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2회 필기 기출 문제 36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셀 참조에 대한 여러 설명이다. 바른 보기를 찾아보자.


36. 다음 중 셀 참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수식 작성 중 마우스로 셀을 클릭하면 기본적으로 해당 셀이 절대 참조로 처리된다.

② 수식에 셀 참조를 입력한 후 셀 참조의 이름을 정의한 경우에는 참조 에러가 발생하므로 기존 셀 참조를 정의된 이름으로 수정한다.

③ 셀 참조 앞에 워크시트 이름과 마침표(.)를 차례로 넣어서 다른 워크시트에 있는 셀을 참조할 수 있다.

셀을 복사하여 붙여 넣은 다음 [붙여넣기 옵션]의 [셀연결] 명령을 사용하여 셀 참조를 만들 수도 있다.


풀이 :


엑셀을 사용하면서 가장 기본이 되는 한가지, 셀 참조의 바른 사용법을 묻는 문제이다.


엑셀 셀 참조 보기 확인

1번) 엑셀에서 수식 작성 중 마우스로 셀을 클릭하면, 즉 셀 포인터를 다른 셀에 놓아 참조를 하면 해당 셀의 주소가 수식에 가져와 표시된다. 이때, 수식에 사용되는 셀 주소는 상대 참조이다. 열번호( 숫자 )와 행번호( 알파벳 )만으로 조합된다. 절대 참조를 사용하고 싶을 때는 셀 참조 후 단축키 F4 를 눌러 절대 참조로 만들어 줄 수 있다.


[그림1] 엑셀 셀 참조의 여러 사용 방법[그림1] 엑셀 셀 참조의 여러 사용 방법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3회-33번 엑셀 절대참조 함수식 :

http://secstart.tistory.com/857

[엑셀] 상대 참조, 절대 참조, 혼합 참조의 차이 배우기 :

http://secstart.tistory.com/154


2번) 수식 작성 중 셀을 참조하였다. 이후, 참조한 셀을 이름 정의한다. 그렇다하여, 작성한 수식이 보기처럼 참조 에러를 발생하지 않는다.


예로, =SUM( E5, F5, G5 ) 의 수식을 작성한다. 이후 F5 를 "가운데" 로 이름 정의 하여도 이전 수식에 에러는 발생하지 않는다. 수식에서 이름 정의된 셀을 참조할 때는 정의된 이름과 셀 주소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SUM( E5, 가운데, G5 ) 수식과 같은 결과를 반환한다.


3번) 다른 워크시트를 참조할 때는 워크시트명!셀주소 의 형태이다. 시트명과 셀주소는 느낌표( ! )로 구분된다. 보기에는 마침표라고 하였기에 잘못된 보기이다. 만일, 다른 파일을 참조할 때는 [파일명]시트명!셀주소 의 형태가 된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35번 엑셀 시트 참조 :

http://secstart.tistory.com/834

[엑셀 문답] 엑셀 다른 시트 값을 참조하여 계산하려면 :

http://secstart.tistory.com/587


4번) 셀을 복사하고, 다른 셀에 붙여넣기 한다. 이후, 붙여넣기한 셀에 포인터를 놓고 리본 메뉴 > 홈 > 붙여넣기 > 기타 붙여넣기 옵션 > 연결하여 붙여넣기 를 실행하면, 즉, [셀연결] 을 실행하면, 붙여넣기 원본 셀의 위치를 절대 참조하게 된다.


예로 C6 셀을 복사하여 C7 셀에 붙여넣기 한다. [ 0 이 표시된다. C6 셀의 수식이 상대참조 되어 복사되는 것이다. =SUM(Sheet2!E7:G7) ] 이후, C7 셀에 포인터를 놓고 연결하여 붙여넣기 명령을 사용하면 C7 셀의 값은 =$C$6 과 같은 절대 참조로 바뀌게 된다.


[그림2] 엑셀 붙여넣기후 셀 연결로 절대참조[그림2] 엑셀 붙여넣기후 셀 연결로 절대참조



[엑셀 실무] 엑셀의 여러 참조 방법을 살펴봅니다 :

http://secstart.tistory.com/594


엑셀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기초는 참조이다. 여러가지 참조 방법을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기 바란다.


정답 : 4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2회-35번 엑셀 다중 고급 필터 :

http://secstart.tistory.com/890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