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3회 필기 기출 문제 26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찾기 및 바꾸기 도구의 잘못된 기능 설명을 찾는 문제이다.

26. 다음 중 [찾기 및 바꾸기] 대화상자에서 설정 가능한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찾을 수 있다.
수식이나 값을 찾을 수 있지만, 메모 안의 텍스트는 찾을 수 없다.
③ 이전 항목을 찾으려면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음 찾기] 단추를 클릭한다.
④ 와일드카드 문자인 ‘*’ 기호를 이용하여 특정 글자로 시작하는 텍스트를 찾을 수 있다.

풀이 :

간단한 예제로 보기의 옵션을 차례로 적용하면서 '찾기 및 바꾸기' 기능의 잘못된 설명을 찾아본다.

엑셀 찾기 및 바꾸기 실행하기

[그림1] 엑셀 찾기 및 선택의 찾기 기능[그림1] 엑셀 찾기 및 선택의 찾기 기능



1. 검색을 실행할 시트 A1 에( 아무곳에나 ) 셀 포인터를 놓고
2. 엑셀 리본 메뉴 > 홈 탭 > 찾기 및 선택 > 찾기 를 클릭하거나
3. 단축키 Ctrl+F 를 선택하여 찾기를 실행한다.

문제 보기의 기능들은 찾기 창의 옵션 탭을 활성화 했을때 선택할 수 있다.

[그림2] 엑셀 찾기 옵션 활성화[그림2] 엑셀 찾기 옵션 활성화



찾기 기능 옵션의 필수 설정

먼저, 찾기 옵션을 활성화 한 뒤 필수적인 설정부터 배워본다.

[그림3] 찾기 바꾸기 필수적인 기본 옵션[그림3] 찾기 바꾸기 필수적인 기본 옵션



찾기와 바꾸기 기능에서 필수적인 기본 옵션의 설정이다.

ㄱ. 범위 : 콤보박스에서 선택하는 것은 찾기가 실행될 범위이다. 시트 와 통합문서 두가지 옵션이 존재한다. 시트는 찾기를 실행한 현재 시트 안에서 찾기 기능이 동작하고, 통합문서를 선택한다면 현재 통합문서인, 파일의 모든 시트에서 찾기가 진행된다.

ㄴ. 검색 : 검색 콤보박스는 검색 우선 순위를 지정한다. 행 과 열 을 선택할 수 있다. 행이 선택된다면 하나의 행을 모두 검색한 후 다음 행( 아래쪽 )에서 찾기가 진행된다. 열은 현재 열을 모두 검색한 뒤 다음 열( 오른쪽 )로 이동하여 찾는다.

ㄷ. 찾는 위치 : 이 옵션은 '찾을 내용' 에 입력한 검색 값을 시트의 어디에서 찾을지를 선택하는 것이다. 찾는 위치는 수식, 값, 메모 로 선택할 수 있다. '수식' 으로 선택된 상태에서는 엑셀의 셀을 선택했을 때 수식 입력줄에 표시되는 값을 기준으로 찾기가 진행된다.

[엑셀 기초] 초보를 위한 엑셀 작업 화면 구성 요소의 기능 :
http://secstart.tistory.com/616

예로, E3의 표시 값을 보면 "FIND" 이다. 그러나, 수식 입력줄을 보면 =UPPER("find") 로 입력되었다. 찾기 도구는 어느 위치에서 값을 찾을까? '수식' 일때는 수식에서 값을 찾는다. 따라서, [그림3] 의 찾을 내용이 "upper" 라도 E3 에서 찾을 수 있다.

[엑셀 모바일] UPPER 함수로 영문자를 대문자로 표시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738

[그림4] 엑셀 찾기 - 찾는 위치 예제[그림4] 엑셀 찾기 - 찾는 위치 예제



그러나, '찾는 위치' 가 '값' 이라면, E3 셀에서는 그 값을 찾지 못한다. 표시되는 값인 'FIND' 에서 '찾을 내용' 을 찾기 때문이다.

이상의 3가지 옵션은 찾기와 바꾸기의 공통된 기본 옵션이다. '찾는 위치' 와 '범위' 의 차이를 확실히 이해하라.

찾기의 옵션 기능 배우기

이제, 보기가 설명하는 옵션을 차례로 짚어 보면서 잘못된 설명을 찾아보자.

1번) 대/소문자 구분하기 : 엑셀 찾기 및 바꾸기는 영문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찾을 수 있다.

[그림5] 엑셀 찾기 대소문자 구분 옵션[그림5] 엑셀 찾기 대소문자 구분 옵션



현재 셀 포인터가 B1 이고, '찾을 내용' 은 "find" 이다. '대/소문자 구분' 옵션을 체크하고, '다음 찾기' 를 클릭한다면, 셀포인터는 C2 > E2 > E3 > B5 ..... 로 이동한다. 이 셀들을 선택하고 수식 입력줄을 보면 소문자 "find" 가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E3 셀은 대문자 FIND 가 표시되지만 검색된 이유는, 위의 옵션 기본 설명 ㄷ. 찾는 위치 가 수식이기 때문이다.

[그림6] 그림1 각 셀의 입력 값 또는 수식[그림6] 그림1 각 셀의 입력 값 또는 수식


2번) 찾는 위치는 수식, 값, 메모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따라서, 메모 안의 텍스트도 찾을 수 있다. 따라서, 보기의 설명은 잘못되었다.

3번) '다음 찾기' 선택시 찾기가 진행되는 방향은 오른쪽 아래쪽을 향한다. 왼쪽 상단으로 '이전 찾기' 를 하고 싶다면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다음 찾기' 를 클릭하면 된다.

[엑셀 기초] 작업 효율 향상을 위한 필수 기본 단축키 모음 :
http://secstart.tistory.com/727

4번) '찾을 내용' 에 와일드카드( *, ? )를 사용할 수 있다. 찾을 내용이 "R*e" 라면 'R' 로 시작하고 'e' 로 끝나는 값을 찾는다.

[실무 엑셀] 엑셀의 기본적인 연산자와 기호의 의미 :
http://secstart.tistory.com/565

참고로, '찾기 및 바꾸기' 는 부분 검색이 기본이다. '찾을 내용' 이 포함된 모든 텍스트를 찾는 것이다. 옵션 중 '전체 셀 내용 일치' 를 체크한다면, 텍스트 부분 일치가 아닌, 전체 셀 내용이 '찾을 내용' 과 일치하는 값만 찾는다.

엑셀 '찾기 및 바꾸기' 기능도 여러 옵션을 바꾸어 찾는다면 다양한 방법의 찾기가 가능하다. 활용하기를 ...

정답 : 2번

[엑셀 실무] 찾기 및 바꾸기로 특정 배경색 찾아 지우기 :
http://secstart.tistory.com/539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25번 엑셀 조건부 서식 :
http://secstart.tistory.com/846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