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게시물은 정기적으로 이자가 지급되는 증권관련 3종 함수 중에서 그 3번째인 경과이자를 계산하는 ACCRINT 함수이다.


경과이자( 미지급이자 ) : ... 사는 사람이 파는 사람에게 지불하는 이자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2121700


엑셀 ACCRINT 함수는 정기 이자를 지급하는 유가 증권의 경과이자( 미지급이자 )를 계산하는 함수이다. 만기일 이자지급 증권이라면, ACCRINTM 함수를 사용한다. 정기와 만기에 이자를 지급한다는 차이가 있을 뿐 경과이자를 계산하는 것은 같다.


[기타 함수] 엑셀 ACCRINTM 만기일 이자 지급 증권 미지급이자 :

http://secstart.tistory.com/864


엑셀 ACCRINT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정기 이자를 지급하는 유가 증권을 살 때, 파는 이에게 지불하는 경과이자를 계산한다.

구문1 : ACCRINT( issue, first_interest, settlement, rate, [par], frequency, [basis], [calc_method] )

구문2 : ACCRINT( 발행일, 최초이자지급일, 수령일, 연이율, [액면가], 이자지급횟수, [기준], [계산방법] )

인수 :

    issue : 증권 발행일 ( 예: 주식 발행 날짜 )

    first_interest : 최초이자지급일 ( 예: 채권 첫 정기 이자지급일 )

    settlement : 증권 수령일 ( 혹은 결제일, 예: 채권 구입 날짜 )

    rate : 증권 연이율 ( 예: 채권 연간 이자율 )

    [par] : 증권 액면 가격, 생략시 기본값 1000

    frequency : 연간 채권 지급 횟수

1 매년 ( 년 1회 )

2 6개월마다 ( 년 2회 )

4 분기별 ( 년 4회 )

    [basis] : 회계 기준 일수를 정하는 정수형 옵션 인수

Basis 기준 일수( 1개월/1년 )

0 또는 생략 미국 나스닥 30/360

1 실제/실제

2 실제/360

3 실제/365

4 유럽 30/360

    [calc_method] : 경과이자 누계 계산 방법 ( settlement 가 first_interest 날짜보다 늦을 때 )

TRUE issue( 발행일 )에서 settlement( 수령일 )까지 누계 반환, 생략시 기본값.

FALSE first_interest( 최초이자지급일 )에서 settlement( 수령일 )까지 미지급 이자 반환.


참고1 : 날짜 인수가 텍스트로 전달된다면, 상황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 따라서, issue, first_interest, settlement 인수는 날짜를 포함한 셀을 참조하거나 날짜를 반환하는 함수식으로 전달한다.


엑셀 ACCRINT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엑셀 ACCRINT 함수 정기 이자지급 증권 경과이자[그림1] 엑셀 ACCRINT 함수 정기 이자지급 증권 경과이자



정기 이자 지급 증권이 있다. 2017-02-20 발행된 유가증권이다. 최초이자지급일은 2017-06-20 이고, 이 증권을 구입한 수령일은 2018-12-31 이며, 연이율 9% 이다. 증권 액면가는 10000 원이고, 분기별로 이자가 지급되며 나스닥 재무일수가 기준이다. 이 증권의 미지급 이자( 경과 이자 )를 계산해 보자.


사용 예제1 : =ACCRINT( D4, D5, D6, D7, 10000, 4 )

사용 결과1 : 1677.5


문제의 요구대로 경과이자를 계산한다면 결과는 1677.5원이다. ACCRINT 함수식을 풀어 보자!


issue( 발행일 )인수와 first_interest( 최초이자지급일 )인수, settlement( 수령일 )인수의 날짜 값들은 참조로 전달된다. [ 참고1 ]

rate( 연이율 )인수 9%, par( 액면가 )가 10000원으로 인수 설정되고, 분기별로 이자가 지급되기에, 이를 의미하는 상수 4가 frequency( 이자지급횟수 )인수로 전달된다. 

 

ACCRINT 함수식에서 basis 인수( 재무기준일수 )는 생략되어 기본값인 0 으로 처리되며, 이는 30일/360일이 재무 기준일수로 사용된다. calc_method 인수( 미지급이자 계산방법 ) 역시, 생략되어 기본값인 TRUE 의 방법으로 계산된다.


추가로.. 중간에 놓인 par 인수를 생략하려 할 때는 마지막 인수들을 생략하는 것과는 조금 다르다. 예로, =ACCRINT( D4, D5, D6, D7, , 4 ) 처럼 인수는 생략하되, 인수를 구분하는 콤마( , )는 반드시 입력해 주어야 한다.


참고2 : rate 인수는 퍼센트( % )대신 소수로 전달할 수도 있다.


엑셀 ACCRINT 함수 오류

#NUM!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 rate( 이율 )가 0 이하이거나, par( 액면가 )가 0 이하라면

- frequency( 지급횟수 ) 인수가 1;2;4 가 아니라면

- [basis] 인수가 0;1;2;3;4 가 아니라면

- issue( 발행일 )가 settlement( 수령일 ) 이상이라면


#VALUE!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 날짜 인수인 issue, first_interest, settlement 가 무효한 날짜( 엑셀이 인식할 수 없는 날짜 )라면

- 전달된 인수 중 하나가 숫자가 아니라면



엑셀의 ACCRINT 함수는 증권을 구입하는 자가 판매하는 이에게 미지급된 이자( 경과 이자 )를 계산하는 함수이다. 이렇게 이자를 정기적 혹은 만기일 지급하는 증권 관련 3종 함수들을 살펴 보았다.


[ 정기적/만기일 ] 이자 지급 증권 함수 3종

액면가 100당 가격 : PRICE / PRICEMAT 함수

수익률 계산 : YIELD / YIELDMAT 함수

경과이자 계산 : ACCRINT / ACCRINTM 함수


[기타 함수] 엑셀 YIELD 정기적인 이자 지급 증권 연간 수익률 :

http://secstart.tistory.com/881


엑셀 재무함수이기에 범용으로 사용되지는 않겠지만 필요한 이가 있을 것이다. 활용하시길...


[기타 함수] 엑셀 PRICE 정기적인 이자 지급 증권 100당 가격 :

http://secstart.tistory.com/877


관련 기타 재무함수 :

[기타 함수] 엑셀 PRICEMAT 만기일 이자 지급 증권 100당 가격 :

http://secstart.tistory.com/858

[기타 함수] 엑셀 YIELDMAT 만기일 이자 지급 증권 연수익율 :

http://secstart.tistory.com/861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