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1회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30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의 찾기 및 바꾸기에 대한 설명이다. 기본적인 찾을 내용 입력과 옵션 사용에 관해 살펴보자.


30. 다음 중 [찾기 및 바꾸기] 대화상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그림0] 엑셀 찾기 및 바꾸기 대화상자 보기


① 문서에서 ‘찾을 내용’에 입력한 내용과 일치하는 이전 항목을 찾으려면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음 찾기] 단추를 클릭한다.

② ‘찾을 내용’에 입력한 문자만 있는 셀을 검색하려면 ‘전체 셀 내용 일치’를 선택한다.

별표(*), 물음표(?) 및 물결표(~) 등의 문자가 포함된 내용을 찾으려면 ‘찾을 내용’에 작은따옴표(') 뒤에 해당 문자를 붙여 입력한다.

④ 찾을 내용을 워크시트에서 검색할지 전체 통합 문서 에서 검색할지 등을 선택하려면 ‘범위’에서 ‘시트’ 또는 ‘통합 문서’를 선택한다.


풀이 :


엑셀에서 [찾기 및 바꾸기] 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컴활 기출 문제를 풀어보면서 배워보자. 찾기, 바꾸기는 입력과 편집이 필요한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다.


엑셀 리본 메뉴 > 홈 탭 > 편집 그룹 > 찾기 및 선택 메뉴에서 '찾기' 와 '바꾸기'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엑셀 찾기 단축키는 Ctrl+F , 바꾸기 단축키는 Ctrl+H 이다. 같은 '찾기 및 바꾸기' 대화상자로 열리지만 활성 탭이 달라진다.


[엑셀 기초] 작업 효율 향상을 위한 필수 기본 단축키 모음 :

http://secstart.tistory.com/727


엑셀 찾기 및 바꾸기 문제 풀이


1번) Shift + [다음 찾기] 버튼 클릭 = 이전 찾기

[찾기 및 바꾸기] 대화상자를 열고 '찾을 내용' 에 '의류' 를 검색어로 입력한다. C7 이 셀 포인터 위치라면, [다음 찾기] 버튼을 클릭할 때, 아래쪽이나 오른쪽( 다음 )으로 찾기 방향이 설정된다. 따라서, C8 로 셀 포인터가 이동된다.


[그림1] 엑셀 Shift + 다음찾기는 이전 찾기[그림1] 엑셀 Shift + 다음찾기는 이전 찾기



만일, 보기처럼 C7 에서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음 찾기] 단추를 클릭한다면, 위쪽이나 왼쪽( 이전 )으로 찾기가 진행된다.


참고1: 엑셀 [다음 찾기] 방향은 동일행을 열방향( 수평 )으로 찾고, 다음행으로 찾기가 진행된다.


2번) 전체 셀 내용 일치 찾기

찾기의 '찾을 내용' 키워드로 1번) 과 같이 '의류' 를 입력하였다. 현재 셀의 위치는 C7 이다. [다음 찾기] 를 클릭한다면 셀 포인터는 C8 셀의 '여성의류' 로 이동한다. '의류' 를 찾고 있지만 정확하게는 '의류' 를 포함한 셀을 찾고 있기 때문이다.


[그림2] 엑셀 검색어와 동일 셀 값 찾기[그림2] 엑셀 검색어와 동일 셀 값 찾기



그런데, 이번 보기는 다르다. 찾기 옵션, '전체 셀 내용 일치' 가 활성화 선택 되었다. 찾을 내용으로 입력한 키워드와 셀 내용이 정확히 일치하는 셀만을 찾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C7 셀에서 옵션 체크후 [다음 찾기] 를 클릭한다면 C10 의 '의류' 가 내용으로 포함된 셀이 선택될 것이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26번 엑셀 찾기 및 바꾸기 :

http://secstart.tistory.com/847


3번) 별표, 물음표, 물결표 검색

별표( * ), 물음표( ? ), 물결표( ~ ) 를 '찾을 내용' 의 검색 키워드로 입력하고 싶다. 어떻게 해야 할까? 이 특수문자들은 와일드 카드로 취급되어 검색 방법이 달리 적용된다. 그런데, 그 문자가 검색하고 싶은 문자라면 이를 어떻게 검색어로 전달 하는가?


[그림3] 엑셀 와일드카드 문자 검색어로 찾기[그림3] 엑셀 와일드카드 문자 검색어로 찾기



이때는 그 앞에 물결표( ~ )를 추가 입력한다. 즉, '*의류' 를 '찾을 내용' 의 키워드로 사용한다면, 엑셀은 '의류' 로 종료하는 모든 셀을 찾을 것이다. 별표가 모든 문자를 의미하는 와일드카드 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때는 별표( * )를 검색하려면 그 앞에 물결표( ~ )를 추가로 입력한다.


'~*의류' 를 '찾을 내용' 으로 입력하면 물결을 검색어로 만나는 순간 이 문자는 검색어에서 제외되고, 그 다음 문자는 와일드카드가 아닌 검색어 그대로 인식된다. 이렇게 입력후 C7 에서 [다음 찾기] 를 클릭하면 C9 셀이 선택된다.


[실무 엑셀] 엑셀의 기본적인 연산자와 기호의 의미 :

http://secstart.tistory.com/565


4번) 통합 문서 검색하기

엑셀 찾기 및 바꾸기 대화상자에서 '찾을 내용' 검색어를 입력하면 이를 어디에서 검색할까? 기본 검색 범위는 현재 '시트' 이다. 그러나, 이 '범위' 를 현재 '통합 문서' 로 넓게 잡을 수도 있다. 이는 '찾기 및 바꾸기' 옵션에 있는 '범위' 를 조정하면 된다.


[그림4] 엑셀 찾기 및 바꾸기 검색 범위 옵션[그림4] 엑셀 찾기 및 바꾸기 검색 범위 옵션



'범위' 옵션을 '통합 문서' 로 설정하고 찾기를 한다면 현재 시트만이 아닌 통합 문서에 포함된 모든 시트( 위 그림의 시트1, 시트2 )가 검색 대상이 되는 것이다.


[엑셀 실무] 찾기 및 바꾸기로 특정 배경색 찾아 지우기 :

http://secstart.tistory.com/539


이렇게 기본적인 엑셀 찾기 검색을 사용할 수 있다. 물론 보다 다양한 검색 방법이 존재하고, 옵션을 활용할 수도 있다.


컴활 2급과 1급의 기출 문제의 차이를 보자면 와일드카드를 검색어로 사용한 오답, 3번 보기가 핵심이다. 와일드카드 검색을 원할 때는 물결표( ~ )를 그 앞에 삽입한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하자.


정답 : 3번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 2017년1회-29번 엑셀 VBA 매크로 프로시저 :

http://secstart.tistory.com/935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