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1회 필기 기출 문제 34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조건부 서식에 수식을 사용해서 적용해 보는 문제이다. 적합한 수식을 찾아 보자.


34. 아래 그림과 같이 짝수 행에만 배경색과 글꼴 스타일 ‘굵게’를 설정하는 조건부 서식을 지정하고자 한다. 다음 중 이를 위해 아래의 [새 서식 규칙] 대화상자에 입력할 수식으로 옳은 것은?


[그림0] 엑셀 조건부 서식 시트

[그림0-1] 엑셀 조건부 서식 설정 창


① =MOD(ROW(),2)=1

=MOD(ROW(),2)=0

③ =MOD(COLUMN(),2)=1

④ =MOD(COLUMN(),2)=0


풀이 :


엑셀 조건부 서식을 수식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묻는 문제이다. 조건부 서식을 적용하는 가장 어려운 방법이 수식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문제는 행을 걸러가면서 수식으로 서식을 적용해 보자는 것이다. 수식에 필요한 함수들부터 간략히 살펴본다.


보기 함수 간략 설명


- MOD 함수 : =MOD( 피젯수, 젯수 )

피젯수를 젯수로 나누었을 때의 나머지를 구하는 함수이다.


엑셀 MOD 함수로 나머지 구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722


- ROW 함수 : =ROW( [참조] )

참조 인수의 행의 위치를 숫자로 반환한다.


엑셀 ROW 함수로 행위치 구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551


- COLUMN 함수 : =COLUMN( [참조] )

참조 인수의 열의 위치를 숫자로 반환한다.


엑셀 COLUMN 함수로 열위치 구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549


엑셀 조건부 서식 문제 풀이


위 문제의 서식이 적용된 시트를 살펴보자. 서식이 적용되는 행은 짝수행이다. 따라서, 홀짝을 가리기 위한 MOD 함수가 필요하고, 현재 행의 위치를 얻기 위한 ROW 함수가 필요하다.


먼저, 문제가 요구하는 홀짝 구분 함수식부터 작성해 보자.


2번) =MOD( ROW(), 2 )=0


ㄱ. ROW() : 현재 행의 위치를 얻는다. 사원번호 101 의 경우, 2행이기에 2가 반환된다. 

열번호를 얻는 COLUMN 함수를 사용하는 3번) 과 4번) 보기는 잘못된 답이다.


ㄴ. MOD( 2, 2 ) : 홀짝을 알아내기 위해 행번호를 2로 나눈 나머지를 0이나 1과 비교한다. 짝수행에만 서식을 적용하는 문제이다. 따라서, 나머지는 0 과 같아야 짝수행을 의미한다. 

1과 비교되고 있는 1번) 과 3번) 보기는 홀수행을 의미하기에 잘못된 답이다.


ㄷ. =0=0 : 두값이 같아 결과는 TRUE 이다. 해당 행에 서식이 적용되는 것이다.

이런씩으로 각 행에 서식이 적용된다. 홀짝을 구분할 때 사용하는 것은 MOD 함수와 논리식이다.


엑셀 비교에 사용되는 논리 연산자 :

http://secstart.tistory.com/565

[엑셀 문답] 조건부 서식에서 수식 사용의 기본 :

http://secstart.tistory.com/780


엑셀 조건부 서식 적용하기


이제 이 홀짝을 구분하는 함수식으로 조건부 서식을 적용해 보자.


[그림1] 엑셀 짝수행에 조건부 서식 실행[그림1] 엑셀 짝수행에 조건부 서식 실행



1. 조건부 서식을 적용할 A2:C6 범위를 선택한다. [그림1-1 참고]

2. 엑셀 리본 메뉴 > 홈 탭 > 스타일 그룹 > 조건부 서식 > 새 규칙 메뉴 실행. [그림1-3 참고]

3.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 을 선택. [그림2 참고]



[그림2] 엑셀 함수식으로 조건부 서식 적용[그림2] 엑셀 함수식으로 조건부 서식 적용



4. 짝수 행을 구분할 수 있는 2번) 수식을 적용.

5. 서식 버튼 클릭하고 글꼴 탭에서 '굵게 스타일' , 채우기 탭에서 '노란색' 배경색 선택후 확인.

6. 확인 버튼으로 '새 서식 규칙' 창을 종료.


이상의 과정을 거치면 문제가 요구하는 짝수행을 굵게 표시하고 노란색으로 배경색을 주는 서식을 줄 수 있다. 엑셀 조건부 서식을 제대로 이해하는지를 묻고 있는 문제이다. 수식을 이용한 조건부 서식은 정확히 이해해 두면 여러방면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활용하자!!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34번 엑셀 홀수 서식:

http://secstart.tistory.com/802


정답 : 2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33번 엑셀 머리글 바닥글 :

http://secstart.tistory.com/914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