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1회 필기 기출 문제 33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머리글 바닥글을 설정하는 여러 방법 중 잘못된 설명을 찾아보자.


33. 다음 중 워크시트의 [머리글/바닥글] 설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페이지 레이아웃’ 보기 상태에서는 워크시트 페이지 위쪽이나 아래쪽을 클릭하여 머리글/바닥글을 추가할 수 있다.

② 첫 페이지, 홀수 페이지, 짝수 페이지의 머리글/바닥글 내용을 다르게 지정할 수 있다.

③ 머리글/바닥글에 그림을 삽입하고, 그림 서식을 지정할 수 있다.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 상태에서는 미리 정의된 머리글이나 바닥글을 선택하여 쉽게 추가할 수 있다.


풀이 :


엑셀은 인쇄를 위한 페이지 설정 도구로 머리글/바닥글을 두고 있다. 이 머리글 바닥글에는 텍스트, 페이지 번호, 전체 페이지 수, 날짜, 시간, 파일 경로, 파일 이름, 시트 이름, 그림 등을 삽입할 수 있다.


엑셀 머리글 바닥글 문제 풀이


1번) 페이지 레이아웃 보기의 머리글 추가

엑셀 시트의 오른쪽 아래를 보면 시트를 기본, 페이지 레이아웃, 페이지 미리보기 상태로 표시하는 버튼이 있다. '페이지 레이아웃' 시트 보기 상태를 보면 페이지 상단에는 머리글이, 하단에는 바닥글이 표시된다.


[그림1] 엑셀 페이지 레이아웃 머리글 클릭 추가[그림1] 엑셀 페이지 레이아웃 머리글 클릭 추가



이 부분을 클릭하여 시트를 페이지 레이아웃 보기로 설정한 다음, 원하는 위치를 클릭하여 머리글/바닥글 을 시트에 추가할 수 있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28번 엑셀 페이지 설정 :

http://secstart.tistory.com/792


2번) 홀수 짝수 페이지 구분 머리글 바닥글

엑셀 머리글/바닥글 은 홀수 짝수 페이지에 따라 서로 다른 머리글/바닥글 을 설정할 수 있다. 

먼저, 엑셀 페이지 설정 창을 열고 머리글/바닥글 탭으로 이동한다.


[그림2] 엑셀 머리글/바닥글 짝수 홀수 구분[그림2] 엑셀 머리글/바닥글 짝수 홀수 구분


ㄱ. 엑셀 리본 메뉴 > 페이지 설정 > 머리글/바닥글 탭

ㄴ. '짝수와 홀수 페이지를 다르게 지정' 을 선택

ㄷ. 머리글 편집 혹은 바닥글 편집 버튼 클릭

ㄹ. 홀/짝 탭으로 구분된 머리글/바닥글 설정


[그림3] 엑셀 홀수/짝수 페이지 머리글 추가[그림3] 엑셀 홀수/짝수 페이지 머리글 추가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2번 엑셀 반복 인쇄 :

http://secstart.tistory.com/809


3번) 머리글/바닥글 그림 삽입후 서식 지정

엑셀 머리글과 바닥글에는 그림을 삽입 할 수도 있다. 또 삽입할 그림에 서식을 지정할 수도 있다. [그림3 참고]


[그림4] 엑셀 머리글/바닥글 그림 서식[그림4] 엑셀 머리글/바닥글 그림 서식


ㄱ. 크기 탭에서 크기와 회전 배율등을 설정할 수 있고,

ㄴ. 그림 탭에서 자르기와 그림 색, 밝기, 대비를 설정할 수 있다.


4번) 엑셀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상태에서는 정의된 머리글/바닥글 을 바로 추가할 수 없다.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의 화면이다. 


[그림5] 엑셀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그림5] 엑셀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이 보기 상태로는 페이지 레이아웃 보기와 같이 단순 클릭으로 머리글/바닥글 을 추가할 수 없다. 또하나, 오답의 핵심, 페이지 설정 창에서만 미리 정의된 머리글과 바닥글을 추가할 수 있다. 따라서, 보기의 설명은 옳지 않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34번 엑셀 페이지 설정

http://secstart.tistory.com/859


엑셀로 작성한 페이지를 인쇄할 때 머리글과 바닥글을 추가하는 다양한 방법을 함께 익혀 활용해 보자.


정답 : 4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1회-32번 엑셀 주민등록번호 함수 :

http://secstart.tistory.com/912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