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1회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22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채우기 핸들을 이용한 뒤의 자동 채우기 옵션에 관한 잘못된 설명을 찾는 문제이다.


22. 다음 중 그림과 같이 [A1] 셀에 10을 입력하고 [A3] 셀까지 자동 채우기 한 후 나타나는 [자동 채우기] 옵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그림0] 엑셀 자동 채우기 핸들 셀 복사 보기


셀 복사: [A1] 셀의 값 10이 [A2] 셀과 [A3] 셀에 복사되고, [A1] 셀의 서식은 복사되지 않는다.

② 연속 데이터 채우기: [A1] 셀의 서식과 함께 [A2] 셀에는 값 11, [A3] 셀에는 값 12가 입력된다.

③ 서식만 채우기: [A2] 셀과 [A3] 셀에 [A1] 셀의 서식만 복사되고 값은 입력되지 않는다.

④ 서식 없이 채우기: [A2] 셀과 [A3] 셀에 [A1] 셀의 서식은 복사되지 않고 [A1] 셀의 값 10이 입력된다.


풀이 :


엑셀 자동 채우기란?


셀을 선택하면 보이는 셀 포인터의 오른쪽 아래 점을 끌었다면, 셀 내용이 복사되거나 연속 데이터 등으로 자동 채우기된다.


이때, 이 점을 '채우기 핸들' 이라 하고, 채우기 핸들의 드래그가 끝났을때 보이는 오른쪽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면 보이는 메뉴들을 '자동 채우기' 옵션이라 한다. 즉, 이렇게 셀 값을 자동으로 복사하거나 채우기 하는 작업을 엑셀 '자동 채우기' 라 부른다.


문제는 드래그가 끝나고 보이는 자동 채우기 옵션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보기를 찾는 것이다.


[엑셀 문답] 엑셀의 채우기 핸들을 바로 알고 싶어요 :

http://secstart.tistory.com/615


엑셀 자동 채우기 옵션 문제 풀이


1번) 자동 채우기 셀 복사

10 이 입력된 A1 셀을 선택하면 셀 포인터가 A1 셀에 위치하게 된다. 이때, 오른쪽 아래에 채우기 핸들이 보인다. 이 점을 A3 셀까지 드래그 앤 드롭 한다면 '자동 채우기' 가 일단 완료된다. 


이 채우기 작업에서 자동 채우기 옵션은 '셀 복사' 이다. A1 이 단일 숫자값이기에 연속성을 찾을 수 없어서이다. 결과는 A1 셀값이 나머지 셀에 복사될 것이다. A1:A3 셀에 동일값 10 이 채워지는 것이다.


즉, 선택 셀의 수와 값의 형태에 따라 '자동 채우기' 가 달라지는 것이다. 그래서, 자동 선택되는 채우기 옵션을 임의 설정할 수 있게 자동 채우기 옵션 메뉴가 보이는 것이다. 여기서 다른 채우기 옵션을 선택한다면 다른 방법으로 다시 채우기 되는 것이다.


그리고, '셀 복사' 채우기 옵션은 셀 값과 셀 서식이 모두 복사되어 채우기 된다. 따라서, 1번) 보기의 설명은 옳지 않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2회-27번 엑셀 채우기 핸들 :

http://secstart.tistory.com/879


2번) 연속 데이터 채우기

그렇다면, 1번) 보기의 설명처럼 임의로 채우기 옵션을 바꾸어 선택해 보자.


A1 셀의 채우기 핸들을 A3 셀까지 드래그 앤 드롭한 뒤 자동 채우기 옵션 버튼을 클릭하고, '셀 복사' 로 설정된 옵션을 '연속 데이터 채우기' 로 바꾸어 본다.


[그림1] 엑셀 자동 채우기 연속 데이터 채우기[그림1] 엑셀 자동 채우기 연속 데이터 채우기



선택 셀인 A1 셀의 서식이 일단 A2, A3 셀에도 복사된다. '연속 데이터 채우기' 옵션도 셀 서식을 복사하는 것이다. 그리고, A1 셀의 값 10 을 1 씩 증가하여 A2 셀에는 11, A3 셀에는 12 가 연속 데이터로 채우기 된다. 바른 설명이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25번 엑셀 채우기 핸들 :

http://secstart.tistory.com/903


3번) 서식만 채우기

A1 셀의 채우기색을 노랑으로 설정한다. 값은 문제와 같이 10이다. 이 A1 셀을 A2, A3 셀로 드래그 앤 드롭한 뒤 자동 채우기 옵션을 '서식만 채우기' 로 바꾸어 준다.


[그림2] 엑셀 자동 채우기 서식만 채우기[그림2] 엑셀 자동 채우기 서식만 채우기



A1 셀의 채우기색이 A2, A3 셀에도 설정된다. 셀 서식이 복사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값은 복사되지 않는다. 따라서, A2, A3는 노랑 채우기색으로 채워진 빈셀로 표시된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35번 엑셀 채우기핸들 :

http://secstart.tistory.com/860


4번) 서식 없이 채우기


A1 셀을 선택하고 A3 셀까지 채우기 핸들로 채우기 한다. A1 셀의 서식과 값이 모두 복사될 것이다. 이후 나타나는 자동 채우기 옵션 버튼을 클릭하고, '서식 없이 채우기' 로 채우기 옵션을 임의 변경한다.


[그림3] 엑셀 자동 채우기 서식 없이 채우기[그림3] 엑셀 자동 채우기 서식 없이 채우기



A2, A3 셀에 복사되어 채우기되었던 A1 셀의 서식이 사라지고 A1 셀의 값만으로 A2, A3 셀이 다시 채우기 된다. 즉, '서식 없이 채우기' 란 셀 값만이 자동 채우기 되는 것이다.


엑셀 채우기 핸들을 사용할 때, 이 자동 채우기 옵션으로 채우기 방법을 재설정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둔다면, 여러 작업이 보다 쉽게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엑셀 자동 채우기 옵션을 알고 있는지 확인하는 문제이다.


정답 : 1번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 2017년1회-21번 엑셀 사용자지정 표시형식 :

http://secstart.tistory.com/924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