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2회 필기 기출 문제 34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피벗 테이블과 피벗 차트에 대한 문제이다. 잘못된 설명을 찾아보자.


34. 다음 중 피벗 테이블 보고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피벗 테이블 보고서를 작성한 후에 사용자가 새로운 수식을 추가하여 표시할 수 있다.

원본 데이터가 변경되면 피벗 테이블 보고서의 데이터도 자동으로 변경된다.

③ 피벗 테이블 보고서는 현재 작업 중인 워크시트나 새로운 워크시트에 작성할 수 있다.

④ 피벗 테이블을 삭제하더라도 피벗 테이블과 연결된 피벗 차트는 삭제되지 않고 일반 차트로 변경된다.


풀이 :


엑셀 피벗 테이블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원하는 부분만을 간략히 표시함으로써 쉬운 요약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 예제로 피벗 테이블을 작성하여 문제 보기의 상황들을 만들어가면서 틀린 보기를 찾아 보자.


피벗 테이블 예제 작성과 실행


[그림1] 엑셀 피벗 테이블 실행하기[그림1] 엑셀 피벗 테이블 실행하기



1. 피벗 테이블의 원본 데이터 범위를 선택한다.

2. 엑셀 리본 메뉴 > 삽입 탭 > 피벗 테이블 을 선택하여 '피벗 테이블 만들기' 창을 연다.

3. 작성된 피벗 테이블이 삽입될 위치를 기존 워크시트의 A15 셀로 선택한다.


[그림2] 엑셀 피벗 테이블 필드 선택 추가[그림2] 엑셀 피벗 테이블 필드 선택 추가



4. 이제 A15 부터 피벗 테이블이 삽입될 영역이 표시된다.

5. 이 영역에 포인터를 놓으면 오른쪽에 피벗 테이블 필드 설정 창이 뜬다.


[그림3] 엑셀 피벗 테이블 작성 완료[그림3] 엑셀 피벗 테이블 작성 완료



6. 그림에서와 같이 필드를 선택한다면 자동으로 열, 행, 값에 필드가 생성된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33번 엑셀 피벗 테이블 :

http://secstart.tistory.com/800


엑셀 피벗 테이블 차트 보기 풀이


1번) 피벗 테이블을 작성하여 [그림3] 과 같이 필드를 추가하였다. 추가된 필드 중에는 교통비, 식비, 숙박비가 숫자값이다. 이 값들에는 자동으로 합계 수식이 지정되어 표시된다. 물론, 값 범위의 이 필드들을 클릭하여 다른 함수로 수정할 수 있다.


[그림4] 엑셀 피벗 테이블 값 필드 설정[그림4] 엑셀 피벗 테이블 값 필드 설정



또, 리본 메뉴 > 분석 탭 > 필드, 항목 및 집합 > 계산 필드 설정 창에서 사용자가 임의로 새로운 수식을 필드로 만들어 추가 할 수도 있다.


[그림5] 엑셀 피벗 테이블 계산 필드 추가[그림5] 엑셀 피벗 테이블 계산 필드 추가



필드명을 입력하고, 아래의 필드를 추가 하여 수식을 작성한뒤 '수정/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수식 필드를 생성할 수 있다.


2번) 피벗 테이블의 원본 데이터가 변경되어도 작성된 피벗 테이블은 자동 변경되지 않는다. 따라서, 2번 보기는 잘못된 설명이다. 만일, 원본 데이터 수정 후 이를 피벗 테이블에 적용하려면 리본 메뉴 > 데이터 탭 > 새로 고침 을 실행하거나 피벗 테이블에서 바로가기 메뉴의 '새로 고침' 을 실행하면 된다.


참고. 엑셀 차트는 원본데이터를 수정한다면 이는 자동 새로고침 되어 차트에 적용된다.


3번) 엑셀 피벗 테이블은 현재 작성 중인 '기존 워크시트' 나 '새 워크시트' 에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그림1 참고]


4번) '피벗 테이블' 과 비슷한 '피벗 차트' 라는 기능이 엑셀에 있다. 이는 피벗 테이블과 차트가 혼합된 것으로 작성된 차트에서의 지정으로 원하는 부분만을 차트에 표시하는 기능이다.


[그림6] 엑셀 피벗 차트 작성으로 피벗 테이블 생성[그림6] 엑셀 피벗 차트 작성으로 피벗 테이블 생성



피벗 차트를 작성하면 피벗 테이블도 함께 만들어진다. 이 피벗 테이블을 삭제하여도 차트는 삭제되지 않는다. 단, 피벗 차트는 일반 차트로 변경된다.


[그림7] 엑셀 피벗 테이블 삭제로 일반 차트로 변경[그림7] 엑셀 피벗 테이블 삭제로 일반 차트로 변경



[그림6] 와 [그림7] 의 차트를 비교해 보라. 일반 차트는 한 번 작성되면 수정하지 않는다면 변경되지 않는다. 그러나, 피벗 차트는 차트내에서 필드 설정으로 차트를 변경할 수 있다.


엑셀 피벗 테이블은 많은 양의 데이터를 빠르고 쉽게 요약하여 표시하는 분석 도구이다. 피벗 차트를 활용하면 쉬운 시각화도 가능해진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39번 엑셀 분석 도구 :

http://secstart.tistory.com/838


정답 : 2번


컴활 2급 실기 피벗테이블 관련 링크 :

[기출풀이] 컴활2급실기 2006년1회A형 기출문제 풀이-분석작업 :

http://secstart.tistory.com/203

[기출풀이] 컴활2급실기 2006년3회A형 기출문제 풀이-분석작업 :

http://secstart.tistory.com/195

[기출풀이] 컴활2급실기 2007년2회F형 기출문제 풀이-분석작업 :

http://secstart.tistory.com/183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2회-33번 엑셀 도넛형 차트 :

http://secstart.tistory.com/887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