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2회 필기 기출 문제 39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붙여넣기 메뉴와 관련된 설명이다. 옳지 않는 보기를 찾아보자.

이때, 한 가지 주의하고 문제를 보자. 2017년 현재,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은 MS 오피스 2007 버전을 기준으로 출제된다는 것이다.


39. 다음 중 [홈]-[클립보드] 그룹의 [붙여넣기]에서 선택 가능한 붙여넣기 옵션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하이퍼링크로 붙여넣기

② 선택하여 붙여넣기

테두리만 붙여넣기

④ 연결하여 붙여넣기


풀이 :


MS 오피스의 홈 탭에 포함된 클립보드 그룹에 보면 붙여넣기 메뉴가 존재한다. 엑셀의 붙여넣기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개체 복사를 살짝 띄어넘는 기능이다. 복사시 셀의 내용과 서식 등이 분리되어 복사되기 때문이다. 이후 붙여넣기를 어떻게 해주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모양의 복제가 가능해진다.


위 문제는 이 붙여넣기 메뉴에 포함된 여러 하위 메뉴에 없는 메뉴를 찾는 것이다.


엑셀 붙여넣기 하위 메뉴

모두 알고 있는 것이겠지만, 붙여넣기란, 복사한 내용물이 클립보드에 존재해야 가능한 작업이다. 복사 작업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붙여넣기 메뉴가 아래와 같이 비활성화 되기 때문이다.


[그림1] 클립보드 복사가 없을 때 엑셀 붙여넣기[그림1] 클립보드 복사가 없을 때 엑셀 붙여넣기



그래서 내용과 서식이 포함된 간단한 예제를 만들고 이를 복사해 본다.


[그림2] 붙여넣기 문제 풀이를 위한 예제[그림2] 붙여넣기 문제 풀이를 위한 예제



복사하기 : B3:E3 의 내용을 선택하고 복사( 단축키 CTRL+C )한다.


이제, B12 셀에 포인터를 놓고 붙여넣기 상위 메뉴를 열어본다. 먼저, 엑셀 2016 버전이다.


[그림3] 엑셀 2016 에서의 붙여넣기 하위메뉴[그림3] 엑셀 2016 에서의 붙여넣기 하위메뉴



엑셀 2007 이 포함하는 붙여넣기 하위 메뉴를 살펴본다.


[그림4] 엑셀 2007 에서의 붙여넣기 하위메뉴[그림4] 엑셀 2007 에서의 붙여넣기 하위메뉴



컴퓨터활용능력을 공부하고 있다면 당연히 [그림4] 를 주의깊게 봐야 할 것이다. 컴활 시험은 엑셀 2007을 기준으로 치뤄지니까..


엑셀 함수 정리 목록 - 컴활 2015-2017년도 출제기준 :

http://secstart.tistory.com/527


엑셀 클립보드 붙여넣기 문제 풀이

1번) 하이퍼링크로 붙여넣기


이 메뉴는 엑셀 시트의 셀이나 도형, 개체 등의 하이퍼링크를 만들어 주는 기능을 한다. 


예로, [그림2]의 B2 셀을 복사하고 시트2의 한 셀에 '하이퍼링크로 붙여넣기' 를 실행한다면 B2 셀의 내용만이 복사되어 붙여넣기된 후 이 텍스트에 복사한 B2 셀로의 하이퍼링크가 설정된다. 


그런데, 보안상 오류가 잦아 잘 사용되지는 않는다. 그래서, 엑셀 2010 이후 버전부터는 붙여넣기 메뉴에 표시되지는 않는다. 


[그림5] 하이퍼링크로 붙여넣기 추가[그림5] 하이퍼링크로 붙여넣기 추가



그러나, 기능은 역시나 존재하고 있기에 잘못된 설명은 아니다. '하이퍼링크로 붙여넣기'는 엑셀 2016 버전의 붙여넣기 하위 메뉴[그림3]에는 보이지 않는다. 엑셀 옵션 창을 열고, [그림5] 의 순서로 '하이퍼링크 붙여넣기'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2번) 선택하여 붙여넣기


보다 세부적인 붙여넣기 작업이 필요할 때 사용된다. 복사 후 붙여넣기 작업시 '선택하여 붙여넣기' 를 실행하면 창이 열리고 여기서 필요한 붙여넣기 옵션을 지정해 준다.


[그림6] 엑셀 선택하여 붙여넣기 창[그림6] 엑셀 선택하여 붙여넣기 창



둥근 옵션 버튼은 하나의 옵션만 선택할 수 있고 사각형 체크박스는 필요에 따라 선택/비선택 이 가능하다.


[엑셀 문답] 엑셀 원본과 동일한 셀 너비로 복사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627


3번) 테두리만 붙여넣기


엑셀 모든 버전에 아직은 테두리 서식만을 붙여넣기 하는 메뉴는 없다. '테두리만 붙여넣기' 란 메뉴는 엑셀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단, 테두리 서식을 제외하고 붙여넣기하는 기능인 '테두리 없음' 메뉴는 있다. 이를 살짝 비튼 문제이다. 주의하여 살피기 바란다.


참고1. '테두리 없음' 메뉴는 선택하여 붙여넣기에서 '테두리만 제외' 란 옵션으로 사용가능하다.


4번) 연결하여 붙여넣기


'값 붙여넣기' 와 같은 기능을 하지만 복사 원본이 변경되면, 붙여넣기한 값도 자동 변경되게, 복사본에 원본과 연결을 걸어두는 메뉴이다. 복사 원본이 다른 값으로 변경된다면 붙여넣기한 값도 변경되는 것이다.


주의할 것은, 이 메뉴는 기본 붙여넣기 메뉴에 연결이 추가된 것이 아니다. '붙여넣기' 는 서식과 값이 동시에 붙여넣기 되지만, '연결하여 붙여넣기' 는 이 붙여넣기 된다. 즉, 붙여넣기 하위메뉴 '값 붙여넣기' 에 연결을 거는 것이다. 조심!!


이렇게 엑셀의 주요 붙여넣기 메뉴 문제를 풀어 보았다.


[그림7] 엑셀 2016 붙여넣기 여러 하위 메뉴[그림7] 엑셀 2016 붙여넣기 여러 하위 메뉴



문제 보기에 없는 붙여넣기 메뉴를 간략히 설명하면( 엑셀 2007 / 엑셀 2016 메뉴명 ),

수식 : 복사 원본의 수식을 복사하여 붙여넣기한다.

값 붙여넣기 / 값 : 복사 원본의 값만을 복사하여 붙여넣는다.

바꾸기 : 복사 원본의 행과 열을 바꾸어 붙여넣기 한다.

그림으로 복사 : 복사 원본을 그림으로 복사한다. 복사의 하위 메뉴이다. (복사시 그림으로)

그림으로 붙여넣기 / 그림 : 복사 값을 그림으로 붙여넣기 한다. (붙여넣기시 그림으로)

연결하여 그림 붙여넣기 / 연결된 그림 : 복사 값을 그림으로 붙여넣는다. 단, 이때 연결을 걸어 원본이 변경되면 그림도 변경된다.


[엑셀 실무] 그림으로 복사 붙여넣기 배우기 : http://secstart.tistory.com/669

[엑셀 기초] 복사 / 붙여넣기 단축키 : http://secstart.tistory.com/727


엑셀에는 이렇게 다양한 붙여넣기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고 활용할 수 있기 바란다. 특히 연결하여 붙여넣기나 수식 붙여넣기는 활용도가 아주 높다... 열공하세요~~


정답 : 3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2회-38번 엑셀 페이지 설정 시트 :

http://secstart.tistory.com/894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