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1회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23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피벗 테이블 차트 도구에 관한 여러 설명 중 잘못된 설명을 찾는 문제이다.


23. 다음 중 피벗 차트 보고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피벗 차트 보고서에 필터를 적용하면 피벗 테이블 보고서에 자동 적용된다.

② 처음 피벗 테이블 보고서를 만들 때 자동으로 피벗 차트 보고서를 함께 만들 수도 있고, 기존 피벗 테이블 보고서에서 피벗 차트 보고서를 만들 수도 있다.

피벗 차트 보고서를 정적 차트로 변환하려면 관련된 피벗 테이블 보고서를 선택한 후 [옵션] 탭 [동작] 그룹의 [모두 지우기] 명령을 수행하여 피벗 테이블 보고서를 먼저 삭제한다.

④ 피벗 차트 보고서를 삭제해도 관련된 피벗 테이블 보고서는 삭제되지 않는다.


풀이 :


엑셀 피벗 도구에는 피벗 테이블 보고서와 피벗 차트 보고서가 있다. 간단한 예제로 피벗 테이블과 피벗 차트를 작성하면서 문제를 풀어 본다.


참고 : 아래의 설명은 엑셀 2016을 기준으로 한다. 따라서, 문제의 옵션 탭은 아래 설명에서 분석 탭이다. 2017년 현재 컴활시험은 엑셀 2007 버전이 기준이다. 확인하자. 


엑셀 피벗 테이블과 피벗 차트 만들기


[그림1] 엑셀 원본 데이터로 피벗 테이블 보고서 작성[그림1] 엑셀 원본 데이터로 피벗 테이블 보고서 작성



ㄱ. B2:F13 의 범위를 피벗 테이블의 원본 데이터로 사용한다.

ㄴ. 엑셀 리본 메뉴 > 삽입 탭 > 표 그룹 > 피벗 테이블 메뉴를 선택한다.

ㄷ. 팝업된 '피벗 테이블 만들기' 창에서 피벗 테이블 보고서 위치를 '기존 워크시트' 의 B15 셀로 선택한다.

ㄹ. 피벗 테이블 필드에 '학과 코드', 'TOEIC', '컴퓨터', '전공2' 를 선택 추가한다.


[그림2] 엑셀 피벗 테이블로 피벗 차트 보고서 작성[그림2] 엑셀 피벗 테이블로 피벗 차트 보고서 작성



ㅁ. 작성된 피벗 테이블 보고서 B15:E22 범위를 피벗 차트의 원본으로 사용한다. ( 혹은 피벗 테이블 범위 안의 셀 클릭 )

ㅂ. 엑셀 리본 메뉴 > 삽입 탭 > 차트 그룹 > 피벗 차트 메뉴를 선택한다. ( 혹은 리본 > 피벗 테이블 도구 > 분석 탭 > 피벗 차트 )

ㅅ. 팝업된 차트 삽입 창에서 '묶은 세로 막대형' 의 차트 종류를 선택한다.

ㅇ. 피벗 테이블과 피벗 차트 보고서 작성이 모두 완료된다.


이제,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풀어 보자.


엑셀 피벗 도구 보고서 문제 풀이


1번) 피벗 차트의 필터 적용

ㄱ. 작성된 엑셀 피벗 차트 보고서에서 필터( 학과코드 )를 클릭하고,

ㄴ. 값 필터 몇 개( '영문학과', '전산학과', '컴퓨터공학과' )를 선택 해제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그림3] 엑셀 피벗 차트 보고서 필터 설정[그림3] 엑셀 피벗 차트 보고서 필터 설정



이렇게 피벗 차트 보고서의 필터를 설정하면 피벗 차트는 물론, 그 원본 데이터인 피벗 테이블 역시, 변경된 필터가 적용된다. 


참고로, 이는 피벗 테이블 보고서 B15 셀( 행 레이블 )에서 필터를 선택하는 것과 같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33번 엑셀 피벗 테이블 :

http://secstart.tistory.com/800


2번) 피벗 차트 보고서 작성법

엑셀 피벗 차트 보고서를 만드는 방법은 크게 2가지이다.


ㄱ. 위의 설명과 같이 원본 셀 데이터로 피벗 테이블을 작성한 뒤, 이를 피벗 차트 보고서의 원본으로 이용하는 방법과.

ㄴ. 원본 셀 데이터로 바로 피벗 차트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이다. ( 이때는 피벗 테이블과 피벗 차트가 동시 생성됨 )


ㄴ의 방법은 원본 데이터 선택 후, 엑셀 리본 메뉴 > 삽입 탭 > 피벗 차트 하위 메뉴를 사용하여, 피벗 테이블과 피벗 차트 보고서를 동시에 만들수도 있다. [그림2 참고]


3번) 피벗 차트를 정적 차트로 변경

피벗 차트 보고서를 정적 차트( 일반 차트 )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보기에서는 정적 차트로 만들기 위해 피벗 테이블 보고서를 선택하고,

리본 메뉴 > 피벗 차트 도구 > 분석 탭 > 동작 그룹 > 지우기 > 모두 지우기 를 실행하여, ( 엑셀 2007 버전은 옵션 탭 )

원본 데이터인 '피벗 테이블 보고서만을 먼저 삭제한다' 하였다.


그러나, [모두 지우기] 명령은 피벗 테이블의 내용만이 아니라, 관련 피벗 차트의 필드, 값, 서식, 필터등 모든 내용을 완전 삭제한다. 따라서, 이렇게는 피벗 차트를 정적 차트로 만들수 없다. 잘못된 설명이다.


[그림4] 엑셀 피벗 테이블 모두 지우기[그림4] 엑셀 피벗 테이블 모두 지우기



피벗 차트를 정적 차트로 만들려면 피벗 테이블을 선택하고 Delete 키를 이용하여 삭제한다. 엑셀이 포함하는 '삭제' 나 '지우기' 명령를 이용한 삭제와 Delete 키를 이용한 삭제는 서로 조금 다른 기능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2회-34번 엑셀 피벗 테이블 :

http://secstart.tistory.com/888


4번) 피벗 차트 보고서 삭제하기

피벗 차트 보고서를 삭제한다 하여도 관련 원본 피벗 테이블은 삭제되지 않는다. 단, 키보드의 Delete 키를 이용한 삭제일 때이다. 


만일, 피벗 차트를 3번) 보기와 같이 [모두 지우기] 명령으로 삭제한다면, 관련 피벗 테이블도 삭제된다. 그러나, [모두 지우기] 명령은 삽입된 피벗 차트나 피벗 테이블 자체의 삭제가 아니라 그 내용의 삭제라는 것도 기억하자. 엑셀에서의 '지우기' ( Clear ) 와 '삭제' ( Delete ) 의 차이이다.


엑셀 피벗 도구는 시트의 원본 데이터를 동적으로 표시하고 관리하는 도구이다. 이를 모르고는 엑셀을 사용한다 할 수 없다. 셀의 데이터를 피벗 테이블로 동적으로 정리하고, 피벗 차트 보고서로 시각화 할 수 있다. 활용하자.


정답 : 3번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 2017년1회-22번 엑셀 자동 채우기 옵션 :

http://secstart.tistory.com/926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