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1회 필기 기출 문제 35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의 여러 함수식 중에서 옳은 수식을 찾아보자.


35. 다음 중 함수의 결과가 옳은 것은?


① =COUNT(1, "참", TRUE, "1") → 1

② =COUNTA(1, "거짓", TRUE, "1") → 2

=MAX(TRUE, "10", 8, ,3) → 10

④ =ROUND(215.143, -2) → 215.14


풀이 :


엑셀 함수식의 바른 결과를 찾는 문제이다. 문제 보기의 함수식 결과가 무엇인지 기능을 익히면서 함께 짚어보자.


엑셀 함수식 문제 풀이


[그림1] 엑셀 보기 함수식의 바른 결과[그림1] 엑셀 보기 함수식의 바른 결과



1번) =COUNT( 1, "참", TRUE, "1" )

엑셀 COUNT 함수는 전달된 인수들 중에서 수치 값 인수의 갯수를 구하는 함수이다. 또, 참조가 아닌 직접 전달된 논리값이나 텍스트 형태의 수치도 숫자로 계산되어 카운트에 포함된다.


이에 따르면 카운트되는 인수는 숫자 1, 논리값 TRUE, 텍스트 "1" 이다. 이 모두가 숫자 1로 인식되어 카운트되고 3이 결과로 반환된다. 텍스트 문자열인 "참" 은 카운트에서 제외된다.


[엑셀 모바일] COUNT 함수로 숫자 셀의 개수 세기 :

http://secstart.tistory.com/765


2번) =COUNTA( 1, "거짓", TRUE, "1" )

엑셀 COUNTA 함수는 전달된 인수들 중에서 공백 셀을 제외한 값들을 카운트한다. Count All 을 의미하는 함수명이다. 공백 셀을 제외한 모든 값을 카운트 하기에 4개의 인수가 공백 셀 참조없이 전달된 위 수식의 결과는 4가 된다.


만일, =COUNTA( B3:D3 ) 의 수식이 실행되었고, B3:D3 의 셀 중 2개의 셀이 비어있다면, 결과는 1로 반환될 것이다. 


추가1 : =COUNTA( 1, " ", "", ) 의 수식이 실행된다면 결과는 얼마일까? 1일까? 2, 3일까? 정답은 4이다. 

마지막 인수는 전달되지 않았지만, 3개의 콤마로 구분되어, 4개의 인수로 계산하였기 때문이다. 콤마수로 인수를 카운트하는 것이다. COUNTA 함수에서 확실히 제외되는 공백은 셀 참조임을 기억해야 한다.


[엑셀 모바일] COUNTA 함수로 비공백 셀 카운트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768


3번) =MAX( TRUE, "10", 8, ,3 )

엑셀 MAX 함수는 전달된 인수들 중에서 최대값을 얻어 결과로 반환하는 함수이다. 


사용되는 인수의 형태는 직간접적으로 전달되는 숫자와 직접 전달되는 논리값( TRUE, FALSE, 1, 0 ), 마지막으로 해석가능한 수치형 텍스트( "10" 등 )이다.


위 함수식에서는 직접 전달된 논리값 1, 해석가능한 수치 10, 수치 8과 3이 서로 비교되고 최대값으로 10 이 반환될 것이다. 문제가 요구하는 바른 정답이다.


추가2 : 8과 3, 두 인수 사이의 공란은 인수를 의미한다. 즉, MAX 함수에 전달된 인수는 총 5개 이지만 최대값 계산에 사용된 인수는 4개인 것이다. 엑셀은 함수에 따라, 이런식의 인수 전달도 가능할 수 있다. 참고하기 바란다.


[엑셀 모바일] MAX 함수로 최대값 계산하기 - 통계 :

http://secstart.tistory.com/758


4번) =ROUND( 215.143, -2 )

엑셀 ROUND 함수는 전달된 첫번째 인수를 두번째 인수를 기준으로 반올림하는 함수이다. ROUND 함수 처리의 핵심은 두번째 인수의 부호이다. 이 인수가 양수인지, 음수인지에 따라 처리 기준과 방법이 조금 바뀌기 때문이다.


양수라면? 소수이하 해당 자리수까지 반올림을 한다. 

=ROUND( 215.143, 2 ) 의 함수식이라면, 소수이하 2번째 자리인 4 까지가 표시되게 3번째 자리에서 반올림 작업이 일어난다. 215.14 가 결과 반환된다.


음수라면? 정수부 해당 자리수에서 반올림을 한다. 

=ROUND( 215.143, -2 ) 의 함수식이라면, 정수부 2번째 자리인 십단위 값, 1에서 반올림 작업이 일어난다. 200 이 결과로 반환된다.


[엑셀 모바일] ROUND 함수로 지정 자릿수에서 반올림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732


여러 엑셀 함수식을 나열해 놓고 바른 결과를 찾는 문제도 컴퓨터활용능력 필기에 빠지지 않는 문제중 하나이다. 기본적인 함수들의 사용법을 알고 시험장에 가야한다는 것이다. 특정 함수의 기능이 잘 생각나지 않는다면 잘못된 함수식을 가려내는 방법도 좋은 문제 풀이 방법이다. 


정답 : 3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34번 엑셀 조건부 서식 :

http://secstart.tistory.com/915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