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1회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31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매크로 편집을 위해 비주얼 베이직 에디터 창을 열었을 때에 관한 일반적인 설명이다. 잘못된 설명을 찾아보자.


31. 다음 중 매크로 편집에 사용되는 Visual Basic Editor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Visual Basic Editor는 단축키 <Alt>+<F11>키를 누르면 실행된다.

작성된 매크로는 한 번에 실행되며, 한 단계씩 실행될 수는 없다.

③ Visual Basic Editor는 프로젝트 탐색기, 속성 창, 모듈 시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④ 실행하고자 하는 매크로 구문 내에 커서를 위치시키고 <F5>키를 누르면 매크로가 바로 실행된다.


풀이 :


엑셀 VBA Editor 를 이용해야 하는 여러 상황에 대한 설명이다. 보기를 함께 따라가 보면서 확인해 보자.


엑셀 비주얼 베이직 for 애플리케이션 에디터 풀이


1번) VBA Editor 열기 단축키

엑셀내에서 비주얼베이직 에티터를 열기하는 단축키는 Alt+F11 이다. 이 단축키를 누르는 순간 아래의 그림과 같은 VBA 창이 열린다. 


[그림1] 엑셀 비주얼 베이직 에디터 열기 단축키[그림1] 엑셀 비주얼 베이직 에디터 열기 단축키



왼쪽 프로젝트 영역의 개체를 더블 클릭한다면 해당 개체에 포함되는 스크립트를 코드로 작성할 수 있는 창이 열린다.


또, 다른 엑셀 인터페이스로 따라가는 기본 실행 방법은 엑셀 리본 메뉴 > 보기 탭 > 매크로 > 매크로 보기 창에서 해당 매크로를 선택하고 편집 단추를 누르는 것이다.


추가로, 엑셀에 개발 도구 탭을 추가하였다면, 엑셀 리본 메뉴 > 개발 도구 탭 > Visual Basic 버튼 클릭으로 기록 매크로 없이도 바로 에디터 창을 열 수 있다.


관련 링크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2회-24번 엑셀 매크로 보기

[엑셀 기초] 엑셀 리본 메뉴에 개발 도구 탭 추가하기


2번) VBA 각 단계별 코드 실행

엑셀 매크로 창을 비베 코드 에디터 창에서 단계별로 실행을 확인하려 한다. 이때는 엑셀 VBA 에디터 창의 디버그 메뉴에 포함된 '한 단계씩 코드 실행' 메뉴로 해결할 수 있다.


[그림2] 엑셀 VBA Editor 한 단계씩 코드 실행 단축키 F8[그림2] 엑셀 VBA Editor 한 단계씩 코드 실행 단축키 F8



주의할 것은 실행 명령이지만 이는 작성 코드에 오류가 생겼을 때 단계별로 코드를 실행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주로 사용된다. 따라서, '실행' 이 아닌, '디버그' 메뉴의 하위에 포함되어 있다. 단축키는 F8 이다.


보기의 단계별 실행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잘못된 설명이다.


관련 링크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32번 엑셀 VBA 매크로


3번) Visual Basic Editor 윈도우 구성

엑셀 비주얼 베이직 에디터 역시, 비베의 구성을 따라 프로젝트 탐색기, 속성 창, 모듈 코드 창이 기본 구성 레이아웃이다. 이외에 추가 정보 창을 열고 싶다면 '보기' 메뉴의 하위 메뉴를 사용한다.


[그림3] 엑셀 비주얼베이직 에디터 창의 구성요소[그림3] 엑셀 비주얼베이직 에디터 창의 구성요소



참고로, 프로젝트 탐색기 창에서 개체나 모듈을 추가, 삭제, 선택하고, 선택된 모듈은 코드창에서 편집하며, 선택된 개체와 관련된 속성 창에서 해당 속성 이름에 값을 설정할 수 있다. < 프로젝트 창에서 개체가 선택된 [그림1]의 속성창 참고 >


4번) VBA Editor 실행 단축키

엑셀 비주얼 베이직 에디터 창에서 코드 모듈내에 커서를 위치시키고, F5 단축키로 실행하거나 '실행' 메뉴를 사용하여 해당 서브프로시저( 매크로 )의 코드를 실행할 수 있다.


[그림4] 엑셀 VBA 코드나 폼 실행 단축키 F5[그림4] 엑셀 VBA 코드나 폼 실행 단축키 F5



실행과 디버그 메뉴의 차이를 기억하고, 단계별 코드 실행의 [그림2] 와 비교해 보기 바란다.


관련 링크 :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 2017년1회-29번 엑셀 VBA 매크로 프로시저


매크로 코드 모듈 창( VBA ) 단축키

- VBA 열기 : Alt+F11

- 단계별 실행 : F8

- 실행 : F5

- 프로젝트 탐색기 : Ctrl+R

- 속성 창 : F4

- 코드 창 : F7

- 엑셀 창 : Alt+F11


컴활 1급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VBA 없는 엑셀 매크로는 생각할 수 없다. 당연히 매크로 코드 창( Visual Basic Editor )을 여는 방법과 기본적인 사용 방법을 알아야 한다. 이번 문제는 그 VBA 창에 대한 물음이다. 프로그래밍 코드라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천천히 조금씩 알아가자.


정답 : 2번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풀이 2017년1회-30번 엑셀 찾기 및 바꾸기 :

http://secstart.tistory.com/936


마늘빵.

댓글