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만기일에 이자가 지급되는 증권관련 엑셀 함수 3종을 이전에 살펴보았다. 이번 게시물은 정기적으로 이자가 지급될 때의 증권 함수 3종 중에서 그 2번째인 수익률 계산함수 YIELD 함수이다.


엑셀 YIELD 함수는 정기적으로 이자를 지급하는 유가증권의 수익률을 계산하는 함수이다. 만일, 만기일에 이자가 지급된다면, YIELDMAT 함수를 사용한다. 두 함수의 차이가 바로 보일 것이다.


[기타 함수] 엑셀 YIELDMAT 만기일 이자 지급 증권 연수익율 :

http://secstart.tistory.com/861


엑셀 YIELD 함수 설명

설명 : 정기 이자를 지급하는 유가 증권의 수익률을 계산한다.

구문1 : YIELD( settlement, maturity, rate, pr, redemption, frequency, [basis] )

구문2 : YIELD( 수령일, 만기일, 연이율, 현재가치, 상환액, 이자지급횟수, [기준] )

인수 :

    settlement : 증권 수령일 ( 혹은 결제일, 예: 채권 구입 날짜 )

    maturity : 증권 만기일 ( 예: 채권 만료 날짜 )

    rate : 증권 연이율 ( 예: 채권 연간 이자율 )

    pr : 액면가 100당 증권 가격 ( 혹은 현재가치 )

redemption : 액면가 100 당 유가증권 상환가치

frequency : 연간 채권 지급 횟수

1 매년 ( 년 1회 )

2 6개월마다 ( 년 2회 )

4 분기별 ( 년 4회 )

[basis] : 회계 기준 일수를 정하는 정수형 옵션 인수

Basis     기준 일수( 1개월/1년 )

0 또는 생략     미국 나스닥 30/360

1     실제/실제

2     실제/360

3     실제/365

4     유럽 30/360


참고1 : 날짜 인수가 텍스트로 전달된다면, 상황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 따라서, settlement, maturity 의 인수는 날짜를 포함한 셀을 참조하거나 날짜를 반환하는 함수식으로 전달한다.


엑셀 YIELD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엑셀 YIELD 함수 정기 이자지급 증권 수익률[그림1] 엑셀 YIELD 함수 정기 이자지급 증권 수익률



정기적으로 이자를 지급하는 증권이 있다. 유가 증권을 결제하고 수령한 날짜가 2017-02-20 이다. 또, 만기 날짜는 2020-12-30 이고, 이자율 9%, 현재가치 96.839 , 상환액은 100 이다. 이자는 반년(6개월)마다 지급되며 나스닥 재무 기준일수로 계산한다면 증권의 수익률은?


사용 예제1 : =YIELD( D4, D5, D6, D7, D8, 2, 0 )

사용 결과1 : 10.0% ( 0.09999937 )


증권 구입한 날짜인 settlement 인수가 2017년 2월 20일이고, 증권 만기일인 maturity 인수가 2020년 12월 30일이다. 날짜 인수들이기에 참조로 전달되었다. [ 참고1 ] 나머지 인수인 이자율, 수익률, 상환액 등도 참조로 전달되었다.


frequency 인수로 2 가 전달된 것은 6개월( 반년 )마다 이자가 지급된다는 것이고, basis 인수가 0 이라는 것은 나스닥의 재무기준 일수( 30일/360일 )로 계산한다는 것이다. basis 는 옵션인수이며 생략시 0 이 기본값이다.


settlement 인수가 maturity 인수 미만이고, rate 가 0 이상이며, pr 이나 redemption 도 0 을 초과한다. 마지막으로 frequency 인수나 basis 인수가 정해진 숫자로 입력되어 오류 발생없는 바른 수식이다.


예제1 수식의 반년마다 이자를 지급받는 증권의 나스닥 재무일수 수익률은 10% 이다. 


추가로,,

PRICE 함수의 yld( 수익률 ) 인수가 YIELD 함수에서는 pr( 가격 ) 인수로 바뀐것 말고는 두 함수에 사용되는 인수는 같다. 이는 PRICE 함수로 얻은 액면가 100당 가격을 YIELD 함수의 pr 인수로 사용한다면, 그 결과는 PRICE 함수의 yld 인수와 같아진다는 것이다.


[ PRICE 함수 결과 : 96.839 , yld 인수 : 10%

  YIELD 함수 결과 : 10% , pr 인수 : 96.839 ]


참고2 : rate 인수는 퍼센트( % )대신 소수로 전달할 수도 있다.


엑셀 YIELD 함수 오류

#NUM!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 settlement( 수령일 )의 날짜가 maturity( 만기일 ) 날짜 이상이거나

- rate( 이율 ), pr( 가격 ), redemption( 상환액 ), frequency( 지급횟수 ), [basis]( 기준일수 )가 잘못된 숫자값이라면

( rate<0 , pr<=0 , redemption<=0 , frequency가 1;2;4 아님 , basis가 0;1;2;3;4 아님 )


#VALUE!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 날짜 인수인 수령일, 만기일이 무효한 날짜( 엑셀이 인식할 수 없는 날짜 )라면

- 전달된 인수중 하나가 숫자가 아니라면


엑셀 YIELD 함수는 목표 가격( pr )으로 증권 수익률을 얻는 함수라 볼 수도 있다.


아래 PRICE 함수 예제1의 결과와 yld 인수를, 위의 YIELD 함수 예제1의 결과와 pr 인수와 비교해 보라. 두 함수의 상관관계가 보일 것이다.

 

[기타 함수] 엑셀 PRICE 정기적인 이자 지급 증권 100당 가격 :

http://secstart.tistory.com/877


엑셀 함수들은 이렇게 서로 관련되어 있는 함수들이 많다. 비슷한 함수들을 함께 놓고 그 관계를 이해한다면 보다 쉬운 엑셀 함수 습득이 가능해 진다. 열공하시길....


[기타 함수] 엑셀 ACCRINT 정기 이자 지급 증권 경과이자 계산 :

http://secstart.tistory.com/885


관련 기타 재무함수 :

[기타 함수] 엑셀 PRICEMAT 만기일 이자 지급 증권 100당 가격 :

http://secstart.tistory.com/858

[기타 함수] 엑셀 ACCRINTM 만기일 이자 지급 증권 이자 계산 :

http://secstart.tistory.com/864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