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1회 필기 기출 문제 29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셀 이동과 복사, 잘라내기에 대한 잘못된 설명을 찾는다.


29. 다음 중 셀의 이동과 복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동하고자 하는 셀 영역을 선택한 후 잘라내기 바로가기 키인 〈Ctrl〉+〈X〉를 누르면 선택 영역 주위에 점선이 표시된다.

② 클립보드에는 최대 24개 항목이 저장 가능하므로 여러 데이터를 클립보드에 복사해 두었다가 다른 곳에 한 번에 붙여 넣을 수 있다.

③ 선택된 셀 영역을 이동할 위치로 드래그하는 동안에는 선택된 셀 영역의 테두리만 표시된다.

〈Shift〉키를 누른 채 선택 영역의 테두리를 클릭하여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하면 선택 영역이 복사된다.


풀이 :


엑셀 셀 이동( 잘라내기 )과 복사에 대해 잘못된 설명의 보기를 함께 찾아보자. 이런 간단한 문제들은 긴 보기에서 키워드 몇 개를 바꿔 오답 보기로 표시한다.


엑셀 셀 이동 복사 문제 풀이


1번) 엑셀 잘라내기 점선

이동하려는 '블루베리 화분' 의 C7 셀을 선택하고 단축키 CTRL+X 로 셀을 잘라내기하면, 원본 영역의 주위는 점선으로 표시된다.


[그림1] 엑셀 잘라내기 복사 후의 선택 영역 점선 표시[그림1] 엑셀 잘라내기 복사 후의 선택 영역 점선 표시



[엑셀 기초] 작업 효율 향상을 위한 필수 기본 단축키 모음 :

http://secstart.tistory.com/727


2번) 엑셀 클립보드

윈도우에서 복사나 잘라내기를 실행할 경우 클립보드로 복사되고, 붙여넣기시 클립보드의 내용이 붙여넣기 된다. 그러나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는 복사 횟수가 1회로 제한된다. 잘라내기나 복사가 이중으로 실행되면 마지막 데이터만이 보존되는 것이다. 


하지만, 엑셀은 이 클립보드 기능을 확장하여 내부에 포함하고 있다. 최대 24개 항목을 저장할 수 있고, 필요 항목을 골라서 붙여넣기 할 수도 있다.


[그림2] 엑셀 클립보드에 저장된 붙여넣기 항목 보기[그림2] 엑셀 클립보드에 저장된 붙여넣기 항목 보기



또, 한번에 모두 붙여넣기 할 수도 있고, 불필요해진 클립보드 항목은 삭제도 가능하다. 따라서, 2번) 보기는 바른 설명.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2회-39번 엑셀 붙여넣기 하위메뉴

http://secstart.tistory.com/895


3번) 선택 영역 드래그시 테두리 표시

엑셀 선택 영역을 마우스로 드래그( Drag ) 하는 동안은 셀 범위의 내용은 표시되지 않고, 셀 외곽 영역 테두리만이 표시된다. 바른 설명이다. 마우스를 드롭( Drop )한다면 이때 해당 위치에 내용이 붙여넣기 된다.


[그림3] 엑셀 선택영역 마우스 드래그[그림3] 엑셀 선택영역 마우스 드래그



4번) 선택 영역 SHIFT 드래그는 이동

B7:E8 의 범위를 선택하고 SHIFT 키를 누른채 마우스로 드래그 한다. SHIFT+드래그 일때는 3번) 보기와 같은 테두리 표시가 아니라 이동할 위치의 상단이나 왼쪽의 경계가 표시된다.


[그림4] 엑셀 SHIFT 키 누른채 드래그[그림4] 엑셀 SHIFT 키 누른채 드래그



위 그림의 경계는 이동 위치의 위쪽 경계이다. B7:E8 범위가 복사후 삭제 되면서 해당 범위에 아래쪽 영역이 밀려올라가 결과적으로 이동되는 위치는 그림의 B13:E14 가 아닌, B11:E12 이 된다.


[그림5] 엑셀 SHIFT 키 누른채 이동 완료[그림5] 엑셀 SHIFT 키 누른채 이동 완료



잘못된 설명을 찾았다. 이렇게 SHIFT 키 + 드래그 = 이동 이다. 보기 설명의 복사를 위해서는 CTRL 키를 누른채 드래그 하여야 한다.


참고로, [SHIFT+드래그] 는 [복사+삭제+붙여넣기] 와 같다. 여기서 중요 단계는 '삭제' 이다. 삭제 바로가기 메뉴를 사용하면 범위를 위로 밀어올리기 때문이다. [잘라내기+붙여넣기] 와의 차이이다. 따라서, 이동 방향이 원본의 오른쪽이나 아래쪽 일때는 원본 삭제로 인해 경계에 표시되던 이동위치가 달라질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엑셀 실무] 이동 옵션 활용하여 빈 셀 삭제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533


이번 컴활 필기 문제 정리.

- 복사 영역은 점선 표시, 엑셀 내장 클립보드 사용, 마우스 이동시 테두리 표시, CTRL 키는 복사, SHIFT 키는 이동


간단한 문제이지만 이렇게 여러가지 엑셀 필수 기능을 배울 수 있는 문제이다. 컴활 시험 대비를 위해서도 필수... 열공하세요.


정답 : 4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1회-28번 엑셀 매크로 보안 설정 :

http://secstart.tistory.com/907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