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2회 필기 기출 문제 37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차트와 관련된 설명이다. 이번 문제에서는 차트 직접적인 작성 과정보다는 관련된 바른 설명을 찾는 것이다.


37. 다음 중 차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본적으로 워크시트의 행과 열에서 숨겨진 데이터는 차트에 표시되지 않는다.

② 차트 제목, 가로/세로 축 제목, 범례, 그림 영역 등은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이동할 수 있다.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차트 크기를 조절하면 차트의 크기가 셀에 맞춰 조절된다.

④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차트 종류를 차트 서식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풀이 :


엑셀 차트 작성과 관련된 설명 중 잘못된 보기를 찾아보자. 문제는 차트 작성의 단계보다는 작성된 차트의 표시와 요소에 관한 설명이다.


엑셀 차트 작성 보기 풀이


[그림1] 엑셀 기본 원본 묶은 세로 막대형 차트[그림1] 엑셀 기본 원본 묶은 세로 막대형 차트



1번) 차트는 원본 데이터가 있어야 작성이 된다. 이 원본 데이터 범위에서 특정 행/열을 숨기기 한다면, 이는 차트 표시에서 제외된다. 표시되는 원본 데이터만이 차트에 표시되는 것이다. 이를 활용하면 데이터 분석을 편하게 할 수 있다.


[그림2] 엑셀 차트 작성 후 행/열 숨기기[그림2] 엑셀 차트 작성 후 행/열 숨기기


 

[그림1] 에서 6행과 D열을 숨기기 하면 차트는 [그림2] 와 같이 바뀐다.


[엑셀 기초] 수동 그룹을 이용한 차트의 실무 활용 :

http://secstart.tistory.com/812


2번) 차트의 각 요소들은 드래그 앤 드롭으로 그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예로, 차트 제목, 축 제목, 범례, 그림 영역 등이 대표적 요소이다.


[그림3] 엑셀 차트 요소 드래그앤드롭 이동[그림3] 엑셀 차트 요소 드래그앤드롭 이동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28번 엑셀 차트 계열 순서 :

http://secstart.tistory.com/850


3번) 차트나 엑셀 도형, 그림과 같은 시트에 삽입된 요소의 크기를 변경할 때 크게 2가지의 팁이 있다.


Alt 키를 누르고 크기를 조절한다면 각 요소들은 시트 셀의 외곽에 맞추어 크기 조절된다. 또, Shift 키를 누르고 크기 변경하면 가로/세로의 비율을 유지하면서 도형이나 차트의 크기를 변경한다.


따라서, Ctrl 키로는 셀에 차트를 밀착시킬 수 없다. 잘못된 보기이다.


4번) 각 사용자마다 엑셀 차트를 작성하는 나름의 양식이 있을 수 있다. 이를 하나의 서식 파일로 저장해 놓고 원본 데이터만을 바꾸어가면서 차트를 작성하고 이 서식을 적용하면 여러 추가 작업을 단순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예로, 축 제목, 범례, 차트 제목의 크기, 폰트, 그림 영역 배경색, 값 축 간격 등등의 서식을 지정하거나 표시하고 감추어 서식 파일로 만드는 것이다. 실무에서 너무도 유용한 기능이다.


[그림4] 엑셀 차트 서식 파일 저장[그림4] 엑셀 차트 서식 파일 저장



작성이 완료된 차트에 마우스 우클릭 후 바로가기 메뉴 > 서식 파일로 저장 을 선택하고 위치와 파일명 설정후 저장한다. 차트 서식 파일은 확장자가 .crtx 이다.


이번의 엑셀 차트 문제를 요약한다.

1. 원본 데이터가 숨기기되면 차트에 표시되지 않는다.

2. 차트 요소는 마우스로 이동할 수 있다.

3. 엑셀 차트,도형,그림은 Alt 로 셀에 맞추고, Shift로 가로/세로비를 유지할 수 있다.

4. 작성된 차트는 서식 파일로 저장한뒤, 다른 차트의 서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엑셀 차트 작성,, 빠질수 없는 엑셀 배우기의 한 부분이다. 열공하시길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30번 엑셀 차트 작성 :

http://secstart.tistory.com/853


정답 : 3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2회-36번 엑셀 셀 참조 :

http://secstart.tistory.com/891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