먼저 표시된다.

문제의 그림을 보면 데이터의 아래에 요약이 표시된다. 따라서, 체크한다는 보기의 설명은 옳다.

참고로, 작성된 부분합을 제거하고 싶다면 부분합 설정 범위를 선택하고, 부분합 도구를 실행한 뒤 왼쪽 아래의 '모두 제거'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그러면 원본데이터만을 남기고 작성된 모든 부분합을 제거한다. 또, '새로운 값으로 대치' 옵션은 이미 작성된 부분합을 새로운 부분합으로 대치할 때 사용한다.


엑셀 부분합은 분석과 요약을 위해 자주 사용되는 엑셀 도구이다. 사용법을 익혀 활용할 수 있기 바란다.

정답 : 2번

컴활2급실기 2007년1회A형 기출 풀이 - 부분합 :
http://secstart.tistory.com/187
컴활2급실기 2006년2회A형 기출 풀이 - 부분합 :
http://secstart.tistory.com/199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39번 엑셀 분석 도구 :
http://secstart.tistory.com/838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